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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방

직장이 99%가 모르는 업을 찾는 비밀

by 행복배터리 2023.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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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준 지음,  라온북, 2015)

CHAPTER 1. 업을 찾으면

가슴 뛰는 삶이 시작된다.


DNA의 이중나선 구조를 발견하고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제임스 듀이 왓슨은 《지루한 사람과 어울리지 마라》에서 이런 말을 한다.
"나는 최고로 탁월한 정신이 일상에서도 늘 새로운 발상을 생산해내는 것은 아님을 깨달았다. 뛰어난 뇌도 보통은 한가하게 돌아간다. 그러다가 새로운 사실들이 뇌세포를 자극하면 비로소 휙휙 돌아가서 도전적으로 난제를 풀어내는 것이다."
....
이처럼 사람은 현실에 안주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 기존에 답답하고 고민되었던 일들이 처음가본 카페에서 영감을 얻어 풀릴 수 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서 뜻밖의 해결책을 얻을 수도 있다.
세상은 넓고 영감은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다. 변화를 즐기며 자유롭게 사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기회의 문이 열려있다.

CHAPTER 2 혼자라는 두려움에
맞서 업을 찾는 무기, '용기'


욕구는 삶의 나침반이다
상담자 중에는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제법 있다. 이들은 그동안자신의 욕구를 억눌러왔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참고, 참다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조차 잊은 것이다.
반면 자신의 욕구에 따라 하고 싶은 것들을 마음껏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더 큰 욕구를 찾게 되고 하고 싶은 것이 훨씬 많아진다. 지금 원하는 것을 이룬 사람은 다음 단계를 쉽게 발견한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더 발전할 수 있고, 성장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홀로 살아남기 위한 3원칙
1. 시간 통제
2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3 하나에만 집중하라

생각하는 즉시 행동하게 하는 4가지 방법
1.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라
2. 행복하게 만드는 공간을 찾아라
3.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4. 반드시 지켜야 할 데드라인을 정하라

CHAPTER 3 업을 찾아 성공하는
1인 기업가의 시작, '비전'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필요하다면
목표는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터닝포인트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정작 그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정확히 몰라서 실행하지 못한다.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우선 비전을 명확히 해야 한다. 비전을 세우고 싶다면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보자
1.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3가지가 무엇인가?
2. 당신을 흥분시키는 일은 무엇인가?
3. 램프의 요정이 나타나 당신에게 소원을 말하면 무조건 들어 준다고 한다. 어떤 소원을 말하겠는가?
4. 아침에 일어났더니 기적이 일어났다. 어떤 기적이 당신을 흥분시키는가?
5. 당신은 로또에 당첨되어 1.000억 원의 당청금을 받았다. 그 돈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6. 신이 나타나 당신이 하는 일은 모두 성공을 보장하겠다고 한다. 무엇을 하든 성공한다고 하면 어떤 목표를 갖고 싶은가?
작성한 것의 우선순위를 매겨라. 그리고 1위에 있는 것을 정리하라. 당신이 작성한 것은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비전'이 될 것이다. 인생의 큰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중요한 힌트이다.

목표 달성을 위한 로드맵
1 자신이 이루고싶고 하고 싶은것 50가지를 적는다
2. 중요한 것부터 우선순위를 매긴다. 중요한 것부터 큼직하게 A, B, C 순서로 나누고 다시 A1, A2 순으로 세세하게 순위를 매긴다. A1이 자신의 인생에서꼭 이루고 싶은 목표이다.
3. A1 목표를 작성하고 목표 달성 기한을 정한다.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들을 작성한다
5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배워야 할 것들을 작성한다
6. 목표를 달성하면서 예상되는 방해물과 해결책을 작성한다.
7. 목표를 1년, 6개월, 1개월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꿈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가 되어야 한다. 인생 전체에서 하고 싶고 이루고 싶은 것이어야 한다. 그것이 자신의 가슴을 뛰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자신의 욕망과 창의성이다.

