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유형선 지음, 포르체, 2021)
1장 나를 지켜내는 마음 수업
: 삶의 기본기를 키우는 탈무드 육아법
1. 아이에게 들려줄 삶의 문장을 만들자
- 정신적 유산에 대하여
• 우리 조상의 삶이 깃든 <삼국유사>는 나는 누구인가?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해답을 찾고자 할 때 더욱 특별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 가훈- 문장으로 만들기
2.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은 천사의 기도보다 강력하다.
- 행복한 가정에 대하여
• 안식일은 금요일 해 질 때부터 시작되는데 어떤 일도 하지 않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야 한다.
• 나중이 아니라 '오늘'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스스로 하는 아이 뒤에는 인내하는 부모가 있다.
- 자기 주도적 태도에 대하여
• 부모가 기다려주면 아이는 스스로 큰다.
• 부모가 인내하면 부모와 자녀 관계는 저절로 좋아진다. 부모의 인내는 자녀를 감화시키고 스스로를 성장시킬 수 있다. 인내도 노력이 필요하다. 자녀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것으로 인내하는 연습을 시작해보자.
4. 아이에겐 자유롭게 말할 권리가 있다.
- 의사소통에 대하여
• 무엇이든 말할 수 있고 'NO'라고 말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자
5. 시도하고 실패하며, 더 나은 실패를 경험하라
- 성공과 실패에 대하여
• 결과가 성공이라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되고, 실패라면 그 실패를 통해 배움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다시 시도하면 된다.
• 실패란 배울 수 있는 기회다.
• <고도를 기다리며>의 저자 사무엘 베게트는 '다시 시도하고, 다시 실패하라. 더 나은 실패를 하라'고 말했다. 자녀가 실패를 경험했을 때 이를 탓하지 말고 성공했을 때와 다름없이 축하해주자. 이길보라 감독의 부모님 말씀을 빌려 이렇게 말해주자. "괜챦아, 경험!"
6. 어려움은 아이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기회다.
- 역경에 대하여
• 내 힘으로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자
•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은 받아들이자
• 결과는 겸허하게 받아들이자
• 역경은 자신을 발견하는 문이다.
우리 내면 깊숙한 곳에 어떤 가능성의 씨앗이 숨겨져 있는데, 역경을 겪을 때 비로소 그 씨앗이 모습을 드러낸다고 설명한다. 역경이 자기 내면의 새로운 능력을 만나는 계기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7. 세상 속으로 아이를 떠나보내라
- 성장에 대하여
누가 뭐래도 내 길을 가는 아이로 키우자
모든 아이가 자신을 믿고 스스로 만든 길로 걸어가길 바란다. 남과 같은 길을 가며 남과 자신을 비교하고 남을 넘어서려 노력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넘어서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 부모의 품을 벗어나 자신의 세상으로 훨훨 날아가길 바란다.
2장.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 배우기
: 진리와 지혜의 탈무드 인성 교육
공동체로부터 자신을 분리하지 마라
죽는 날까지 자신을 믿지 마라
친구의 입장이 되어보기 전에 친구를 판단하지 마라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없다고 말하지 마라. 결국 그 일이 일어날 수 있다
- 아보트 24
건방진 자는 죄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무지한 자는 경건하지 않다.
소심한 자는 배울 수 없으며, 조급한 자는 가르칠 수 없다.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자는 지혜로워질 수 없다.
사람이 없는 곳에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 아보트 25
8. 네가 싫어하는 것은 남에게도 하지 마라
- 윤리와 공감에 대하여
• 소설을 읽으며 등장인물의 입장을 생각해보자
• 저널을 읽으며 우리 사회의 모습을 만나자
• 이러한 방식으로 부모와 자녀가 황금률을 실천해보자. 무엇보다도 자녀가 싫어하는 일을 부모가 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모두를 포함하고 아무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는 묵자의 황금률을 되새기며 점차 친구와 이웃, 국경을 넘어 지구까지 그 대상을 확장하는 것이다.
9. 아이에게 더불어 살기 위한 성품을 키워주자
- 환대에 대하여
• 너와 내가 다르지 않다
• 부모가 먼저 타인에 대한 환대를 실천하자
• 낯선 사람을 환대하는 일은 결국 나를 위한 일이기도 하다. 낯선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두려움을 배척하지 않고, 낯선 사람에게 용기 내어 손을 내밀 때 우리는 또 다른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변화를 경험하고, 관계를 넓히고, 그들로부터 또 다른 배움을 얻을 수 있다.
