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숙희, 위즈덤하우스, 2018)
* 7가지 글쓰기 능력
1. 독자에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글쓰기
2. 핵심 메세지를 빠르게 전하는 글쓰기
3. 쓸거리를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글쓰기
4. 독자에게 내가 원하는 바를 끌어내는 글쓰기
5. 내용을 일리 있고 조리 있게 구성하는 글ㅆㄷ기
6. 읽고 싶게 읽기 싶게 한 눈에 잘 읽히는 글쓰기
7. 쓰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쓰는 몸이 기억하는 글쓰기
* 설득력 높은 글들의 공통점
1. 핵심을 주장한다.
2. 주장에 이유와 근거를 제시한다.
3. 근거를 증명한다.
4. 핵심을 거듭 주장한다.
* 글쓰기 목표
1. 핵심을
2. 빠르게 전달하며
3. 원하는 반응을 얻는다.
* 파워풀한 글쓰기
1. 결론부터 써라.
2. 핵심 생각을 명료하게 전달하라.
3. 메세지를 단락으로 나누어 설득하라.
4. 사례를 들어 납득되게 하라.
5. 근거를 제시하여 믿게 하라.
6. 원하는 바를 제안하라.
* 논리 삼총사
1. 결론 : 무엇을 어쩌라는 거지?
2. 이유 : 왜 그래야지?
3. 근거 : 그 이유가 타당한 기준은?
*오레오맵(OREOMAP)
1. Opinion(의견 제시하기)
- TIP
- Target : 독자는 누구인가?
- Idea :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 Value Proposition
: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2. Reason(이유 들기)
- 믿고 싶게 믿어지게, 읽고 싶게 읽기 싶게 뒷받침하라.
- 가장 좋은 글은 재미있는 글이며, 재미있는 글은 주장이 독특하고 근거가 탄탄하다.
- 뇌가 좋아하는 자료의 종류
1. 권위있는 연구진의 실험이나 연구 결과
2. 믿을만한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 수치
3.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권위자의 증언
4. 관련 공식 기관의 승인 및 인증
5. 성공한 전력이나 최소 승률 등 사례의 수치
3. Example(사례 들기)
베이킹파우더처럼 설득력을 부풀게 만드는 방법
- 논리에 맞는 사례
- 참신한 사례
- 세상에 둘도 없는 자기 사례
- 사례를 인용한 때
: 사례를 육하원칙으로 짧게 정리하기
6개 항목을 모아 간단하게 서술하기
서술할 때 메세지에 부합하는 항목 위주로 구성하기
4. Opinion/Offer(의견강조 및 제안하기)
* 독자의 눈이 번쩍! 거절할 수 없게 제안하라
~ 한다면 ~하라, 왜냐하면 ~하기 때문이다.
* 원하는 반응을 촉발하는 방아쇠 작전
- 주장 확인시키기
- 실행 방법 제안하기
* 맥킨지 컨설턴트들이 지켜야 할 절대원칙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면 상대의 시간만 갉아 먹을 뿐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래서 논리가 뒷받침된 대안이나 해결책을 내놓아야 합니다.
1. 독자를 배려하는해결책 제시
2. 세상에 둘도 없는 나의 비법
* 서술 능력을 기르는 에세이 쓰기
- 하나의 메세지로 독자가 빨리 이해하도록 내용전개
1. 한 번에 한 주제를 다룬다.
2. 논리적 설득력을 갖춘다.
3. 문장 성분을 갖춘 완성문으로 서술한다.
4. 5락단으로 구상한다.
- 서론 : 도입부
- 본론 - 핵심메세지, 이유•근거, 사례
- 결론: 종결, 강조, 제안
5. 1,500자 내외로 쓴다. : 3분안에 읽게 한다.
* 선택 받는 글의 관건, 헤드라인 3단계
- 핵심 메세지를 이용한 헤드라인
- 이유와 근거를 활용하는 헤드라인
- 사례를 활용하는 헤드라인
- 행동 제안을 담는 헤드라인
* 도입부 쓰기
- 놀라운 사실로
- 흥미로운 사례로
- 인용문으로
-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 핵심 의견 언급
* 탄탄한 문장
1. 내용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나?
2. 주어와 술어가 제자리에 있나?
3. 적극적인 술어를 사용했나?
적극적이고 강한 술어는 눈썹 화장처럼 메세지를 인상 깊게 만듭니다.
* 에세이 과정
1. 아이디어 확인하기 - TIP
2. 1줄 핵심 의견 만들기
- 질문 :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 답 : ~하려면 ~하라.
3. 오레오맵으로 메세지 만들기
4. 메세지 개요를 단락으로 만들기
5. 단락을 조정하여 에세이에 담아내기
6. 편집하기 : 배열, 교정, 수정, 제목달기, 도입부 쓰기
독후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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