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직장인은 어째서 글을 잘 쓸까?
(송숙희 지음, 대림북스, 2014)
PART THREE
회사 안팎에서 기막힌 존재감을 발하는 퍼스널 라이팅
소셜시대, 회사도 사회도 탐내는 영향력 있는 글쓰기
18강 직장에서 존재감을 어필하는 인트라넷 글쓰기 1
: 흥미진진한 토픽 뽑기
* 독자의 관심을 단숨에 사로잡는 헤드라인
- 1. 짧고 명쾌해야 한다
2. 사람들을 행동에 나서게 하는 분명한 이슈가 있어야 한다.
19강 직장에서 존재감을 어필하는 인트라넷 글쓰기 2
: 매혹적인 메세지 뽑기
토픽을 메세지로 정련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질문을 기억해야 한다.
1. 이 아이디어로 어떤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인가?
2. 그래서 대체 어쩌라는 것인가?
메시지 지도 만들기
1. 아이디어(Topic)
2. 아이디어(If - Then - Because)
3. 아이디어(A4)
Appoint 메시지 주장
reAson 이유 설명
Argument 논리나 배경으로 증가
Appoint/Add-How-To
메시지 재주장/방법론 언급
20강 직장에서 존재감을 어필하는 인트라넷 글쓰기 3
: 한눈에 짧게
인트라넷에 글을 쓸 때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
- 무조건 심플하게, 요점을 먼저, 친절하게,
간결하게 짧게
- 1줄 25~40자 이내
1단락 = 5줄씩
1편 = 5단락 = 1,000자 이내
11포인트 크기의 돋움체나 굴림체
21강 사보, 동창회보, 협회보에 글 한 편으로 우뚝 서기
* 특별한 날의 글쓰기: ROI
연관성(Relevence)
: 메시지와 독자를 연결하라, 참신하게
독창성(Originality)
: 클리셰는 절대 피하라
판에 박은 듯한 문구 또는 진부한 표현은 금물
효과성(Impact)
: 흥미로 사로잡고 재미로 집중하게 만드는 잘못된 만남
ex) 보름달이 뜨면 주유소에 간다. 한 달에 한 번!
22강 신년사, 송별사, 치사, 기념사, 축사: 특별한 날의 글쓰기
* TOP에 맞는 특별한 메시지를 구성하라
- 기억하기 쉽게: 개인적인 삶을 투영시켜라
- 진짜하기 더 쉽게: 입에 착 달라붙는 짧은 한 마디의 효과
"복팔분 정신으로 모자란 듯 목표를 세워라."
- 메세지는 행동을 촉구해야 한다.
23강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마음이 담긴 사과문 쓰기
* 애플의 천재들처럼 사과하라: 3F
Feeling 고객이 느꼈을 기분에 최대한 공감한다
Felt 다른 이나 당신도 유사한 경험을 한다며 안심시킨다
Found 고객이 새로운 발견이나 생각을 하도록 이해시킨다.
ex) 고객님께서 왜 그렇게 느끼셨는지 금방 이해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그러나 일단 신제품을 사용하면서 보니 기존 제품에 비해 제품구동 스피드가 서너 배쯤 빨라졌고, 무엇보다 조작이 훨씬 간편해진 것을 알았습니다.
* 사과의 프레임 SORRY
Sensing 문제가 된 상황을 정확히 감지한다
Optimize 잘못된 상황을 인정하고 최대한 상대의 입장을 헤아린다
Regret 정중히 반성하고 사과의 말을 전한다
Respond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개선을 약속한다
thank You 마지막으로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상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
24강 채용, 승진시험의 당락을 가르는 시험용 글쓰기 만점 받는 법
워런 버핏식 담백한 글쓰기란 복잡하고 비인간적이며 모호한 내용을 간단하면서도 인간적이고 구체적으로 쉽게 표현하는 글쓰기다.
*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시험용 에세이를 써야 할 때 - ACT!
Act 주제에 맞는 특정한 행동을 소개한다
Context 경험의 맥락, 배경을 언급한다
Result 결과는 밝힌다
!mpression 이 경험과 관련하여 생각과 느낌을 정리한다.
25강 사보, 동창회보, 페이스북에 뚝 떨어지는 칼럼 한 편 쓰기
처음부터 요약된 정보를 접하는 데 익숙해지면 사고력이나 표현력이 요약식에만 익숙해지고 발전한다. 그럼으로써 사인의 맥락을 꿰뚫는 입체적인 사고와 그에 기반한 쓰기는 아에 멀어진다.
* 사고력•이해력•문장력, 어떤 글이든 잘 쓰게 하는 서술 능력 기르기
- 서술 능력은 우선 하나우 메세지를 완성문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길러진다.
- 서술능력을 기르는 칼럼 쓰기 연습
PART FOUR
쓰기가 직장인의 성패를 가른다
회사에서 글쓰기로 인정받는 직장인의 숨은 비결
: 더 잘 통하는 글쓰기
26강 결정적 한 줄로 상사를 매혹하기
: 문서 제목 쓰기의 법칙
엘리베이터가 도착지까지 가는 30초 동안 당신의 설명이 나의 흥미를 끌지 못하면, 나는 투자하지 않겠습니다.
- 실리콘 밸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말
* 단번에 OK, 제목 쓰기 노하우
1.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라
2. 호기심으로 자극하고 궁금증으로 몰입시켜라
3. 기대와 상식을 배반하라
4. 공감을 유도하라
27강 독자의 흥미를 끌어내는 기막힌 제목 붙이는 법
* 거절한 수 없게 만드는 '베스트셀러 제목 7'
1. 비법 공개형: ~하는 법
2. 리스트형: ~하는 ♡♡가지
3. 제안형: ~하려면 ~하라
4. 비교형: 할 것 vs 말 것, 좋은 것 vs 나쁜 것
5. 사실 공개형: ~와 관련된, ~를 통해 알 수 있는
6. 판도라 상자형: 미래나 트랜드를 예측하여 알려준다.
7. 경고형: 아직도 ~하다면
28강 적게 말하고 많이 전하라! 메세지 전달력을 극대화하는 문장 표현
* 적게 쓰고 많이 전하는 비결
1. 완전한 구조의 문장으로 서술한다
2. 문장 주체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쓴다
3. 주어와 술어가 호응되게 쓴다
4.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29강 빨리 쉽게 메시지를 이해시키는 문장 표현의 '지름길'
* 빨리, 쉽게 메시지를 이해시키는 문장 표현의 지름길
1. 구체적인 근거
2. 암시하라
3. 집중하라
4. 비유하라
5. 쉽게 써라
6. 짧게 써라
30강 프로가 쓰는 이력서, 상대가 탐내는 프로필 글쓰기
* 헤드라인: 나는 이런 사람, 한 마디로 알게 하라
송숙희/ 아이디어 바이러스 대표
-> 송숙희/ 돈이 되는 글쓰기 코치
한두 마디 단어로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것을 얻도록 돕는 커뮤니케이션 센터 아이디어바이러스 대표
당신의 시장가치가 빛나는 프로필 글쓰기 팁
성과보다 가능성을 더 강조하라
미사여구를 피하라
- 구체적인 이력과 성과를 수치로 입증하라
프로필, 읽기 쉬워야 잘 읽힌다
31강 일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직장인의 평판용 글쓰기
타킷 독자와 그들이 좋아하는 원하는 콘텐츠를 올리되, 당신의 육성으로 진실된 이야기를 하자. 전문가로서 당신은 어떤 메시지를 말하고자 하는지 일관되게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말하자. 솔직하고 담백하게, 진실 되게. 그래야 신뢰받는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