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방

에픽테토스의 인생수업

by 행복배터리 2023. 6. 9.
728x90
반응형

노예이면서 진정한 자유인이었고, 위대한 황제의 멘토였던 삶의  철학자 에픽테토스가 전하는 27가지 마음 돌봄의 기술

(오기노 히로유키 지음, 가오리& 유카리 만화, 황혜숙 옮김, 삼호미디어, 2020)

제1부 인식을 바꾸는 법


Episode 01 행복의 기준
- 원할수록 불행해지는 것

자유롭고 싶다면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일'에 마음 두지 않아야 한다

Episode 02 전염병을 피할 수 있는가
- 불편한 진실에서 눈을 돌리지 않는다

Episode 03 남의 일은 남의 몫이다
- 아무리 간절히 바란다고 해도 이루어지지 않는 것

타인의 일에 시선을 거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몰두한다.

Episode 04 내 것을 남에게 맡겨도 좋은가
- 타인의 평가 속에 산다는 것

Episode 05 그 꿈은 정말 나쁜 꿈이었을까
- 불안과 번민을 몰아내고 궁극적인 낙관에 이르는 힘

내가 원한다면 어떤 불길한 징후도 반가운 길조가 될 수 있다.

Episode 06 열매가 익기를 기다리듯이
- 과거와 미래로 욕망의 눈을 돌리지 말자

현재의 삶에 오롯이 관심을 기울인다면, 돌이킬 수 없는 과거에 연연하지도 않고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심란할 일도 없습니다. 이처럼 평정심을 유지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삶에 대한 집중력도 자연히 높아집니다.

Episode 07 다리의 불편함은 마음의 자유까지 빼앗는가
-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진정한 자유


제2부 감정의 노예에서 벗어나는 법


Episode 08 감정이란 '나의 사고방식'에 의해 생기는 것
- 모든괴로움의 원인은 나 자신으로부터

불안을 가져오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닌 그에 대한 나의 믿음이다.

Episode 09 모욕적인 발언인가, 단순한 헛소리인가
-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내는 무의식적인
판단

내가 노예로 삼아 줄게!
=> (모욕 당했다/ 단순한 헛소리)
잘 듣게나. 사람은 일어나는 일에 의해 마음이 흐트러지는 것이 아니라네. 일어난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마음이 흐트러지는 것이지.

현재 자신의 관점으로 파악되는 사실만 가지고 성급히 전체를 판단할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견해가 존재할 수 있음을 검토해 보는 것, 이러한 균형적인 상상력이야말로 불필요한 분노를 억제하고 타인에게 관용적인 자세를 품게 합니다.

Episode 10 나는 정말 구제불능인 인간인가
- 왜 남의 불행처럼 자신의 불행을 마주하지 못하는가

나의 잔이 깨졌을 때나
남의 잔이 깨졌을 때나
같은 태도를 취하기를

Episode11 꽃이진다고마음이황폐해지는가
- 언젠가 사라질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상기하는 것

소중한 사람이나 물건, 그리고 자신조차 언젠가는 사라질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때때로 상기하는 것만으로도 그들을 대하는 방식은 달라집니다. 불필요하게 무언가에 집착하는 마음도 덜할 것입니다. 언제든 잃어버려도 이상할 것이 없다고 생각해두는 마음은 유사시에 당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지금을 충실히 사는 힘이 되어 줍니다.

Episode 12 빼앗겼는가, 되돌려주었는가
-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되돌려준 것

Episode 13 쾌락에 도취한 삶은 행복한가
- 쾌락을 멀리하는 이유

현재의 작은 고통을 의도적으로 택하는 편이 미래의 큰 고통을 피하는 길이라고 재차 강조합니다. 저축이나 절제라는 개념도 이런 원리를 바탕에 두고 있습니다. 금욕적으로 사는 것이 오히려 인생 전반을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는 것으로 이어진다는 것이지요.
목표를 정해 꾸준히 노력하고 고생한 끝에 큰 성과를 이루는 기쁨은 단순히 먹고 마시고 즐기는 감각적 쾌락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입니다. '해냈다','할 수 있다'라는 성취감은 내면에 단단한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한시적인 쾌락에 휩쓸려 해야 할 일을 놓쳐 버리고 씁쓸한 후회를 맛보는 결과와는 대조적입니다.

Episode 14 내키지 않는 일에 대하여
- '예상대로'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덜 흔들릴 것이다


제3부
인간관계의 굴레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Episode 15 나쁜 인상에 이끌려 눈이 가려지면
- 편향된 선입관이 인간관계에서의 고민을 깊어지게 한다

"형제가 나에게 부정을 저질렀다."고 말하는가. 그럴지라도 형제에 대한 그대의 역할을 확고히 지켜라. 형제가 무엇을 했는가에 주목하지 마라. 그보다 그대가 어떻게 행동해야 자연을 따르는 자신의 의지에 부합하는가를 주목하라. 그대가 원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은 그대를 상처입힐 수 없다. 그러나 그대가 '상처받았다'라고 생각하는 그 순간 그대는 비로서 상처입을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사회적 관계를 차분히 바라보는 데 익숙해 진다면 이웃과 동료, 높은 지위의 사람을 대함에 있어 적합한 행위가 무엇인지 발견할 것이다.

Episode 16 아무에게도 미움받고 싶지 않아
-과도한 인정욕구가 나자신을 노예로 만든다

Episode 17 거리에서 잠든 취객은 어떤 사람인가
- 독선적인 정의감을 휘두르지 않는다

단편적인 사실만으로 '나쁘다. 잘못되었다' 섣불리 판단하지 않는다.

