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을 협동으로 바꾸는 7개의 열쇠)
(수라 하트•빅토리아 킨들 호드슨 지음, 정채현 옮김, 한국NVC출판사)
자녀는 부모가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배운다
자녀는 부모가 말하는 것과 자기들에게 가르치는 것보다는 지금 그대로의 부모 모습과 행동에서 배운다 여러분이 스스로 행동을 바꿀 때 아이 행동도 바뀔 것이다.
사랑이 깃든 집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우자
집은 자녀들이 인간 삶의 가장 근본이 되는 가르침, 즉 자기 욕구를 돌보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욕구를 돌보는 데 기여하는 방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사랑이 깃든 집에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두려움은 모든 갈등의 근원입니다. 이 곳은 아이가 자기 욕구는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모든 사람의 욕구는 배려되고 돌보아질 거라고 믿으며 자라는 곳입니다. 그럴 때 아이는 자기를 급박하게 몰아대는 삶 속에서도 느긋하게 쉴 수 있으며, 한 가족, 한 공동체, 한 국가, 한 세계를 형성하는 주고 받음의 그물 속에서 자신의 장소를 발견합니다.
PART 01. 존중과 협동을 위한 토대
1장 존중과 협동
부모가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는 방법
- 헙동은 양방향 통행로다
집을 운영하는 데에서 '함께'가 없으면 저항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힘으로 복종시키려면 상과 벌을 사용하게 되며, 이것이 다시 더 많은 저항을 불러오고, 등등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협동 - 지속가능성을 위한 기술
- 협동은 아이와 함께하는 힘을 쓰는 것이다
여러분과 자녀의 상호작용이 언제나 지배하는 힘 또는 함께하는 힘 가운데 하나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함께하는 힘 ex)
지금 너한테 필요한 게 무엇인지 궁금하구나.
.....할 마음이 있니?
이 말을 들을 때 네 생각이 어떤지 궁금해
- 존중은 보는 방식이다
자녀를 볼 때 여러분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볼지 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녀 행동을 여러분의 관점으로, 여러분의 욕망과 판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자녀가 어떻게 느끼고 있고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존중하면서 그들 관점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행동에 초점 맞추기
욕구에 초점 맞추기
2장 자기존중
부모도 욕구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 욕구를 희생해가며 자녀에게 주기만 하면 모든 사람이 비싼 비용을 치르게 됩니다.
- 부모 욕구는 중요하다!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가 우리가 어떤 말을 하는가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아이에게 가르친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아이들에게 바라는 바로 그런 사람이어야 한다 - 조지프 칠튼 피어스 -
- 자기 욕구를 충족하지 않으면 비용을 치른다
여러분 삶에서 재미를 위해 시간을 내지 못하고 있다면, 아이가 재미있게 놀겠다며 그토록 고집 피울 때 별로 설레지 않겠지요. 여러분 말을 귀담아 들어주는 사람이 없다면, 아이가 자기 말에 귀 기울여달라고 요구할 때 당황할지도 모릅니다.
무력감과 절망으로 가득차서, 당신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의 의미와 목적을 의심하고, 전혀 의도하지 않은 말을 하고, 정말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무언가로 자녀를 윽박지르기 쉽습니다.
- 자기를 돌보는 새로운 습관을 익히자
자신이 에너지가 고갈되고 탈진한 상태로 달려가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발견하기 전에 이렇게 해봅시다. (1) 자신이 지쳐 있다는, 또는 나중에 후회하게 될 말이나 행동을 하려고 한다는 경고 신호를 알아차리기, (2) 멈추고 심호흡하기 (3) 자신과 연결하기 위해 '내면을 보살피는 시간 Time-In'가지기
3장 무엇이 '협동'에서 '함께'를 놓치게 하는가?
- 꼬리표, 비교, 잘못 지적하기
꼬리표는 정확하지 않고 마음을 다치게 할 뿐 아니라, 말이 씨가 되게 만드는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일상에서 해야 할 자질구레한 일들을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대로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게으르다고 말하면, 아이는 자기는 게으르다고 믿게 되어 그에 걸맞은 행동을 하게 될 겁니다. '왜 굳이 노력해야 하지? 내가 그렇게 보인다고 하니, 아마도 난 그런 사람인가보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평가하거나 지적하지 말고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자
- 상과 벌
상과 벌은 존중과 협동의 반대이고, 그래서 끝없는 힘겨루기를 낳습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자녀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하자
나는 내 아이가 어떤 동기에서 내가 바라는 행동을 하기를 바라는가? 죄책감, 수치심, 벌 받을 것이 두렵거나 상을 받고 싶어서인가, 아니면 아이 자신의 웰빙과 가족의 웰빙에 참여하고 기여하고 싶어서인가?
