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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방

직장인 글쓰기의 모든 것 -1/2

by 행복배터리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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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직장인은 어째서 글을 잘 쓸까?
(송숙희 지음, 대림북스, 2014)

비즈니스맨은 최하위 직급에서 한 단계 오른 후부터 말과 글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에 따라 평가된다. - 피터 드러커

불황 속에서도 성공하는 회사가 좋아하는 사람은 직급에 상관없이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다. 자신의 견해를 명확히 전달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관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회사에서 성공하는 비결이다. <월스트리트저널>

"리더란 '자신들이 무엇을 왜 원하고 또 다른 사람들의 협력과 지원을 얻기 위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설명할 줄' 아는 사람이며,  이러한 능력을 위해 리더는 무엇보다 문장력을 갖춰야 한다." - 워런 베니스, 리더십의 대가 -


PART ONE

회사가 아끼는 슈퍼인재들이 몰래 키워온 재주

회사에서 인정받는 글쓰기 3대 원칙


1강 잘나가는 직장인의 글쓰기 원칙 1.

: 이기는 글을 쓴다


좋은 직장을 얻고, 투자자들을 모으며,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공급자와 협상을 하며, 소비자에게 팔기 위해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논리를 갖춰 설득하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2강 잘나가는 직장인의 글쓰기 원칙 2: 읽고 싶게


매혹적으로 쓴다
간단하게 쓴다
명료하게 쓴다


독자(상사)가 읽고 싶어 하는 것을 쓰는 데는 알고 있는 것을 드러내려는 유혹을 이겨내는 게 우선이다. 문서 작성이 어렵다고 하소연하는 이면에는 '잘 쓰고 싶은'  욕망이 자리한다. 잘 쓰려 말고 제대로 써라. 문서를 작성하는 목적과 기능에 충실하게, 독자의 입장에서 독자가 원하는 것을 독자의 언어로 독자가 인식하기 쉽게 써야 한다.

3강잘나가는 직장인의 글쓰기 원칙 1: 3. 읽기 쉽게


짜임새 있는 스토리라인

1. 아이디어가 무엇인가?
2. 사안의 배경은 무엇인가?
3. 무엇을 어떻게 실행 추진해야 하는가?
4. 이를 실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혜택은 무엇인가?
5. 의사결정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후속 조치는 무엇인가?


PART TWO

회사가 원하고 상사가 요구하는 직장인 글쓰기의 모든 것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에서 인트라넷게시판, 이메일까지


4강 직장인의 역량은 보고서로 평가받는다

: 보고서 작성의 기본 원칙


* POET

PROPOSE: 목적에 맞게 써야 한다
ORGANIZE IDEA: 메세지를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어떤 유형의 보고서든 독자인 상사 입장이 되어 구상한다
EASY: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TIMING: 보고시점이 적절해야 한다
상사가 먼저 요청하여 제출하는 경우 매우 큰 감점요인이 된다. 골든타임은 결재자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점이다.

5강 어떤 상사도 칭찬하는 보고서 작성법 가이드


* 3W1H 프레임

what: 무슨 내용인가? 무엇에 관한 보고서인가?
why: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
how: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가?
so what: 그래서 어쩌란 건가?

6강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작성하는 유형별 보고서 작성요령


* 승진까지 몰래 난 지름길: 회의 보고서

1. 개요부터
2. 핵심안건 위주로 정리
3. 객관적으로
4. 공유하기 쉽게
단어의 조합으로 줄임문장을 쓰다 보면 무슨 말인지도 모를 애매한 표현이 나올 수 있다.

* 구성원들이 학습효과를 공유하도록
: 결과보고서

1. 추진개요
2. 경과와 결과, 성과
3. 결론
4. 시사점 및 권고사항은 무엇인가

7강 5분 안에 핵심을 전하는 보고서 작성기술


* 상사에게 아이디어를 파는 보고서 작성 3단계

1. 사실 단계: 핵심 간파하기
2. 아이디어 단계: 상사가 승인해야 할 아이디어 도출 단계
3. 메시지 단계: 단번에 납득되는 메시지로 구성하는 단계
데이터를 늘어놓기보다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상대의 관심사와 연결하여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8강 5분 안에 핵심을 전하는 보고서 메세지 표현기술


잘 쓰려 하지 말고 제대로 써라
해당 사안에 대해 상사 자신이 알아야 할 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표현하여 적확하게 전달하는가를 중시한다.