10. 자신을 낮추고 약자의 편에 서라
- 겸손에 대하여
• 자기 자신을 낮춘 사람은 높아지고, 반대로 자기 자신을 높인 사람은 낮아진다.
위대함을 추구하면 위대함이 달아나고, 반대로 위대함으로부터 달아나면 위대함이 찾아온다.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강제로 기회를 좇는 사람은 기회 역시 그를 강제하여 성공하지 못한다. 반대로, 인내하며 기회를 양보하는 사람은 기회가 그의 편에 서게 되어 결국 성공하게 될 것이다.
- 에루빈 13b
11.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은 배움보다 위대하다.
- 선행에 대하여
• 랍비 이츠하크가 말했다. "가난한 사람에게 동전을 주는 사람은 6개의 축복을 받고, 위로와 격려의 말로 그를 위로하는 사람은 11개의 축복을 받는다." - 바바 바트라 9a~9b
• 부모의 선행은 자녀에게 최고의 인성 교육이다.
• 1일 1선행 실천
12. 생각을 키우는 것이 인성 교육의 기본이다.
- 진리에 대하여
•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시작이다.
• 질문이 있는 교육을 하라
3장 생각이 자라는 탈무드 교육법
: 아이가 배움의 가치를 깨닫게 하라
13. 왜 공부하는지 자신을 아는 것이 먼저다.
- 공부의 의미에 대하여
• 공부는 세상에 생명을 주는 행위다.
• 공부는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14. 멀지만 가까운 길로 가라
- 공부의 길에 대하여
• 천천히 가되 목표에 이르는 탈무드 공부법
- 온몸으로 공부하라
- 견디는 힘이 필요하다.
- 공부를 완성하는 것은 복습이다.
15. 스스로 해내는 과정이 진짜 공부다.
- 공부법에 대하여
• 스스로 익힌 공부가 진짜 공부다.
• 독서로 공부의 기본기를 기르자.
16. 질문하는 힘이 곧 창의력이다.
- 질문과 다양성에 대하여
• 자녀의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 아이의 상황을 파악하자
• 아이의 개성에 따라 다르게 이끌자
• 아이의 질문에 귀 기울이자
• 질문이 있는 가정을 만들자
17. 탈무드에서 인생 스승을 만나다.
- 스승에 대하여
• 하브루타 대화법으로 아이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자
4장. 상위1% 유대인 부모의 탈무드 경제학
: 탈무드가 가르쳐주는 부의 비밀
• 유대인 부모는 빠르면 두 살 때부터 '다섯 개의 항아리 시스템'이라는 간단한 방법으로 자녀에게 경제 교육을 시작한다고 한다. 항아리 몇 개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다. 먼저, 항아리 다섯 개를 준비한다. 각 항아리에 지출(50), 저축(10), 투자(20), 구제(10), 십일조(10)라고 이름표를 붙인다. 용돈을 받으면 미리 정해 놓은 비율에 따라 금액을 나누고, 다섯 개의 항아리에 담는다.
18. 스스로 어떻게 돌볼 것인가를 가르쳐라
- 경제적 자립에 대하여
• 아이의 경제 감각을 길러주자
- 아이가 직접 생산•판매하는 경험을 갖게 해주자
- 아이가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배우게 하자
19. 공부가 일로 이어지게 하라
- 일과 진로에 대하여
• 내 안에 숨겨진 나의 길을 찾아라
• 나와 공동체를 위한 나의 일을 찾아라
• 내 꿈의 지도를 만들어라
20.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키워라
- 협력과 약속에 대하여
•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은 협력이다.
• 탈무드가 말하는 비즈니스 성공의 비밀
- 신뢰를 얻어라
1. 약속을 꼭 지켜라.
2. 거짓말을 하지 마라.
21. 자기만의 시간을 만들어라
- 시간에 대하여
벤 아자이가 말했다.
" 아무도 멸시하지 말고, 아무것도 차별하지 말라. 자신의 시간이 없는 사람이 없고, 자신의 자리가 없는 사람도 없다." - 아보트 4:3
-시간은 내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다.
22. 자선은 세상을 구하는 가장 위대한 지혜다.
- 자선에 대하여
- 친절은 자선보다 중요한 가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