Episode 18 정녕 아무것도 갖지 못하였는가
- 불공평에 대처하는 에픽테토스식 사고방식

값을 치르지 않고 얻기를 바라는 어리석은 생각을 품지 않는다.
누군가의 연회에 초대받지 못했는가? 그것은 그대가 연회의 주인에게 만찬만큼의 값을 치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연회의 주인은 자신을 향한 칭찬, 관심 혹은 친절과 맞바꾸어 식사를 내놓은 것이다. 만찬에 참석하길 원한다면 그대도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그럴 의지가 없음에도 대접받길 원한다면 그대는 탐욕스럽고 어리석은 자다.
그런데 만찬에 초대받지 못한 그대는 아무것도 얻은 것(가진 것)이 없다고 말하는가? 그렇지 않다. 그대는 칭송하고 싶지 않은 상대를 추겨세우는 일이나, 그의 집 문지기들의 무례를 참아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지 않는가?

Episode 19 그는 형제인가, 도둑인가
- 가로막힌 관계와 갈등을 타개하는 길

상대방이 어떤 유형의 사람이든 '내가 저 사람의 아버지라면, 아들이라면, 아내라면'등의 관계에 따라 해야 할 행동이 정해집니다. 이를 명확히 되짚어보는 것이 현재 가로막힌 인간관계를 타개하는 길이라고 말합니다.
현재의 갈등과 문제를 일으킨 장본인이라는 단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 대한 책임과 의무 혹은 고마웠던 마음 등도 함께 검토해안 합니다. 그처럼 종합적으로 헤아리다 보면 부정적인 감정에 압도되었을 때와는 조금 다른 태도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Episode 20 금세 기뻐하거나 금세 낙담하기보다는
- 타인이나 자신을 향한 섣부른 비난은 올바른 인식을 흐린다.

자신이 불행한 원인을 두고 다른 이를 비난하고 원망하는 것은 교육받지 못한 사람의 행동이다. 자기 자신을 비난하는 것은 이제 교육받기 시작한 사람의 행동이다. 다른 사람도 자신도, 비난하지 않는 것은 교육받은 사람의 행동이다.

제4부 진정으로 성장하고 잘 사는 법


Episode 21 성장하고 나아간다는 것
- 자기기만이야말로 부정적인 감정의 근원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타를 향해 수많은 평가를내립니다. 뉴스를 보며 누군가를 깎아내리고 친한 사람끼리 모이면 이 사람 저 사람에 대한 평판을 거리낌 없이 주고받습니다. 자신에 대해서도 '이번에 실적이 좋았으니 상사도 아마 좋은 평가를 해 주겠지.'라고 무의식중에 평가하곤 하지요.
이처럼 무분별하게 평가하는 태도를 하루아침에 갑자기 고칠 수는 없지만, 자신이 내린 평가가 무엇에 근거를 둔 것인지 거기에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섞여 있지는 않은지 돌이켜볼 수 있지는 않을까요?  그로 인해 자기 안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의 싹을 조금이라도 발견하고 이를 멀리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그것이야말로 성장과 진보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Episode 22 진정으로 자랑할 수 있는 내 것이란
- 자신이 아닌 것을 자랑하고자 하는 착각과 어리석음을 경계한다

Episode 23 오래도록 누리고 싶은 기쁨
- 육체의 쾌락은 짧게, 마음에 오랜 관심을 쏟기를

Episode 24 밖으로 향하는 눈을 안으로 돌려야 할 때
- 지적으로 보이고 싶은 욕망이 인간을 맹목적으로 만든다

Episode25 맹수와 맞서 싸울 용기를 찾아서
- 역경이야말로 사람을 성장하게 한다

어떤 상황에 처할지라도 그대는 자신을 돌아볼 것을 기억하라. 역경에 대처할 수 있는 그대 안의 능력을 발견해내라. 미남미녀의 유혹 앞에 놓일 때 그대는 내면에서 자제심을 발견할 것이다. 큰 고난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면 인내심을 발견할 것이다. 부당하고 모욕적인 말을 듣는다면 참을성을 발견할 것이다.이처럼 역경에 맞서는 힘을 그대 안에서 찾는 습관을 들인다면 심상에 마음을 빼앗겨 그대가 사로잡히는 일은 없을 것이다.

Episode 26 만약 지금 이 세상을 떠난다면
- 죽음을 눈앞에 둠으로써 보이기 시작하는 것들

죽음, 추방, 그 밖에 무엇이든 '무섭다'고 생각되는 일을 매일 그대 눈앞에 두는 것이 좋다. 그 모든 것 중에서도 특히 죽음을 떠올리기를. 그럼으로써 그대는 결코 비참한 생각에 빠지지 않을 것이며, 도를 넘어 무언가를 지나치게 욕망하지도 않을 것이다.

Episode 27 고마워요, 에픽테토스
- 정해진 무대 속에서 바꿀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대의 역량을 넘어서는 무언가 큰 역할을 그대가 맡으려 한다면, 그 역할로 망신을 당할 뿐 아니라 스스로 잘할 수 있었던 역까지 소홀히 하게 될 것이다.

♧ 좋은 글들과 함께 나를 성찰하는 소중한 시간을 향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된 도서이다. 내 안의 분노, 욕망, 짜증, 우울, 불안등이 나의 관념 속에서 이루어진 것임을 깨닫고 반성한다.  또한 항상 죽음을 눈 앞에 두고 절제하는 삶을, 베푸는 삶을, 공유하는 삶을 살아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