중학교 공부가 대입을 좌우한다
(백정은 지음, 주식회사 꿈결, 2023)
PART 1 중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학교생활•공부법
제1장 학교생활 A to Z
01 교과 활동
중학교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울까?
학교알리미
- 학교별 교유과정 편제 확인
학교마다 배우는 교과서가 다른 이유
- 출판사별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는 사례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공부 꿀팁> 중학교 검정 교과서 구입 요령
여분의 교과서 마련해 두면 공부에 도움된다!
한국검인정교과서협회
- 보통 2월 중순에 판매를 시작해서 12월 중순에 판매를 종료한다.
- 교과서를 구입할 때는 출판사명과 함께 저자명도 정확하게 알아 두어야 합니다.
02 창의적 체험 활동
'자동봉진'에 대해 알아볼까?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비교과 활동이 왜 중요할까?
- 창의적 체험 활동의 기록들은 교과 성적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학생의 자기 주도성, 발전 가능성, 인성, 리더십, 협동심, 배려심 등을 드러내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03 성적 산출 방법
성취평가제란?
- '누가 더 잘했는지'가 아니라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로 성취하였는지'에 초점을 두고 평가한다.
성적 통지표 엿보기
- 2021학년부터 성적 통지표에 표준편차가 표기되지 않는다.
<공부 꿀팁> 성취평가제 vs 9등급제
두 가지 평가방법 사이의 커다란 간극
지필평가 따라잡기
-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후 정기고사 배점에서 주관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늘었다. 학생평가 선도학교로 지정된 일부 중학교에서는 한 학기에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중 한 과목 이상에 대해 100% 주관식으로 시험을 치르기도 한다.
* 주관식 문항의 유형별 특징- 서답형
1. 단답형 - 사고력을 요하지는 않지만 선택형과는 달리 보기가 주어지지 않으므로 제대로 공부가 되어 있지 않으면 확신을 갖고 답을 쓰기가 어렵다.
2. 서술형 - 답에 쓴 내용은 맞더라도 문제에 제시한 조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감점될 우려가 있다.
사례) 문제에서 요구하는 두 개의 답, 즉 반어법으로 표현된 부분을 먼저 쓰고, 그 효과에 대해 완결된 문장으로 서술해야 만점을 받을 수 있다.
3. 논술형 - 채점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지필평가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
* 수행평가 따라잡기
- 자유학기•학년제를 실시하는 중1은 수행평가 100%로 성적을 산출하므로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 중1의 성적표에는 성취도나 점수가 기재되지 않고, 수행평가의 결과가 서술형으로만 기록되기 때문에 성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있다. 1학년부터 열심히 수행평가에 임해야 학년이 올라가면서 차차 실력을 쌓아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더 알아보기 수행평가 계획표 보는 방법
<공부 꿀팁> 수행평가 잘하는 비법
- 표현 도구보다 핵심 지식과 역량 파악이 더 중요
취재 다이어리 1. 100점도 불안한 중학교 성적, 학습의 적정선은 어디?
-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노력과 의지만 있다면 굳이 학습의 적정선의 높낮이를 따지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