- 생각하고 소통하는 습관
부모의 강요만큼 아이를 고통에 빠뜨리는 것은 없습니다. 강요나 명령을 들으면, 아이는 두려움과 불안이 자극을 받고 뇌에서 추론을 관장하는 센터가 닫혀버려서 투쟁, 회피, 얼어붙음 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럴 때 아이가 완강하게 고집 부리거나, 여러분을 무시하거나 아니면 단절해 버렸던 경험이 틀림없이 있을 겁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존중하는 말을 하자
PART 02. 협동을 위한 7개 열쇠
열쇠1 목적을 가진 부모
- 자신의 목적을 선택하자
책임감은 아이들에게 발언권을 허용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주는 문제에서 아이도 선택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 곳이면 어디서나 길러진다. - 하임 기너트
ex) 내 아이가 어른이 되었을 때 나는 그에게서 어떤 품성을 보고 싶은가?
지금 당장만이 아니라 길게 볼 때도, 나는 내 아이와 어떤 관계를 맺고 싶은가?
- 자신의 목적과 일치하는 생각을 선택하자
자녀에 대해 여러분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아이를 어떻게 볼 지 그리고 어떻게 대할지가 결정됩니다.
- 자신의 목적과 일치하는 행동을 선택하자
자녀는 부모 행동을 보면서 가잣 많이 배웁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목적과 일치하는 행동, 즉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행동을 취하면, 아이는 부모의 그런 능력을 보며서 자기가 가고 싶은 곳에 가려면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가장 많이 배우게 될 겁니다.
- 자신의 목적과 일치하도록 말하고 듣기를 선택하자
여러분이 귀 기울여 듣는 방식이 여러분이 하고 있는 모든 상호작용이 탐구와 토론이 될지 아니면 논쟁과 싸움이 될지를 결정합니다. 자녀 말에 귀 기울일 때, 여러분은 무엇을 들으려고 귀를 기울이고 있나요? 아이의 잘못, 실수, 잘못된 판단을 들으려고 하나요, 아니면 아이와 아이가 겪는 어려움을 분명히 알고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줄 정보를 들으려고 하나요?
- 자녀의 선택 북돋아주기를 선택하자
아이가 자기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알아차리도록 도와주고, 아이가 자기 삶에서 더 많은 것을 선택할 수 있다고 믿는 당신 마음을 전하세요.
날마다 연습하기
자신의 목적을 성찰하는 시간을 날마다 가지세요
아이와 상호작용하려는 당신의 의도를 기억하세요
"해야만 해"와 "하는 게 좋을걸"이라고 말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 말은 '내가 원하는 것'과 '내가 선택하는 것'으로 바꾸어 표현해보세요.
열쇠2 모든 행동 뒤에 있는 욕구를 보자
- 모든 행동은 인간적인 욕구를 충족하려는 시도다
- 자기 욕구를 충족할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
- 느낌은 충족되었거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알려주는 메신저다
요약) 느낌은 욕구가 충족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메시지로 인식되므로, 부모가 느낌을 확인하고 그 느낌을 그 뒤에 있는 욕구와 연결하고 그 욕구를 충족할 해법을 찾는 기술을 가지고 있을 때, 아이는 자기 말이 들리고 이해받는다고 느낍니다
날마다 연습하기
하루에도 몇 번씩 멈추고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나는 어떤 욕구를 충족하려고 지금 저렇게 행동하고 있을까?
지금 내 느낌이 뭐지?
무엇이 필요하지?
열쇠3 안전, 신뢰, 소속감을 만들어내자
- 자녀가 당신에게 가장 크게 바라는 것은 자기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달라는 것이지, 당신의 온 시간을 다 바쳐서 자기를 바로잡아달라는 것이 아니다. - 빌 에어즈 -
- 부모의 행동은 자녀의 정서적 안전에 영향을 준다
정서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끼면, 아이들은 자기 세계 안에서 느긋해지고 신이 나서 자기 세계를 조사합니다. 아이들은 탐험하고 질문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중요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개방적입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하든, 아이들은 여러분이 살고 있는 모든 상태, 즉 살아 있음의 질, 기쁨과 기쁨 없음을 기억할 겁니다.
