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려줄 '스탠퍼드식' 창업 공식
(강환규 지음, 라온아시아,2020)
1장 한국 대학생들은 왜 취직이 안 되는가?
나를 알고 남을 공부하고 세상을 만들어가는 스탠퍼드식 창업교육
* 창의적인 발상법 교육
1단계 공감하기
2단계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기
3단계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내기
4단계 시제품 만들기
5단계 시험하고 검증하기
* 창업에 중요한 3요소
첫째, 기업을 경영하기 전에 자신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긍정적인 태도, 시간 관리, 목표 관리 등 자기 관리 역량을 갖춘 사람은 주위에 사람이 붙는 자석이 된다.
둘째, 남을 이해하는 역량이다.
직원도 고객도 모두 남이다. 회사로 인해 마음이 상한 고객 10명이 온라인에서 활동하기 시작하면 작은 회사 하나쯤 무너뜨리는 것은 일도 아니다.
셋째, 부에 대한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2장 혁신을 주도하는 스탠퍼드 출신 창업가들
혁신을 이끌다: 래리 페이지
도전하라, Just Do It: 필 나이트
기업은 사회를 위해 존재한다: 유일한
딱, 사고 칠 수준만큼만 하라: 케빈 시스트롬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배워야 하는 기술과 능력이 많이 있지만, 어느 정도까지 지식을 쌓고 익혀야 하는 걸까? 케빈 시스트롬의 앙트레프레너십에 따르면 '딱, 사고 칠 수준'만큼 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을 음식 사업에 적용해보자. 음식 사업을 하기 위해 모두가 백종원 대표처럼 음식을 잘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나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나보다 음식을 더 잘하는 사람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완벽한 선택은 없다. 성공을 향한 실행이 있다면 모든 경험은 연결된다. 피렌체의 사진학 수업에서 배운 대로 사진을 변조해봤던 경험이 나중에 인스타그램이라는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로 구현되었다. 수년간 모든 실행의 경험이 쌓이고 합쳐지고 발전되어 새로운 성공의 문을 열어준다.
실리콘벨리 연결의 왕: 리드 호프만
좋아하는 것의 힘: 호창성
건강한 사회는 내가 열심히 일하면 신분 상승 또는 인생이 획기적으로 달라지리라는 꿈을 가질 수 있다. 평생 나무만 해온 나무꾼에게 바다를 보여주는 것이 꿈이다. 바다에 나갈 배를 만들기 위해 나무꾼은 밤새 일해도 힘들지 않다. 누가 말려도 나무를 하러 간다.
3장, 경제 전쟁, 우리에겐 앙트레프레너십이 필요하다.
사람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인문학
인문 고전을 한 권 읽는 것은 하나의 인생을 읽는 것과 같다. 그가 일곱 번 사업에 실패하고 여덟 번째에 굴지의 회사를 일으킬 수 있었던 저력에는 수백 명의 위대한 인생들이 그의 뇌를 격동시켰기 때문이 아닐까? 김승호 회장에게는 같은 제품이라도 진열하는 방법에 따라 매출을 200~300 퍼센트 올리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한다. 어떤 제품은 큰 통에 넣어서 진열하고, 어떤 제품은 하나하나 예뻐보이게 진열하고, 제품의 특성과 사는 사람의 취향과 동선에 따라 제품을 진열하는 것이다. 이 능력은 어떻게 생긴 것일까? 사람에 대한 이해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 대한 이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바로 인문학에 답이 있다. 인문 고전을 읽고 사람의 본성과 뿌리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생각하는 것이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이다. 김승호 회장이 자주 봤던 인문 고전은 <노자>였다고 한다.
성공한 창업가의 삶을 연습하라
많은 사람들이 워런 버핏처럼 돈을 벌고 싶어 하지만, 워런 버핏처럼 살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가치관을 지니고 있는지는 고민하지 않는다. 그저 남의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워런 버핏이 가진 습관과 가치관대로 하루하루 열정을 다한다면, 어느 날 당신도 워런 버핏과 같은 성공을 거머쥐게 될 것이다.
4장 창업역량 1: 나 자신을 알라, 5가지 라이프 스킬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긍정문은 "나는 나를 사랑한다"이다. 나를 사랑하니까 운동을 한다. 나를 사랑하니까 내 시간을 귀하게 아껴 쓴다. 나를 사랑하니까 자기계발을 한다. 나를 사랑하니까 독서를 한다. 나를 사랑하니까 내가 가장 사랑하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낸다.
