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무자비한 레이스에서 가차 없이 승리하는 법
(팀 그로버•사리 웽크 지음, 이수정 옮김, 갤리온, 2022)
☆ 이것이 승리의 13법칙이다
진정한 당신 모습을 포기하고 자신이 아니라 남들을 기쁘게 하기 위한 결정을 내리기 시작하면, 그 위치에 그리 오래 머물지 못할 것이다. 남들 눈치를 보기 시작하는 순간 당신의 성장과 승리는 멈춰버린다.
#1. 승리는 사소한 차이에서 결정된다
무엇을 생각해야 할 지 아는 사람은 경쟁할 준비가 된 사람이고, 어떻게 생각해야 할 지 아는 사람은 이길 준비가 된 사람이다.
나의 타협 불가능한 핵심 가치관 하나는 내 직감과 생각을 믿는 것이다. 어쩌면 내가 틀릴 수도 있지만, 나는 내가 옳을지도 모를 가능성을 날려버리고 싶지 않다. 그래서 남들에게 결정을 맡기지 않고 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한다.
승리는 협상을 모른다 당신은 이기거나 지거나 둘 중 하나다. 승리는 당신이 얼마나 피나게 노력했는지에 관심이 없고, 당신을 방해한 장애물이 있었다 한들 정상을 참작해 주지 않는다. 승리는 이렇게 말한다. "열심히 노력했다고? 다행이군. 난 열심히 노력하고 똑똑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사람이 좋거든. 자, 이제 다시 가서 줄 서. 그리고 해내보라고."
#1. 승리는 마음속을 전쟁터로 만든다
승리의 순간에는 짜릿한 희열에 휩싸이지만 다음 날이 되면 현실을 자각한다. 성취감과 환희를 지키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함을 그리고 이번에는 두 배 더 힘들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당신은 마음속 전쟁에서 이기고 있는가?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들, 게으름, 자만심 등 성공을 향한 궤도에는 탈선을 일으키는 요인이 무수히 많다. 승리는 당신을 멈추게 하려고 온갖 짓을 한다. 맞서 싸울 힘을 갖고 있지 않으면 무너지기 십상이다.
전쟁이 시작되는 곳도 끝내는 곳도 당신의 마음속이다. 당신의 생각에도 끊임없는 새로고침이 필요하다. 일일 구독 콘텐츠처럼 업데이트하고 조정해야 한다.
행동의 출발점은 생각이다. 승리가 당신을 이쪽으로 끌어당기지만, 당신 마음은 당신을 도로 원래 자리로 끌어당길지 모른다 '너무 힘든 일이쟎아.' '예상치 못한 상황이야.' '준비가 안 됐어.' '난 능력이 안 돼.'
#1. 승리는 스스로를 건 최고의 도박이다
최고에 이르는 길은 외롭다. 당신이 성공의 자리에 오기까지 겪는 일들을 세상 사람들은 절대 모른다.
자신감은 어긋난 인간관계, 잘못된 결정, 뒤틀린 상황, 당신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사람들과 여러 문제 등 당신의 전진을 가로막는 모든 것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탈출구다. 절대로 당신의 자신감을 누군가 빼앗아가게 놔두지 마라. 그들이 상황은 통제할 수 있을지 몰라도 '당신'은 통제할 수 없다.
#1. 승리는 비정하지도 따뜻하지도 않다
목표에 에너지를 쏟을수록 감정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서는 안 된다.
마주하고 싶지 않은 것을 마주할 줄 아는 것, 그것이 자기 통제력이다.
생각을 통제하면,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
감정을 통제하면,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행동을 통제하면,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
#1. 승리는 다른 이의 손에 있는 그것을 빼앗아오는 일이다
타협하지 마라. 손쉬운 지름길은 꿈도 꾸지 마라. 핑계 댈 생각도 마라. 내 기준을 따라와라. 그러지 못하는 사람은 아웃이다.
당신은 승리한 순간에만 승자일 뿐이다. 패배하는 즉시, 승리는 당신이 앉아 있던 자리에 다른 사람을 앉힌다.
매일 어제보다 더 높은 강도와 수준으로 싸워야 한다. 작은 결정들, 사소한 변화들, 새로운 도전들, 더 큰 목표치가 쌓여 결과를 만들어낸다. 하루 아침에 백만 달러를 벌거나 챔피언이 될 수는 없다. 오랜 시간 날마다 조금씩 발전하는 것. 우연히 아니라 목적의식을 통해 그렇게 된다.
뭔가를 위해 싸울 열정과 전투력이 없다면, 그건 당신이 싸움의 결과가 어떻게 되든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다른 누군가를 만족시키고자 싸우고 있거나, 목표가 너무 많아서 어느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얻기 위해 싸울 가치가 있다고 굳게 믿는 뭔가가 생기면, 그것을 쟁취하고 지키려고 전력을 다하게 된다.