- 자녀 관점에서 보자
젊은이의 뇌는 건전한 판단을 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해질 기회를 필요로 합니다 십 대에게는 연습이 필요하고, 그 과정에서 실수해도 기다려주는 부모의 인내가 필요합니다
- 정서적 안전을 유지하려면 연결하려고 노력하자 - 처음에도, 마지막에도, 그리고 언제나
분노 놓아 보내기
아이는 한 순간 슬프고 풀이 죽어 있다가도, 다음 순간엔 활기가 넘치고 신이 납니다. 아이는 감정이 폭발할 때도 있지만, 그런 감정을 빨리 극복하고 원한을 품지 않습니다. 아이는 놀라운 속도로 과거를 놓아버리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새로움과 솔직함으로 되돌아옵니다. 이것은 자녀가 끊임없이 부모에게 주고 있는 배려와 신뢰라는 멋진 선물입니다.
- 안전, 신뢰, 소속감을 유지하기 위해 가족 간의 연결을 튼튼히 하자
요약) 신체적 안전 말고도, 세상은 환영해주는 곳이라고 믿을 수 있는 정서적 안전이 자녀에게는 필요합니다. 부모의 행동과 반응은 자녀가 정서적으로 안전한다고 느낄지 여부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날마다 연습하기
여러분의 행동과 반응을 눈여겨보세요. 그리고 스스로 이렇게 물어보세요. "이것은 정서적 안전과 신뢰에 기여하는가?"
아이와 상호작용하면서 스스로 이렇게 물으세요. "나는 연결하려고 하고 있냐, 아니면 다른 것을 하려고 하고 있냐?
"싫어!" 뒤에 있는 "예!"를 듣는 연습을 하세요.
열쇠4 주는 것을 복돋우자
- 부모와 자녀는 서로에게 줄 선물이 많다
- 자녀가 주는 선물을 받자
우리가 우리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우리가 가진 많은 것을 아이와 나누는 것만이 아니라, 아이가 얼마나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 알게 해주는 것이다. - 스와힐리 격언 -
- 자녀에게 거저 주자
가슴에서 우러나서 주기
- 자녀가 주는 생기라는 선물에서 배우자
아이는 삶이 얼마나 생동감 있고 매력적일 수 있는지를 일깨워주는 영감의 원천이자 리마인더가 되기 위해 부모의 삶으로 들어온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요약) 자녀가 주는 선물을 부모가 알아보고 받아줄 때, 부모는 자녀가 가진 주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바람을 복돋워주는 겁니다. 아이들은 언제나 자기 자신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 자기의 생기를, 자기의 웃음을, 자기의 사랑을. 부모는 이 귀중한 선물을 받고 거기에서 배우라는 초대를 받고 있습니다.
날마다 연습하기
아이가 주는 선물을 눈여겨보고 알아주세요.
당신이 주고 있을 때 거저 주고 있는지 아니면 거기에 조건이 붙어 있는지 눈여겨보세요.
열쇠5 존중하는 말을 하자
- 자기 의도를 기억하자
나는 지금 연결하기를 원하는가?
아니면 내가 옳다고 생각해서 내 뜻대로 하고 싶은가?
- 명확하게 관찰하자, 평가를 섞지 말고
ex) 오늘 아침에 너한테 안녕! 하고 말했는데, 넌 딴 데를 쳐다보더라
- 느낌과 욕구에 연결하자
평가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이야말로 인간 지성의 최고 형태다. - J. 크리슈나무르티
ex) 나는 이해가 필요했는데 이해를 받았기 때문에 안도감을 느껴
여러분과 여러분 자녀는 분노가 가진 에너지를 바꾸고, 분노를 일으키는 생각을 알아차리고, 분노 밑에서 욕구가 보내고 있는 메세지를 들음으로써 분노를 변형시키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실행할 수 있는 부탁을 하자
부탁 대 강요
- 공감으로 듣자
충고하기, 설교하기, 위로하기 X
공감은 말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침묵일때가 많습니다.
부모가 하고 싶은 말은 내려놓고 자녀에게 일어나고 있는 것에 완전히 현존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귀중한 선물이며, 연결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입니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우리는 공감을 하는 대신 상대방을 안심시키고 조언을 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끼거나, 우리 입장이나 느낌을 설명하려는경향이 있다. 그러나 공감은 우리 마음을 비우고 우리 존재 전체로 다른 사람에게 귀 기울이기를 요구한다. - 마셜 로젠버그
날마다 연습하기
대화할 때 자신의 의도를 알아차리세요. 연결하기를 원하나요? 아니면 내가 옳다고 주장하거나 내 뜻대로 하고 싶은가요?