시간에 색을 입히다
일주일에 한 번은 한 주를 피드백하며 내가 한 일들에 색을 칠했다. 강연이나 상담, 책 쓰기 등 성과가 난 업무는 분홍색으로 칠했다. 업무 회의, 강의 준비..... 분홍색이 점점 줄어들면 통장 잔고도 비례해서 줄어들었다. 어떻게든 강연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영업과 마케팅을 했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니, 아무리 바빠도 생활의 균형이 맞춰졌다. 느낄 수도 만질 수도 없는 시간을 종이에 기록하면서 관리하자 내 시간의 가치는 점점 높아지기 시작했다. 더 바빠지지만 그 속에 여유를 찾을 수 있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게임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문제의 본질은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에 너무 몰입하는 바람에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하는 습관이 생기는 것이다.
메모로 지식을 관리한다.
1년에 두 번 추석과 설날 휴일 마지막 날에는 꼭 이 메모 모음을 다시 읽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그 위에 새로 떠오른 아이디어나 생각을 덧입혀 적으면, 점점 생각이 응축되고 깊어진다.
책은 읽는 것이 아니다.
실행하지 않는 지식은 지혜의 영역으로 가기 어렵다
5장 창업역량 2: 인공지능을 지배하는 Only 1 창업가가 되는 비결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면 돈이 된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인간을 탐구하는 이유
사람 한 명 잘못 들어와서 문을 닫은 회사들이 많다. 사람 하나에 회사의 운명이 살아나기도 한다. 그 회사가 위기를 넘어 얼마만큼 성장하느냐에 따른 작은 훈련이 실제 사업을 할 때 얼마나 큰 도움으로 돌아올지는 사람에게 달려있다. 나중에 1조짜리 유니콘이 될 스타트업이 오늘 작은 분쟁과 커뮤니케이션에 넘어져 헤매거나 폐업하는 일도 허다하다. 적어도 스탠퍼드에서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을 들은 창업가들은 그 위험을 이겨낼 지혜를 훈련하지 않을까?
창업의 근간을 이루는 스토리텔링 능력
스토리는 소비자에게 이유를 제공한다(마케팅)
스토리는 혁신의 지침이 된다(혁신)
스토리는 직원의 의욕을 자극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리더십)
- 제니퍼 아커(스탠퍼드 경영대학원 마케팅학과 교수)
비전 선언문 만들기
- 이름, How to, Whom, What, To be
나 강시후는 정직, 시간관리, 독서, 운동을 통해 우리나라 경찰이 꿈인 사람들에게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우리나라 최고로 정직한 경찰이 된다.
아이디어는 삶의 기술이다
- 하루에 10가지 아이디어를 내자
- 분야별, 사업별로 아이디어를 구분해 모아서 누적시킨다.
- 아이디어는 양과 질 모두 승부수를 걸어야 한다.
학력 스펙 말고 경험 스펙
자기주도력은 단순히 아이의 모든 것을 허용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너무나 평범해지기 쉽다. 최선을 다한 게 아니라면, 적당히 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잘하지 못해도 최선을 다했다면 큰 의미가 있다. 1등을 넘어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그 노력의 방향이 실력을 만들고 그것이 운과 만났을 때 큰 성공과 위대함을 함께 거머쥘 수 있다.
문제에 질문을 던지는 사람
사업가는 문제를 발견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운명에 처해 있는 사람이다.
6장 창업역량 3: 부의 공식을 일으키는 '인풋'에서 '아웃풋'까지
축약할수록 글의 힘은 세진다
- 글을 쓸 때는 한 문장에 자신의 생각과 철학의 핵심을 녹일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내 문제부터 적극 해결하는 두잉(doing)독서
- 책 한 권 읽고 그냥 덮었다면 내 삶에 아무런 변화도 없었을 것이다. 책을 읽고 실행하고 찾아가고 만나는 살아 있는 책 읽기를 할 수 있다면 창업가에게 큰 무기가 될 것이다.
내 삶에서 의미 있는 것을 찾아라
- 자기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빈 종이를 꺼내서 자기 삶의 목적을 써보자. 삶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죽기 전에 꼭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죽은 뒤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위대한 질문의 끈이 자기 삶을 이끌어 가도록 끊임없이 당기는 것은 어떨까?
최고의 영업 기술
- 스타트업을 할 때 투자자들을 움직이는 것은 화려한 언변보다는 고객을 향한 진심 어린 마음과 간절함이다. ....그 비결은 경청에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