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에 갇혀 있던 아이의 틀을 깨는 아이로
(호시 도모히로 지음, 이지현 옮김, 2023, 유노콘텐츠그룹)
1장
아이의 생각법을 키우는 여섯가지 비밀
현대 사회에서는 IT기술을 바탕으로 다량의 정보와 지식이 생겨나고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눈앞에 펼쳐지는 다량의 정보에서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고, 때로는 본인 스스로 지식과 기술을 창출해 내야 합니다. 이제 이미 알려진 것이나 정해진 방법을 배우기 바빴던 이전의 방식은 막을 내리고 있지요.
스탠퍼드식 생각법 POINT
- 소통, 협업, 자문화 및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ICT 기술, 창의성,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의 밑바탕에는 '생각하는 힘'이 깔려 있다.
- 아이의 자율성을 지원하려면 내적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이해력을 높이고 관점을 바꾸려면 적극적 경험, 메타인지 훈련, 뇌과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2장 궁금해하는 아이
_스탠퍼드 호기심 교육법
스탠퍼드식 생각법 POINT
- 호기심으로 분비된 도파민이 워킹 메모리와 해마를 활성화시키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 아이의 호기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상황을 제시하고, 비틀어서 생각하고, 질문해야 한다.
- 칭찬에도 구체적인 방법이 있다. 특히 재능, 성격 등 고정적인 성질의 것을 칭찬하기보다는 노력에 초점을 맞춘 칭찬이 좋다.
3장 스스로 행동하는 아이
_스탠퍼드 자율성 교육법
* 통제형 육아의 전형적인 모습
- 1. 벌을 주고 협박한다
2. 성과를 기대하고 부담을 준다
3. 죄책감이 들 정도로 혼낸다
* 피해야 할 대화의 3대 원칙
- 1. 끊임없이 실랑이한다
2. 벌로 협박한다
3. 보상으로 해결한다
* 자율성 지원형 육아의 3대 원칙
- 1. 공감으로 시작한다
2.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3.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도록 만든다
* 아이에게 필요한 습관화 요령
- 1. 해야 할 일의 목적과 이유를 생각하게 한다
2. 가능하면 조금씩 늘려 나간다
3. 계기를 마련한다
- 언제,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할지를 고정화하는 방법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목욕한 뒤에 주스를 마실 때' '책상에 앉으면' 등 명확한 행동의 계기를 정하고 의식화하면 됩니다.
4. 계획과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5. 진행 상황을 되돌아보게 한다.
스탠퍼드식 생각법 POINT
- 아이의 입장이 되어 아이의 기분을 제대로 느껴 보는 인지적 공감의 자세가 필요하다
- 아이의 감정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의 반응을 잘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장 이해하는 아이
_스탠퍼드 이해력 교육법
* 이해력을 높이는 적극적 경청 익히기
1. 아이가 이야기한 내용을 되풀이한다
2. 아이가 말한 내용을 조금씩 깊이 파고들어 질문한다
3. 아이의 기분에 공감을 나타낸다
4. 아이의 말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 이해력을 떨어뜨리는 네 가지 나쁜 습관
1. 내 생각대로 단정한다
2. 이야기를 중간에 끊는다
3. 원하지 않는 조언을 한다
4. 무조건 부정한다
스탠퍼드식 생각법 POINT
- 어린 자녀에게 하는 적극적 경청 훈련 방법은 부모의 세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1.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임을 한다
2. 전과 다른 점을 찾는다
3. 따라 말한다
4. 들은 뒤에 질문해 본다
5.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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