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편집장이 집필한 독서법의 바이블
( 모티머 J. 애들러, 찰스 밴 도렌 지음, 독고 앤 옮김, 시간과공간사, 2024)
3부. 분야별로 다르게 읽는 법
13장 실용서 읽는 법
지식을 전달하는 분야의 책들은 기본적으로 행동으로 옮기는 문제와 연관 있는 실용서와 뭔가를 알게 하는이론서로 나뉘고, 더 나아가 이론서는 역사, 과학, 수학, 철학으로 나뉜다.
* 실용서를 읽을 때 동의하려면
첫째, 이 책은 무엇에 관한 책인가?
둘째, 그 책의 의미나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고 저자가 사용하는 어휘, 명제, 논증을 파악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도 마지막 제 8원칙에서 이야기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자가 제기한 문제 가운데 해결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이 원칙을 실용서에 적용하면, 저자가 자신이 의도하는 것을 이루게 하려고 제시하는 방법을 찾아내 이해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실용서에 적용할 때 제 4원칙은 "저자가 독자로 하여금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파악하라"는 것이고, 제 8원칙은 "저자가 독자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어떻게 제안하는지 파악하라"라는 것이 된다.
셋째, 사실인가?
넷채, 책을 읽고 어떻게 되었는가?
14장 문학책 읽는 법
* 이렇게 읽으면 안 된다
1. 문학작품이 미치는 영향력을 거부하지 말라
즉 글을 읽을 때 그 이야기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우리가 감동하도록, 그 책이 독자에게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맡기는 것이다. 그 책을 향해 우리 자신을 열어 두는 것이다
2. 문학작품에서는 단어, 명제, 논증을 찾지 말라
저자가 사용하는 단어보다 보이지 않는 행간에서 더 많은 내용을 찾아 볼 수 있다. 시나 소설은 말하지 않는, 말할 수 없는 뭔가를 이야기한다.
3. 지식 전달 서적에 적용하는 진실성과 일관성이라는 기준으로 비평하지 말라
* 문학작품 읽을 때 일반적인 원칙
1. 문학작품의 종류를 구분해야 한다
2. 작품의 전체 통일성을 파악해야 한다.
부분이 어떻게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3. 저자가 독자에게 경험하게 하려는 것을 완전히 감상하기 전에는 문학작품을 비평하지 말라.
비평을 제대로 하려면 그 이유를 책에서 찾아 지적하면서 자기 반응을 객관화할 수 있어야 한다
15장 소설, 희곡, 시 읽는 법
1. 줄거리를 설명하기
2. 다양한 등장인물 각각의 역할을 구분하고그들과 연관된 사건을 독자의 언어로 표현하기
3. 그럴듯한 이야기인가, 마음에 드는가, 작품의 아름다움을 찾아볼 수 있는가 등의 질문에 답하고 그 이유를 이야기할 수 있기
4. 그 이야기를 경험하기
소설 읽는 법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하는 작품은 수세기 동안 사라지지 않고 읽힐 위대한 작품이다. 인간이 변하지 않는 이상 이런 작품은 계속 인간의 마음에 들 것이며 인간이 지녀야 할 것, 정의에 대한 신념, 깨달음, 불안 해소와 같은 것을 제공해 줄 것이다.
서사시 읽을 때 주의할 점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단테의 [신곡]
밀턴의 [실낙원]
실제로 이 작품들을 읽으려면 굉장히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고 그런 노력을 하지 않고 읽으면 손해 보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런 명작을 읽고 얻는 것이 다른 책을 읽고 얻는 것보다 더 많다고 할 수는 없으니까. 하지만 불행히도 이런 훌륭한 책을 읽지 않으면 결국 얻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희곡 읽는 법
작가가 아무리 분명하게 독자가 이해해야 할 내용을 알려준다고 해도 독자는 언제나 적극적으로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무대 위에 올려놓듯이 해 봐야 희곡을 정말로 읽었다고 할 수 있다.
서정시 읽는 법
읽을 때마다 새로운 기쁨과 즐거움을 발견하고, 세상과 자신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
훌륭한 서정시에는 대부분 어떤 갈등이 있다. 사람이든, 이미지든, 사상이든 두 상대가 서로 대립하고 둘 사이의 갈등이 묘사된다. 이는 찾기 쉽지만 갈등이 암시만 되어 있을 뿐 직접 서술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대다수의 훌륭한 서정시는 사랑과 시간, 삶과 죽음, 덧없는 것들의 아름다움과 영원한 것의 승리 같은 갈등을 노래한다. 하지만 시에서 이런 단어들을 직접 언급하지 않는다.
16장 역사책 읽는 법
1. 다양한 사관
역사 이론이 서로 다르고, 그 이론이 역사가의 서술에 영향을 미치므로 한 사건이나 한 시대를 이해하려면 두 가지 이상의 글을 읽는 것이 좋다.
2. 역사의 보편성
과거 특정한 곳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기 위해서뿐 아니라 모든 시대와 장소, 특별히 오늘날 인간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배우기 위해 읽어라.
역사는 이미 일어났던 일을 기술하므로 어떤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이미 일어난 일은 되풀이될 수도 있지만, 피할 수도 있다.
* 시사사건 읽는 법
1. 글쓴이가 알리고 싶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2. 그는 누구를 이해시키려 하는가?
3. 그는독자가 어떻게 생각한다고 보는가?
4. 어떤 특수 언어를 사용하는가?
5. 자신이 말하는 것을 정말 알고 있는가?
독자는 저자의 이해관계를 알아낸 뒤 이를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한다.
* 요약판 읽을 때 주의할 점
집약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요약한 사람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에서 한 경고, 즉 "독자여, 깨어 있어라"에 여기서는 더욱더 귀를 기울여야 한다. 결국 고도로 행간을 읽어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