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류미노루 지음, 이현욱 옮김, 산솔미디어, 2020)
1. 대화를 시작하는 법
- 첫 한마디
일류는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부터 시작한다.(상대방이 대화의 중심이 되도록 이야기의 실마리를 제시한다.)
- 첫 접촉
일류는 질문을 한다.(상대방이 쉽게 말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끈다.)
- 만났을 때의 인사
일류는 인사에 두마디를 더한다.(첫 인사부터 대화를 매끄럽게 개시한다.)
ex) 처음 뵙겠습니다.(인사) 만나 뵙게 되어서 영광입니다.(한 마디) 이야기는 예전부터 많이 들었습니다.(두 마디)
- 화제가 없을 때
일류는 매일 하는 것에서 소재를 찾는다.(인간이 매일 하고 있는 다섯가지를 테마(먹는 것, 움직이는 것, 일하는 것, 돈 쓰는 것, 자는 것)로 말한다.)
- 대화전의 준비
일류는 상대방이 기분 좋게 말할 수 있는 표정을 준비한다. (만나서 반가워!를 얼굴로 표현한다.)
- 이름을 기억하는 법
일류는 상대방의 이름을 반복해서 기억한다.(이름을 들으면 그 자리에서 몇 번이고 입으로 소리 내어 기억에 남긴다.)
2.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드는 법
- 대화 고수
일류는 말을 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접속하는 말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끌어낸다.)
- 이야깃거리 수집
일류는 그 상황에서 이야깃거리를 계속 만들어낸다.(소재 연상법을 통해 대화를 무한하게 만들어낸다.)
- 질문의 질
일류는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별로 생각하지 않아도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질문의 어휘
일류는 상대방이 말하고 싶도록 질문을 한다.(질문의 패턴을 몇가지 준비해 둔다.)
대화가 깊어지는 질문- 왜?
대화가 넓어지는 질문- 그거 말고는?
대화가 앞으로 나아가는 질문- 그래서? 그 다음에는?
- 이야기가 멈췄을 때
일류는 답습 화법으로 이야기를 연결한다.(이전에 이야기에 연결해서 새로운 화제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ex) 아, 맞다. 그러고 보니 , 그래서 말인데
- 대화가 풍성해지는 칭찬 방법
일류는 '칭찬 포인트+ 원 포인트'를 통해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든다.(상대방이 기분 좋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 발 더 깊이 들어간다.)
ex) 어두운 인간이요? 전혀 그렇게 안 보여요. 그렇게 안 보이는 기술이라도 있나요?
- 칭찬할 점
일류는 Before After를 칭찬한다.(과거와 현재의 비교를 통해 칭찬할 포인트를 발견한다.)
- 거리를 좁히는 법
일류는 차이점을 찾아서 거리를 좁힌다.(차이점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대화의 돌파구를 찾는다.)
3. 듣는 법과 리액션
- 이야기를 들을 때
일류는 영상화하면서 듣는다.(같은 체험을 한 것처럼 이야기를 듣는다.)
- 리액션
일류는 끄덕임과 감탄사를 사용하여 듣는다.(아~, 어~, 하~를 사용해서 감정을 표현한다.)
-인정욕구
일류는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한 단게 위의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인정해 준다.(상대방이 기뻐할 만한 표현을 평소에 모아둔다)
- 부정적인 이야기에 대처하는 법
일류는 온 힘을 다해서 격려한다.(상대방을 플러스의 기분으로 만든다.)
상대방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ex) 00씨, 부장님과 그렇게 싸우고도 매일 회사에 출근하는 거, 멘탈이 정말 강하신 거예요.
- 의견이 다를 경우
일류는 관심사를 바꾼다.(의견이 다를 때는 살짝 '비켜난' 질문을 한다.)
논쟁에서 이기는 데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안심하고 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SNS
일류는 아무렇지도 않게 상대방을 알아준다.(글쓴이의 심리를 생각한 코멘트로 관계성을 만들어 간다.)
4. 대화의 분위기를 띄우는 법
- 템포
일류는 15~30초 정도 말하고 말을 넘긴다.(적절한 타이밍에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넘긴다.)
- 설명
일류는 비유 화법을 통해 한 번에 전달한다.(문자를 이미지로 변환해서 전달한다.)
