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보다 20년 더 사는 시대
생존이 아닌 웰빙을, 존버가 아닌 누림의 시간을
(윤태익 지음, 더난콘텐츠그룹, 2023)
PART 1 PEOPLE
_인생에서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
행복을 결정하는 뜻밖의 한 가지
- 인생의 마지막 20년을 함께할 친구가 있습니까?
행복해서 감사한 것이 아니라 감사해서 행복한 것이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진심으로 감사하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아무런 조건 없이 '그냥 좋은 사람'이 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남에게 베풀 줄 아는 사람이 '그냥 좋은 사람'이다.
우리가 서로 몸을 끌어안으면 '포옹'이라고 한다. 서로 마음까지 끌어안으면 '포용'이다. 항상 너그러운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 다른 사람들을 포용할 때 우리의 삶은 한결 더 따뜻해질 것이다.
처세술의 세계적인 권위자였던 미국의 데일 카네기는 《인간관계론》에서 "세상에는 많은 능력이 있지만, 사람을 사귀고 친구로 만드는 능력이야말로 가장 위대한 능력이다"라고 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어렵거나 슬플 때 최선을 다해 도와준 사람을 오래도록 기억한다.
버킷 리스트보다 후회 리스트
PART 2 MONEY
_품격 있는 인생은 얼마인가?
더 벌기보다 더 잃지 않아야 하는 나이
- 부채 정리, 사기 당하지 않기, 상속을 서두르지 않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길 따라 돈이 따라온다. 순서가 중요하다. 돈은 예절이 있어서 주인을 앞지르지 않는다. 돈은 뜻을 따라 뒤따라 오는 예절 바른 에너지이기 때문이다.
토끼는 생존을 위해 3개의 굴을 판다고 한다. 하물며 우리 인간은 토끼보다 더 지혜롭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지 않겠는가.
오늘날은 직업의 구분보다 전문성이 더 중요하다. 어는 분야에서든 자기만의 전문성이 있어야 우대받으며 평생 그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한 우물을 파라'는 옛말이 부질없는얘기가 아니다.
PART 3 WELL-BEING
_웰빙하면 웰다잉된다
호흡명상
사람들은 숨을 바르게 쉬지 못한다. 숨을 들이마시면 배가 풍선 부풀듯이 나와야 하는데 오히려 들어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숨을 깊고 길게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반복하다 보면 머리가 맑아지고 배가 따뜻해진다. 그러면 입에 침이 고이기 시작한다. 숨의 길이와 침이 바로 건강의 바로미터이다.
죽음 앞에서는 모든 것이 별일 아니다
- 생활의 편리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병원, 은행, 지하철, 식당이 가까운 곳에 사는 곳이 좋고 가능하면 자녀들과 가까운 곳이면 더욱 좋다.
PART 4 HERITAGE
_더 나은 것들을 대물림하라
제멋대로 키운 아이가 더 크게 성공한다
제멋대로 키운 아이가 더 성공한다는 것은 자녀를 방치하거나 방임하면서 돌보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가 아니다. 항상 자녀를 지켜보며 지나친 잔소리나 강요를 삼가고 좀 넓은 범위에서 관리하라는 것이다. 바꿔 밀하면 지나친 통제보다 자녀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주라는 것이다.
PART 5 LEARNING
_러닝휴먼이 머신러닝을 이긴다
자기감정을 감정하라
감정을 즉각적, 즉흥적으로 표출하는 것도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공감 부족에서 오는 것이며 감정조절장애다. 이러한 정신질환이 사회를 더욱 살벌하게 만들고 극단적인 충돌을 빚는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공감 능력을 지녀야 한다. 자기 감정을 스스로 감정하고 문제가 있다면 바로잡는 것이 자기관리이다. 자신의 감정만 잘 조절해도 자기 인생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