9강 어떤 일이든 계획이든 '되게 만드는' 제안의 기술


* 황금모자를 써라,
모르는 상대를 움직이려면

1. 관심끌기
2. 매력적인 제안을 하라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안
3. 적절하게 제안하라, 받아들이기 수월하게
우리 회사가 어떤 물건을 가지고 있는가보다
소비자에게 무엇이 필요한지가 더 중요합니다.
그것을 알아내고 그것에 맞는 제품을 전달하면 되는 거죠.
4. 원하는 행동의 촉구기대반응을 분명히 하라

10강 절대 거절할 수 없게 제안하라


* FAB하라: 왜 좋은지, 설명하고 설득하라

F(Feature): 제안의 핵심적인 내용을 매혹적으로 어필하는 것을 말한다
A(Advantage): 제안의 장점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당연히 장점은 타사에 비해 우월적인 경쟁력을 지녀야 한다.
B(Benefit): 즉 제안의 효용이 무엇인지 명시한다. 제안을 받아들였을 경우 상대가 얻게 되는 이점을 상대의 입장에서 조목조목 제시하여 반하게 만들어야 한다.

11강 홈쇼핑 쇼호스트의 은밀한 제안, 'PRESENT'


* PRESENT: 성공하는 제안을 위한 선물!

Problem 문제의 제기
Real problem 문제로 인한 폐혜를 강조
Executive cause 원인에 대한 언급
Solution 해법 제시
Evidence 해법에 대한 근거나 사례제시
Net benefits 실익의 강조
Trigger 기대반응 및 넥스트 스텝 실시

12강 이메일 한 통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기술


- 5줄이내, 1줄에 35자 이내
- 간단한 인사, 발신자 소개, 용건 어필, 피드백 요청
- 요청에는 반드시 이유를 제시하라
what(핵심요건) + why(논리와 배경)

13강 100% 클릭, 100% 원하는 회신을 받아내는 마법의 이메일 쓰기


- 제목: 반드시 구체적인 제목에 유용하거나 궁금하게 만드는 제목  
사내강연 준비 관련 참고사항 안내(×)
명강연으로 사내스타가 되는 법(×)
TED 연사처럼 짧고 강렬하게! 8분 안에 창사기념 사내강연하는 법(○)

14강 초혁신, 스피드 경영시대, 회사는 레이저빔 같은 브리핑 문서를 원한다.


- 상사의 필요와 욕구, 불안과 기대를 감안한 마무리! 이 마무리까지가 브리핑 노트의 몫이다.
현지 주민들의 피해보상 시위 소문은 사실무근!(×)
현지 주민들의 피해보상 시위 소문은 사실무근, 재발 가능성 전무!(○)

15강 나에게 유한 메시지를 만들고 전달하는 브리핑 고수의 기술 배우기


- 상대가 무엇에 예민하게 반응하는가를 포착했다가, 그에 맞춤한 포인트를 잡아 브리핑하면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ex) 당신의 이웃처럼 에너지 절약에 참여합시다!
한여름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77퍼센트에 달합니다.

16강 단 몇 마디로 기업의 성과가 향상되는 피드백 글쓰기


조직이 원하는 성과를 내는 리더의 경쟁력: 칭찬에서 피드백으로
개선을 목적으로 피드백할 경우 절대 칭찬과 함께 해선 안 된다.
ex) 문장이 기초를 갖추지 못했어요. 주어와 술어가 호응되지 않아 무슨 말을 하려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처음 치고는 잘하셨어요)

피드백을 할 때는 평가나 가치 판단을 피한 사실적인 메세지로만 표현을 해야 한다.
ex) 선생님 글을 너무 잘 쓰셔서 퍼갑니다(×)
선생님 글 아주 잘 읽고 퍼갑니다(○)

17강 남자상사가 좋아하는 보고서, 여자상사가 좋아하는 보고서


남자상사: 요점만 간단히
여자상사: 요점+감정
<남자상사>
- 제발 결론부터
- 계량적으로 써라
- 근거를 제시하라
- 잘못에 대한 지적은 개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 보고의 생명은 타이밍이다?
- 이메일도 핵심만 간단히 써라
- 이메일은 공식 매체, 비즈니스 언어를 사용하라
<여자상사>
더 치밀하게, 더 꼼꼼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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