- 관심끌기
일류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한다.(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해서 이야기에 임팩트를 준다.)
- 웃음
일류는 평범한 이야기로 웃음을 유발한다.(결론 바로 전에 갭이 있는 이야기를 넣어 웃음을 유발한다.)
ex) 항상 생글생글 웃는 편의점 점원 말이야. 이상하게도 내가 갈 때만 무뚝뚝해서...
-복수의 사람에게 말할 떄
일류는 대화를 묘사하여 설명한다.(대화 안에 등장인물을 출현시킨다.)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일류는 일인 질문을 한다.(상대방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긴 잡담
일류는 '상대방이 말하고 싶은 것'과 '듣고 싶은 것'을 테마로 정한다.(상대방의 취향에 맞춰 이야기를 한다.)
- 분위기 읽기
일류는 상황에 따라 분위기를 바꾼다.(분위기를 읽고 행동을 한다.)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한 것이다.
- 술자리
일류는 역활을 잘 확인한다.(그 자리에 부족한 역할을 담당하여 그 자리를 가장 좋은 분위기로 띄운다.)
5. 상대방의 마음에 드는 법
-자세
일류는 배를 상대방에게 향하게 한다.(상대방이 안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보디랭귀지
일류는 손의 움직임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연다.(손을 사용하여, 안심할 수 있고 안전한 공간을 만든다.)
-자기 개시
일류는 조금씩 자기 개시를 한다.(자기 개시와 타자 개시가 상호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 연장자를 대하는 법
일류는 일부러 빈틈을 보여준다.(일도 잘하지만 조금 부족한 모습도 보여준다.)
- 연장자와의 대화
일류는 가르침을 청한다.(경험으로 얻은 지식과 지혜를 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불편한 상사를 대하는 법
일류는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한다.(상대방의 정보를 알면 안심이 된다.)
6. 좋은 인상을 남기는 법
- 인상 남기기
일류는 갭을 보여준다.(예상을 벗어나는 이야기가 인상에 잘 남는다.)
겉보기에 완벽해 보이는 사람이 나사 풀린 듯이 웃거나, 항상 웃고 다니는 사람이 가끔 진지한 눈빛으로 말한다면 사람들이 놀라겠죠?
- 기억에 남기기
일류는 유일무이한 캐릭터로 기억에 남는다.(팬이 생길 정도로 큰 충격을 남긴다.)
- 마지막 한마디
일류는 기억에 남는 구체적인 에피소드에 대해 말한다.(헤어질 때의 한마디에 주력하여, 다시 만나고 싶다는 기분이 들게 한다.)
ex) 오늘 재미있는 이야기 정말 감사합니다.(X)
오늘 들려주신 창업할 때 고생한 이야기, 정말 도움이 됐어요. 다음에 또 들려주세요.(O)
- 다시 만나기 위한 기술
일류는 상대방의 머릿속에 공백을 만든다.(다음이 신경 쓰이도록 프로그램 홍보를 준비한다.)
ex)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또 만나요(X)
청어를 좋아한다고 하셨죠? 신주쿠에 유명한 청어 전문점이 있어요. 다음에 꼭 같이가요.(O)
- 헤어질 때
일류는 보이지 않을 때까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헤어질 때의 아주 작은 노력이 큰 임팩트를 준다.)
7. 대화를 잘하는 사람의 마음가짐
- 상대방에 대한 관심
일류는 호기심을 충족시키려고 한다.(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기쁨을 느끼며 이야기를 듣는다.)
-자신감
일류는 상상을 통해 대화에 자신감을 가진다.(대회의 전개 방향을 미리 예측해 본다.)
- 자기 투자
일류는 일상 속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 배운다.(평소에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배운다.)
항상 '어떤 대화를 하면 상대방이 마음을 열어줄까',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상대방을 기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등을 철저하게 연구합니다.
- 성공의 비결
일류는 강한 운이라고 대답한다.(태어난 것 자체가 기적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라도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겠지요.
- 열
일류는 자연성 인간(적극적으로 대화에 참가하여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만든다.)
수많은 성공한 사람이 반드시 가지고 있는 것, 그것은 바로 문제의식입니다. 자신이 가진 에너지 수치가 높은 사람은 문제의식이 굉장히 높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