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꼭 한 번은 들어야 할 인생 특강
(발행인 신이경, 마음의 숲, 2009)
신영복_ 인식과 성찰
자기를 가두는 마음의 감옥에서 벗어나 성 밖의 사람을 만나는 것이 곧 성찰이며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임을 잊지 말고, 늘 처음처럼 열심히 관계를 맺어 자기 성장의 기회로 삼길 바랍니다.
고도원_ 꿈 너머 꿈
필라델피아의 서재필 박사 기념관을 꼭 가 보시기 바랍니다. 서재필 박사는 구한말, 갑신정변을 일으켰죠. 그러나 역적으로 몰려 아들까지 모두 처참하게 도륙을 당하게 됩니다. 그 후 일본을 거쳐 미국으로 건너가 고생을 하다가 의사가 되어 돌아옵니다. 그러나 이분의 삶은 의사로 끝나지 않습니다. 세계 역사를 한국 청년에게 가르쳐야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배재학당에서 매주 목요일 특강을 열게 됩니다.
그곳에 이승만이라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이승만의 꿈은 영어선생님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에 영어선생님이 된다는 것도 대단한 꿈이었지만 서재필 박사를 만나 그 꿈은 대통령으로 바뀌지요. 안창호라는 청년도 서재필 박사의 강의를 듣고 인생이 바뀝니다. 흥사단을 결성하게 되죠. 주시경이라는 학생은 서재필 박사의 말에 감명을 받고 국어 문법 공부를 합니다.
최고의 한글학자가 등장한 거죠.
조지 워싱턴, 에브라함 링컨, 서재필 박사 이 세 분에게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대통령이 된 다음에, 의사가 된 다음에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했으며 위대함이란 무엇인가, 그 질문든에 대해 답을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의 삶과 꿈이 자기의 것으로만 머무르지 않고 의미 있는 일로 확장된 것입니다. 자기의 말은 자기에게만 해당되는 게 아니라, 누군가의 인생을 바뀌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위대함의 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꿈너머꿈을 가진 사람이라면 반드시 건너야 할 강이 있습니다. 이것을 건너지 못하면 꿈도, 꿈너머꿈도 의미가 없습니다. 바로 절대고독의 순간입니다. 누구에게나 이런 순간이 있습니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것을 이겨내는 것은 명상입니다. 그리고 귀인을 만나야 합니다. 혼자서는 안됩니다. 좋은 꿈을 꾸는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제가 아침편지를 9년간 운영하면서 이런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귀인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자기 집 안에, 자기 옆 자리에 귀인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뿐입니다.
김경섭 _ 젊은 리더를 위하여
전문가로서 혹은 직장인으로서 젊은이들이 주도성과 창의성을 발휘해 꿈을 펼쳐 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좋은 방법은 자신을 '아이 브랜드'로 만드는 일, 즉 독특하게 브랜드화하는 것입니다.
아이 브랜드를 실천하려는 젊은이들에게 먼저 '아이 브랜드 명함'을 만드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명함의 앞면에는 이름과 연락처를, 뒷면에는 자신이 아주 잘하는 것, 남들이 돈을 주고라도 사고 싶어 하는 능력, 전문분야 등을 적습니다. 아이 브랜드를 쉽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닮고 싶은 역할 모델을 설정하거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변 사람들과 명함을 교환하고 필요할 때에 각자의 능력을 활용해 보십시요. 명함은 3개월에 한 번 정도 지속적인 갱신이 필요합니다.
이숙영_ 잠자는 사랑과 성공을 깨워라
성공은 돈이나 권력을 얻는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재밌게 사는 것 입니다. 사람이 죽을 때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게 재밌게 살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가슴이 떨릴 때 여행도 하고 평소에 좋은 습관을 들이면서 재미있게 사십시오. 그러려면 친구가 필요합니다. 나이 들어서도 인기 있는 사람이 되려면 큰소리로 인사하고 돈에 인색하지 말고 한번 뱉은 말은 꼭 지키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겸손함과 유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십시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의 인생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습관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여러분은 마음의 부자로 살 수 있고 성공이 바로 눈앞에 보일 것입니다.
인생은 짧습니다. 남은 인생을 두려워하고 신세한탄햔 시간이 없습니다. 지금부터는 정말 인생을 재밌게 즐기면서 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