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탄 백만장자는 부럽지 않다!
젊은 나이에 일과 돈에서 해방되어 인생을 즐겨라!
(엠제이 드마코지음, 신소영 옮김, 북새통, 2013)
1장 부자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1.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평범함은 갈망의 대상이 아니라, 회피의 대상이다.
- 조디 포스터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 있고 생기 넘칠 때다.
2.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인생의 목적은 다수의 편에 서는 것이 아니라 정신 나간 사람들 사이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2장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3.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 부자가 되는 길에는 위험과 희생이 따른다. 그 과정을 견뎌 내는 소수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4. 부를 향한 재무 지도 세가지
• 각각의 지도는 부의 방정식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재정적 목적지를 가리킨다. 즉 인도는 가난, 서행차선은 평범한 삶, 추월차선은 부라는 목적지를 향한다.
3장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5. 돈은 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 인도로 가는 길은 시간과 돈의 부족으로 이어진다
• 미숙한 돈 관리 능력은 도박과 같다. 결국 잃는 쪽은 당신이다.
6.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인 것의 차이
부란 인생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
• 부는 물질적인 소유가 아니라 가족적인 친밀한 관계, 신체와 건강, 그리고 자유가 바탕이 될 때 얻어진다.
7.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없지만 곤란한 상황에서 당신을 구해 줄 수는 있다.
- 클레어 부드 루스
• 행복은 돈이 아니라 건강과 자유, 그리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얻을 수 있다.
•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돈으로 자유를 살 수 있으며, 자유는 곧 행복으로 이어진다.
•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사는 물질적인 것들은 자유를 헤치기 때문이다. 자유에 해가 되는 모든 것은 부의 3요소에 해가 된다.
8.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 못한다
나는 운을 믿는다. 그리고 더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운이 따르곤 했다.
- 토마스 재퍼슨
•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은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9.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고 남 탓하며 사는 사람들
위대함의 대가는 책임감이다.
- 윈스턴 처칠
• 피해자의 법칙: 당신을 피해자로 만들 수 있는 사람에게 그럴 힘을 내주지 않는 한 당신은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
4장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
10. 절약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 서행차선의 기본 투자시간 대비 수익률은 마이너스 60% 즉 5대 2이다.
11.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 직장에서는 자유(시간)를 팔아서 자유(돈)를 산다.
• 경험은 행동을 통해 얻어진다. 장소가 어디인지는 관계가 없다.
• 소득의 주요 원천을 통제하지 못하면 부의 증식은 불가능하다.
12. 당신이 부의 길이라고 믿었던 것들의 함정
• 내재가치는 당신의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를 갖느냐를 의미하며, 시간 또는 연 단위로 측정된다
• 서행차선에서 내재가치(시간 단위와 관계없이)는 일정한 한계치 내에 존재할 수밖에 없다. 하루는 24시간(시급 노동자의 경우 해당)을 넘을 수 없고 평균 기대 수명은 74세(연봉 노동자의 경우 해당)이기 때문이다.
• 서행차선의 주요 수입원(직업)과 마찬가지로 부의 증식 방법(복리) 역시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13. 학위보다 빚더미를 먼저 안겨 주는 교육
•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학력으로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고자 한다.
14. 자가당착에 빠진 서행차선의 구르들
과거에는 바보들이 돈을 뜯기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그러고 있다.
- 아들리아 스티븐슨
•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15.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나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느니 실패를 후회하는 삶을 살겠다.
- 엠제이 드마코
• 근무시간을 늘려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돈을 더 벌어야 해!)
• 이직 또는 부업으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돈을 더 많이 받아야 해!)
• 학위를 따서 내재가치 상승시키기(더 나은 직업을 가져야 해!)
•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 상품에 투자해서 복리 올려 받기(투자 수익률을 늘려야 해!)
• 투자 기간을 늘려서 복리 올려 받기(시간이 더 필요해!)
• 투자 자금을 늘려서 복리 올려 받기(더 많이 저축해야 해!)
위의 여섯 가지 대처방안 모두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이 지닌 결점을 보완하려는 안타까운 시도일 뿐이다.
• 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 명성을 얻거나 회사의 경영진이 됨으로써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면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 유명해지거나 회사의 경영진으로 올라서지 않고 서행차선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삶은 중간에 그친다. 중산층, 그리고 중년.
• 단순한 지출삭감이 아니라,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지출 관리가 부자를 만든다.
5장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16. 빠르게 부자가 되기 위한 사고방식은 따로 있다
• 추월차선은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에 기초를 둔 재정 전략이다.
17. 직장 같은 사업은 No! 사업은 시스템으로 굴려라
자기밖에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큰일을 할 수 없다.
- 벤자민 프랭클린
• 추월차선에는 생산자만 존재한다
18. 초고속으로 돈을 벌고 불리는 방법
위험을 무릅쓰고 멀리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만이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먼 지점을 발견한다.
- T.S.엘리엇
•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핵심은 최고 한계 속도 즉, 제품의 판매 가능 수를 거의 무제한으로 잡는 것이다. 그러면 수익 역시 무제한에 가깝게 커질 수 있다. 최대 한계치는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될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
19. 추월차선 진입을 예고하는 다섯 가지 사업 씨앗
- 돈이 열리는 나무가 될 수 있는 사업 씨앗은 다섯 가지가 있다. 주의할 점은, 이 다섯 가지 씨앗으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씨앗을 서로 이종 교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시스템은 소극성의 정도에 따라 점수가 매겨져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수동적 소득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동시에 높은 소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1) 임대 시스템(소극성 성적: A)
- 부동산, 라이선스, 특허
2)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소극성 성적: A-)
- 인터넷, 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소극성 성적: B+)
- 책, 블로그, 잡지
4) 유통 시스템(소극성 성적: B)
- 프랜차이즈, 체인점, 네트워크 및 텔레비전 마케팅
5) 인적 자원 시스템(소극성 성적: C)
- 좋은 직원은 돈이 열리는 나무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지만 나쁜 직원은 나무의 열매를 따 먹는 존재이므로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20. 부자가 복리를 활용하는 방식
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 잠언 22장 7절
• 추월차선 여행자들(부자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소득을 얻고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리와 시장을 이용한다.
• 저축은 자유를 윈새 투쟁할 군대를 모으는 방법이다.
• 부자들은 복리를 목돈에 적용함으로써 효과를 최고조로 높이 활용한다.
21. 돈이 저절로 따라오는 영향력의 법칙
성공한 사람보다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라.
- 알버트 아인슈타인
• 영향력의 법칙에 따르면 규모 및 중요도 면에서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 규모는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에서 순이익을 구성하는 변수 중 '판매 개수'를 의미하며, 중요도는 '단위당 이익'을 의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