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고딘, 한국경제신문, 2014.1)
세상은 특별한 일을 하는 평범한 사람들로 가득하다.
* 이카루스의 한계를 뛰어넘는 사람들
- 이제 세상은 계산하지 않고 눈치 보지 않고 걱정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일에 열중하는 아티스트들이 주도한다. 당신은 어느 편에 설 텐가.
- 우리는 낮은 기대와 소박한 꿈에 만족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면서 안전하다는 느낌속에 살아간다.
- 새롭고 실질적이고 중요한이란 수식어는 아트를 정의하는 세 가지 요소다.
* 일생일대의 기회가 온다.
- 변화는 새로운 틀을 구축하고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정해진 규칙없이 시도하는 것 그리고 이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는 기회다.
- 이제 복종을 접어두고 아트에 도전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당신의 첫 번째 과제는 기존의 틀, 다시 말해 일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틀을 바꾼다는 말은 지금껏 중요하다고 여겨온 것들을 바꾼다는 뜻이다. 마음속의 묵은 것들을 부숴버릴 혁명이 필요하다는 뜻이죠.
* 허물고 무너뜨리고 바꿔라
- 이전의 산업경제에서는 변화를 탐탁치 않게 여겼다. 시스템을 갉아 먹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로운 연결경제에서는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들을 나무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다고 믿으며 살아갈 것이다.(아인슈타인)
* 이카루스에 속지 마라
- 우리의 진정한 문제는 지나치게 낮게 날고 있다는 것이다. 너무 높이 날았다는 비난을 받을까 봐 걱정하고 남들과 어울리지 못할까 봐 초조해하는 마음에 선전에 속아 넘어가고 재능을 드러내지 못한다.
- 우리는 남들에게 보여주는 글쓰기 방법을 배워야 한다. 블로그를 해보자. 또는 트위터에 이런 저런 글을 올리며 필명도 한 번 써보자. 매일 그렇게 쓰자. 하루도 빠짐없이 쓰자. 일기나 소설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식으로 쓰자. 세상에서 우리가 본 것들에 대해 분명하고 간결하고 솔직힌게 쓰자. 보고 싶은 것을 써도 좋고 글쓰기를 통해 강의를 하거나 어떤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 써도 좋다.
- 변화의 힘은 막강하다. 그러나 변화는 언제나 실패의 가능성을 동반한다. 그러나 아티스트는 실패의 가능성 때문에 변화를 외면할 것이 아니라 실패할 수도 있어라는 주문을 외면서 당당히 맞서야 한다.
* 이카루스에 속지 마라
- 너무 높이 나는 것은 위험하다. 신의 능력을 가졌다고 자만하지 말라는 오랜 선전문구를 넘어서 인간으로서 본성이 시키는 대로 하자. 길을 잃고 실패한 비난이나 시기를 받을 위험에 자신을 드러내는 일이지만 삶의 진정한 의미는 그 곳에 있다.
4. 무엇이 두려운가?
지도 없이 새로운 길을 가자. 물론 어렵고 두려운 일이다. 도전할 때 우리는 스스로를 위험에 빠트린다. 그러나 위험이야말로 우리가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연결경제는 우리에게 배짱을 가질 것을,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완벽함에서 벗어날 것을, 불완전한 아트에 도전할 것을 요구한다. 완벽함은 지루하고 아무런 특징이 없다는 날이며 결함이 없다는 말은 아무런 흥미거리도 없다는 말과 같다.
* 아티스트가 되라
- 아티스트는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다. 아트는 결과물이 아니라 여정이다.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혼신을 바칠 그 여정을 발견하는 것이다. 해결하지 못한 무거운 문제들을 모두 내려놓을 때, 우리 인생은 훨씬 가벼워질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것들을 알게 될 것이다.
- 불평은 바보 짓이다. 행동하거나 아니면 잊어버려라.
- 소비자는 구경꾼이다. 그리고 관람석의 팬들도 구경꾼이다. 인터넷이라는 마법은 무언가를 가장 먼저 그리고 자주 게시하는 가족들에게 보상을 주지만 구경꾼들에게는 불이익을 안겨 준다. 구경꾼은 항상 필요하지만 당신이 구경꾼일 필요는 없다.
* 성공한 아티스트들의 습관
- 자신이 만드는 것을 파는 방법을 배우기
- 감사의 글을 전하기
- 강연하기
- 자주 실패하기
-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기
- 예측하기
- 남들을 가르치기
- 매일 글을 쓰기
- 다른 사람을 연결해주기
- 모임을 주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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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카루스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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