열쇠6 살아가면서 함께 배우자
- 무슨 일이 생기든 우리는 대처할 수 있다
살아가면서 배우는 것은 '실패는 없다 - 단지 처리해야 할 새로운 상황이 있을 뿐' 이라는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 부모와 자녀는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을 위해 협동할 수 있다.
협동하려면 자녀 삶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을 관리하고 통제하려는 충동을 놓아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단 방법이 더 많다는 것, 즉 욕구보다는 욕구를 충족할 방법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달으면 놓아버리기가 더 쉬워집니다.
날마다 연습하기
여러분이나 자녀가 하는 무언가가 욕구를 충족하는데 성공하면, 잠시 축하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여러분이나 자녀가 하는 무언가가 성공하지 못했을 때에는, 잠시 올라오는 실망이나 슬픔을 느끼는 시간을 가진 다음, 실수에서 배우기 위한 단계들을 해보세요.
열쇠7 집을 노폴트 존으로 만들자
- 여러분의 욕구는 충족될 수 있다는 것을 믿자
자기 욕구가 부모에게도 중요하다는 것을 믿을 수 있다면, 아이도 이완되어 자동 반응을 덜 하게 됩니다. 아이는 방어 자세를 취할 필요가 없고, 자기에게 뭔가를 하게 하려고 지배하는 힘 전략을 사용하는 부모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필요도 없습니다.
- 욕구를 알면 해결 방법이 떠오르라는 것을 믿자
풍요로운 우주를 믿고 욕구를 충족할 다양한 가능성을 알게 된다면, 여러분은 몹시 두려워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수단 방법에만 매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 집을 싸움터에서 노폴트 존으로 바꾸자
1. 정지 버튼을 눌러서 나중에 후회하게 될 행동을 일절 멈추세요.
2. 평정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하세요.
- 심호흡, 밖에 나가 걷기, 요가하기, 공감하기
3. 되도록 빨리 여러분의 느낌과 욕구에 연결하세요.
4. 당신의 의도 및 목적과 연결하세요.
PART 03. 가족 활동과 노폴트 존에서 온 이야기들
1장 가족 활동
- 기린 말과 자칼 말 소개
- 가족 모임
합의 사항 함께 만들기
: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킬 가족 합의 사항을 만들고 활용하기
사명 선언문 만들기
: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싶은지, 개인에게 집 전체로 볼 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가족 선언문 만들기
가족 공감 체크인
: 자신의 느낌과 욕구에 연결하고 식구들과 연결하기
관찰인가? 평가인가?
: 관찰과 평가 구분하기
욕구목록, 욕구 만다라, 욕구 보물 상자
: 욕구를 이해하고, 욕구 어휘를 늘리며, 참고할 공통의 욕구 목록 만들기
: 욕구의 소중함을 귀중히 여기기
행운의 과자
: 관찰과 평가를 구별하는 법 배우기
느낌책, 느낌 나뭇잎
: 어떤 느낌이든 나쁜 느낌은 없다
느낌과 욕구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기
선물 체인
: 식구들이 주는 많은 선물들 음미하기
- 삶을 풍요롭게 하는 연습
감사 표현하기
: 연민 어린 가슴 키우기, 선택하고 존중하며 상호작용하는 습관 기르기
스트레스 해소
: 호흡, 정신, 가슴의 리듬을 일치시키기
재충전
: 깊은 휴식과 이완을 위한 선택하기
내면 보살피는 시간 가지기
: 스트레스나 분노, 그 밖의 다른 고조된 감정,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마음을 가라앉히기, 자기 느낌과 욕구에 연결하기
자기 욕구 가늠해보기
: 현재 자기 상황 살피기, 주의를 기울여 주기를 원하는 욕구 눈여겨 보기, 자기 욕구를 더 잘 충족하기
기린 감사 노트, 기린 일기
: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을 잘 익히세요.
날짜/ 상횡관찰/ 내느낌/ 내욕구/ 나 자신 또는 다른사람에게 하는 부탁
분노 변형시키기, 분노 온도계
: 분노를 느낌과 욕구로 변형시키는 법 배우기
매일 보는 리마인더
: 이 책에 소개된 개념들을 마음속에 생생하게 간직하기
- 평화로운 갈등 해결
멈춰!, 두 가지 공연
: 갈등 이해하기, 욕구와 그것을 충족할 수단 방법 인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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