CHAPTER 4 업을 찾아 기업을
일구는 비결, '배움'


배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를 구분하는 기준도 다양하지만, 나는 일반적으로 미래에 수익이 약속된 '투자로서의' 배움과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질 "소비로서의' 배움으로 나눈다.
소비와 투자를 구분할 줄 알고, 사용하면서 나중에 수익이 되어 돌아올 수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집중해야 할 공부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전문 분야, 자기계발, 그리고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공부들이다. 이런 공부는 장기적으로 그 어떤 투자상품보다도 훨씬 수익률이 뛰어난 투자가 된다.

전문가가 되는 100권 독서법
1. 전문가가 되고 싶은 분야의 유명 저자 책 1권을 선정해 10번 읽는다.
2. 해당 분야에 관련된 책 100권을 리스트로 정리한다.
3 1일 1권 읽기를 목표로 100권 독파계획을 세운다
4. 자신만의 생각을 강의안으로 정리한다
5. 관심 있는 주제의 소책자를 만든다.

집중력 향상에는 명상이 효과적이다. 명상은 사람의 분산된 정신을 하나로 모으고 엄청난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한다. 또한, 마음의 평화를 유지시키는, 즉 평정심을 얻는 효과도 있다. 이는 주위의 변화에 마음이 요동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 평정심이 강할수록 사회적으로 많은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

지식을 소유하지 말고 공유하라
자신이 가진 자원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자신을 알리는 활동이다. 단,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하라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가진 재능의 20%만 무료로 제공하고 나머지 80%는 고객들에게 유료로 제공하라. 즉 당신의 능력 중 일부는 무료로 제공하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부분은 남겨둬야 한다. 그래서 살아남고 번영할 수 있다. 그게 1인 기업이 살아남고 세상을 발전시키는 길이다.

CHAPTER 5 살아남기 위해
미치고 또 미쳐라, '생존"


결핍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를 만들었다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지배한 징기스칸은 이런 말을 남겼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쫒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고 내 일이었다. 배운 게 없다고, 힘이 없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현명해지는 법을 배웠다. 너무 막막하다고, 그래서 포기해야겠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고 죽었다 살아나기도 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내게 거추장스러운 것은 깡그리 쓸어버렸다. 나를 극복하는 그 순간 나는 칭기스칸이 되었다."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는 방법
- 학습 속도가 빠른 분야를 찾아라
- 성공을 분석하라

영업은 강요나 아쉬운 소리를 하는 행위가 아니다. 오히려 상담자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기본적이고 가치 있는 행위이다.

마스터마인드 그룹이 성공을 만든다

마스터마인드 그룹은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지식과 노력을 조화롭게 공유하는 모임'을 말한다.
마스터마인드 그룹 운영 방법
1. 성공에 대한 열망이 강하고 성실한 사람들을 모아라
2. 인원은 6~8명으로 하라
3. 발표 및 대화 규칙을 설정하라
4. 서로의 목표를 공유하라

CHAPTER 6 한계를 만났을 때
써야 하는 무기, '돌파'


1인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3가지 전략
1. 틈을 파고드는 전략
1인 기업은 그들과 차별화할 수있는 자신만의 틈새시장을 창출해야 한다.  예컨데 음악 힐링 강사
2. 속전속결 전략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그에 맞춰서 변화해야 한다
3. 창조적 독점 전략
시장에서 완전히 새로운 곳을 파고들어 독점하는 게 좋다. 경쟁은 제 살을 깎는 것이다. 남들이 가지 않은 시장을 만들고 세상에서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현하라.

CHAPTER 7 가슴 뛰는 일로
억대 수익을 내는 법


지식을 판매하는 방법
1. 자신을 흥분시키는 주제를 선택하라
- 어떤 분야의 책을 가장 많이 보는가?
- 앞으로 배우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
- 생각만 해도 흥분되는 분야는 무엇인가?
- 사람들과 어떤 분야에 대해 대화할 때 가장 즐거운가?
2. 목표고객의 문제를 찾아라
- 고객이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고객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되는 것은 무엇인가?
- 고객이 하기 싫어하는 일은 무엇인가?
3. 문제 해결 방법을 콘텐츠로 만들어라
- 소책자, 강의안 PPT
4. 콘텐츠를 판매하라

물건을 팔지 말고 가치를 팔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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