#1. 승리는 당신의 전부를 원한다.
균형이란 없다.
승리하겠다고 다짐한 사람에게 삶의 균형이란 사치다
당신의 모든 시간과 집중력과 마음을 쏟아야 하는 뭔가를 향해 달리고 있을 때는, 다른 것에 내어줄 자리를 만들기가 대단히 어렵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균형을 이루기란 무리다.
나도 안다. 이런 말을 하면 많은 이들이 불편해한다. 자신이 뭔가에 그 정도로 전념한다고 인정하려는 사람은 별로 없다. 사람들은 자신이 이기적이라고 느낀다. 주변에 소홀하다고 느끼고, 자기가 내린 선택에 죄책감을 느낀다. 자신이 정한 우선 순위에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정도로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는 사실을 숨길수록, 자신이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고 모든 것을 가진 척할수록, 어느 것 하나도 갖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1. 승리는 이기적이다
자신부터 돕지 않는다면 당신은 아무도 도울 수 없다.
이기심에는 중요한 책임이 따른다.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할 거라면 그것이 타당함을 보여주는 결과물을 반드시 내야 한다. 당신은 승리했는가? 이기심 덕분에 뭔가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는가? 이기심이 당신을 목표 지점에 한층 가까운 곳으로 데려갔는가? 주변 이들은 반대했지만 당신 자신은 만족하는 결정을 내렸는가? 당신이 기꺼이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를 준비가 돼 있는가?
#1. 승리는 지옥의 질주다.
중간에 포기하면 영원히 지옥에 떨어진다
실패를 견뎌내고 전투력을 회복하는 능력은 지옥에서 길러진다
극도로 고통스러운 경험은 우리를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바꿔놓는다.
#1. 승리는 정답이 없는 시험이다
승리에는 네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당신이 두려움과 의심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느냐도 네 기지 요소에 달려 있다. 바로 재능, 지식, 승부욕, 회복력이다.
회복력을 지닌 사람은 두려움은 느껴도 자신에 대한 의심은 품지 않는다. 긴장하고 경계하기는 하되 자신의 결정과 행동을 통제할 줄 안다. 또한 피해자처럼 굴지 않는다. 자신의 상황을 한탄하며 자기 연민에 휩싸이지도 않는다. 이미 일어난 일을 자꾸 곱씹는 대신 앞을 바라보면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움직여 결과를 바꿀 방법을 생각한다. 전개되고 있는 자신의 인생 스토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스토리를 직접 다시 쓴다.
나는 아버지가 자신에게 의지하는 이들을 책임지고 부양해야 하는 현실 속에서 때로 두려움도 느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아버지는 자신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한 번도 의심하지 않았다.
#1. 승리는 당신의 모든 비밀을 알고 있다
당신이 허락만 한다면 어두운 자아가 승리의 문턱으로 데려다줄 것이다.
사람들은 상처 받고 좌절했던 경험에 다가가길 두려워한다. 다시 떠올리는 일이 결코 즐겁지 않기 때문이. 하지만 그것을 기꺼이 마주하고 떠올리고 끌어안아야 한다. 그래야 거기서 힘을 끌어낼 수 있다. 당신의 진실, 당신 과거의 가장 어두운 부분과 마주하지 못하면 당신 삶의 스토리를 절대 바꿀 수 없다.
#1. 승리는 절대 거짓말하지 않는다
당신의 노력보다 중요한 건 이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승리했는가?'
무엇보다 스스로 자신을 감독하라. 당신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지 감시하라. 아직 승리하지 못하고 있다면, 아침마다 눈을 뜨며 오늘은 어제보다 낫기를 막연히 바라고 있다면, 패자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아 실행하기보다 승자인 척하며 자신의 거짓 이미지를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면, 진실이라는 잔을 죽 들이켜야 할 때다. 맛은 꽤 쓰겠지만 분명히 마실 가치가 있다.
#1. 승리는 마라톤이 아니다
결승선이 없는 단거리 레이스다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은 다분히 의식적인 차원에서 이뤄진다. 매 순간을 의식하면서 날카롭게 깨어 있는 일이다. 집중력을 높여 특정한 기술을 의도적으로 연마하면 결국에는 깊이 사고할 필요가 없어지는 단계에 이를 수 있다. 집중력을 완벽히 기르기 전에는 무아지경의 몰입 상태에 들어갼 수 없다. 집중력을 사용하는 것이 일종의 훈련 단계인 셈이다.
어떤 목표가 추구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는 방법
• 하고 싶은 일인가?
• 할 수 있는 일인가?
• 시간을 쏟을 가치가 있는가?
#1. 승리는 모든 것이다
승리를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승리하는 태도와 마인드를 절대 가질 수 없다.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다. 하지만 당신은 승리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