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한 최고의 '학습 습관 연구' 프로젝트, 8가지 '학습 습관의 힘'
(로버트 프레스먼•스테파니 도널드슨-프레스먼•
레베카 잭슨 지음, 김준수 옮김, 2015)
Learning Habit 3 시간 관리 습관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
당신 미래의 비밀은 바로 당신 일상의 습관 속에 숨어 있다. 당신의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기 수양이 필요하다.
- 미셀 무어, 리더십 코치
자율 양육은 시간 관리 습관을 길러 준다
-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든다.
- 달력, 표, 스마트폰을 이용해 스스로의 일정을 체크한다
- 꾸준한 숙제 습관을 유지한다
- 운동, 클럽 활동, 독서에 참여한다
- 정기적으로 집안일을 한다
- 제시간에 침대를 정리한다
- 어린이용 아날로그 시계를 착용한다
- 자기 물건들을 정돈한다
- 취침 시간 이후 방에서 미디어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 곧바로 잠이 든다.
학습 습관 연구는 일정을 관리하지 않는 아이, 집안일을 하지 않는 아이, 물건을 잘 정리하지 않는 아이, 정기적으로 과외활동을 하지 않는 아이, 그리고 생산적인 습관이 확립되지 않은 아이는 대체적으로 시간 관리의 습관을 익히지 못한다는 점을 보여 준다.
Learning Habit 4 목표 설정 습관
목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정할 것인가
당신을 흥분하게 하고 동시에 겁도 나게 하는, 뭔가 원대하고 큰일을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 밥 프록터 저술가, 인생 코치
현실적인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Learning Habit 5 효율적 대화 습관
원하는 바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대화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교훈 1. 대화의 기술을 배우지 못하면, 아무리 부자거나 유명하더라도 결국에는 큰 곤란을 겪을 수 있다.
교훈 2. 검증보다는 개선이 우선이다.
교훈 3. 효과적인 대화의 기술은 CEO뿐 아니라 어린아이에게도 중요하다.
존중 대화법이란 무엇일까
- 미안합니다. 내가 틀렸어요. 도움이 필요해요.
잘 모르겠어요.
"내 말을 들어 줬으면 해...."
- 어떤 부모들은 '말이란 마법 같아서 부정적인 표현은 아이들이 나쁜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문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은 그 반대다. 아이들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이 허용되고 그 말을 이해하는 어른과 함께할 때, 나쁜 행동을 할 가능성이 훨씬 줄어든다.
행동화란 사람들이 다음의 경우에, 자신의 감정을 말 대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적당한 말이 없을 때,
° 할 말은 있지만, 그걸 말하는 게 허용되지 않았을 때.
타인이 들을 수 있도록 말하는 법을 가르쳐라
-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들은 자녀의 감정에 공감한다. 말 그대로, 자녀의 고통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상처받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너무 감정적으로 개입하려 들지 말고 그저 들어 주는 것이다. 아이들은 감정이 섞인 상대에 대한 진술 속에서 더 깊은 메세지 - 나 상처받았어. 나 이해가 안 돼. 도움이 필요해 - 를 숨기곤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진실로 귀를 기울일 때, 즉 말 속에 숨은 음악을 들을 때, 자녀가 스스로 슬프거나 상처받았거나 두렵거나 한심하게 느껴진다고 말하게끔 할 수 있을 때, 바로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대화의 가장 첫 번째 단계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타인이 들을 수 있도록 말하는 법'을 말이다.
부모는 자녀의 커뮤니케이션 파트너가 돼라
부모가 하는 모든 말, 표정, 제스처나 행동은 아이에게 자기 존중감에 대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그토록 많은 부모들이 자신이 보내고 있는 메시지에 대해 자각하지 못한다는 점은 슬픈 일이다.
- 버지니아 사티어, 정신과 의사, 저술가
Learning Habit 6 책임지는 습관
선택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실패는 성공하는 과정이다
선택의 기회를 주기 위해 자녀가, 결과가 뻔히 좋지 않을 선택을 하는 걸 보고만 있는 것은 부모로서 하기 힘든 일 중 하나이다. 옳든 그르든 자녀가 결정을 통해 배울 수 있게 두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그래야만 지속력 있는 의사결정 습관이 학습될 수 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고 그 외에는 손을 뗄 줄 아는 아이가 가장 성공적인 아이다.
