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의 결과를 내는 1분 말하기 기술
(야마모토 아키오 지음, 박재영 옮김, 메가스터디, 2019)
1장 듣고 싶은 말을 해야 듣는다
01 상대방에게 통하는 대화법의 기본자세
- 말하기 전에 상대방의 입장이 돼라
02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좋은 일만 가득하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호감을 얻고 말도 잘 통한다
03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를 습관화한다
-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끊임없이 생각하면 말하는 능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된다
2장 말솜씨를 이기는
완전무결 '1분 화법'
01 어차피 상대방은 1분만 듣는다
- 짧게 말하면 호감을 얻고 길게 말하면 미움을 받는다
- 대화법 하나로 능력과 인품도 평가받는다
02 하고 싶은 말을 착착 정리해 말하는
3가지 기술
- 시원 화법, 콤팩트 3부 구성 화법, 삼각 시나리오 화법
03 시원 화법
- 말의 시작과 끝이 정해져 있으면 횡설수설하지 않는다
- 인사/이름/내용/이름/인사
1. 인사: 안녕하세요. 이른 아침부터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이름: 오늘 의장을 맡은 Y입니다
3. 내용: 오늘 의제는 3건입니다. 먼저 첫 번째 의제 ♡♡에 대해서.... 의제에 관한 이야기가 모두 끝났는데 질문 있으십니까? 질문은 없는 모양이군요. 그럼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4. 이름: 오늘 진행을 담당한 Y였습니다
5. 인사: 서툰 진행이었지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4 콤팩트 3부 구성 화법
- 도입, 전개, 맺음말의 흐름이 중요하다
- 도입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1. 애정을 담아서 좋은 인상, 친근감이 느껴지는 태도로 말하기 시작한다
2. 그 자리와 관계 있는 화제부터 꺼낸다
3. 결론(주제)부터 단번에 들어간다
4. 본론과 관련 있는 짧은 예를 넣어서 본론을 암시한다
5. 질문부터 시작한다
05 삼각 시나리오 화법
- 결론이 나지 않는 회의를 확실하게 결정하는 회의로
1. 한마디로 하고 싶은 말
2. 주요 내용
3. 이유와 구체적인 예
3장 긴 이야기를 간결하게 말하는 비법
01 어떤 상황에서든 심플하게 포인트를 전해라
- 긴 이야기에서 거품을 걷어내라
02 1분 이상의 말을 할 때
- 복잡한 내용을 전할 때 필요한 5가지 항목
1. 자신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2. 누구에게 무엇을 전달할 것인지 명확해야 한다
3. 하고 싶은 말의 내용 구성이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 말하고 싶은 내용을 중항목, 대항목으로 정리한다
- 이유와 근거를 명확히 한다
4. 주제(하고 싶은 말)가 명확해야 한다
-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지 점검한다
5. 상대방의 이해도에 따라 말해야 한다
03 긴 이야기를 기분 좋게 전하는 3가지 비법
- 1분짜리 큰 덩어리를 여러 개 늘어놓는 방식으로 말하면 된다
- 항목 선행 화법, 4부 구성 화법, AREA 화법
04 항목 선행 화법
- NL화법으로 항목을 예고한다
전체를 말한 뒤 대항목, 중항목, 소항목을 순서대로 말할 때 "원인은 2가지였습니다. 첫째는 작업 실수이며, 둘째는 부품 악화에 따른...." 식으로 말하는 대화법을 NL화법이라고 한다.
대항목에 숫자를 예고(Numbering)하고, 그다음 대항목에 표제를 달아서(Labeling)말하는 방식이다.
05 4부 구성 화법
- 결론으로 시작해 결론으로 끝낸다
- 결론 서론 본론 결론
06 AREA 화법
- 결론이 명확해서 주장이 잘 통한다
1. A(Assertion)
명확한 주장, 하고 싶은 말을 표현
2. R(Reason)
이유, 근거를 명시
3. E(Evidence or Example)
논증,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
4. A(Assertion)
처음의 주장 하고 싶은 말로 마무리
07 모두 지치지 않는 15분 이상의 대화법
- 1분, 2분, 3분을 조합해 이야기를 구성한다
4장 상대방의 오감을 자극하면 통한다
01 대화법의 요령은 말뿐만이 아니다
- 음성 표현, 비언어 표현 및 비주얼 표현
02 목소리는 감정을 뒤흔든다
- 입을 벌리는 정도, 호흡 하나까지 의식한다
03 인상의 60%는 겉모습으로 정해진다
- 태도의 말
- 외모, 표정, 자세, 동작, 시선
04 대화법을 보강하는 비주얼 틀을 활용하자
5장 실패를 0으로 만드는 준비력
01 긴장하는 정도가 딱 좋다
- 긴장은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한다
02 준비는 긴장에 대한 즉효약
- 경험과 지식 부족은 준비로 커버할 수 있다
03 비관적으로 준비해서 낙관적으로 실행한다
- 돌다리도 10번쯤 두드려보고 건너라
04 대화 준비는 이렇게 하자
- 리허설 효과를 높이는 4가지 포인트
1. 혼자서 말하거나 머릿속으로 확인하는 것은 리허설이 아니다
2. 여러 사람 앞에서 실시하고, 소감을 들으며 세부 사항을 조정한다
3. 가능하면 관계자를 제외하고, 발표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4. 내용을 모르는 사람도 알 수 있게 될 때까지 준비하고 리허설하면 실전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