그리고 부모에게는 이 반대가 적용된다. 자녀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대신 책임져 주지 않는 부모가 가장 잘 도와주는 부모다.
자녀에게 "해야 한다"는 말을 쓰지 마라!
아이들은 가정 내 숙제 시간을 활용해 스스로 최고의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과정을 시연해 볼 수 있다. 가장 어려운 선택은 조나스가 했듯이 선과 선사이의 결정과 노아가 했듯이 악과 악사이의 결정일 것이다. 이 아이들은 어려운 결정을 내렸고, 그에 대한 책임을 졌고, 또 그로부터 배우게 되었다. 이렇게 학습 습관은 점차 형성되어 간다.
Learning Habit 7 집중하는 습관
눈앞의 마시멜로를 어떻게 참을 것인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집중하라
스트레스를 계속 받고 있으며 비판과 교정에 노출되는 아이는 사회적 기능을 방해하는 습관을 키우게 된다. 남을 탓하고, 방해하고, 타인의 잘못을 비난하고, 허풍 치고, 낮은 성과에 변명한다. 자율적으로 숙제를 하게 함으로써 개선할 수 있다.
보상은 당신이 강화하고자 하는 일이 발생했을 때, 바로 주어져야 한다. 또한 작아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당신의 자녀가 공부하는 공간은 방해물, 특히 미디어 기기가 없는 곳으로 만들어라. 최상의 장소는 부엌이나 응접실의 탁자다. 당신은 근처에 있되, 숙제하는 시간 중에는 방해하지 말고 아이와의 대화를 중단하라.
칭찬은 특정한 행동, 특히 노력에 대한 보상의 수단으로만 사용하라. "네가 열심히 노력해서 자랑스럽다.","참 열심히 했구나", 또는 "네가 노력하는 모습 잘 봤다" 같은 말들이 보상이 되며, 당신의 자녀가 가치를 느끼고 용기를 얻게 해 준다.
당신의 자녀가 당신이 읽는 모습을 보게 하라. 신문, 책, 잡지, 무엇이든 상관없다. 당신의 자녀는 그들이 본 당신의 모습을 모범으로 삼게 될 것이다.
Learning Habit 8 자립하는 습관
자립하는 용기를 어떻게 기를 것인가
근성을 가진 아이로 키워라
부모들은 대학에서 운동이나 공부로 장학생이 되는 아이들을 타고난 수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아이들이 여섯 살, 혹은 열 살무렵이었던 때로 돌아가 보면, 그들에게서 어떤 특별한 점이나 재능 따윈 발견할 수 없다. 그저 아이가 단순히 같은 일을 반복하고, 연습하고, 그만두지 않은 것이 비결임을 알 수 있다. 특별한 능력도 아니고, 마술도 아니다. 순전히 억센 끈기 덕에 그렇게 된 것이다.
고등학교 시절, 어떤 일에 사로잡혀서 최선을 다하고 그만두지 않는 학생은 천천히 무리의 맨 앞으로 나오게 되는 이치이다.
자원 제약이 어떻게 아이에게 용기를 길러 주는가
우리는 평소에 자신의 돈을 저축해 두는 아이라면 어떤 일이든 쉽게 그만두거나 포기하지 않으리라고 예측할 수 있다. 집안일을 많이 하는 아이, 다음날 제가 입을 옷을 손수 챙겨 두는 아이, 자신의 침대를 정리하고, 자신의 일을 완수하는 아이는 '용기점수'가 더 높다. 스포츠를 그만두지 않고 지시를 잘 따르는 아이가 자신의 바람이나 필요를 직접 표현할 가능성이 더 높다. 또 이런 아이들은 자신을 괴롭히는 것들에 대해 부모에게 말하는 아이들이다. 용기 있는 아이는 특권 의식이 없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 기분 나쁘게받아들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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