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범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2016)
Part 1. 지능 지수를 믿을 수 있나요?
계곡을 흐르는 물도 때로는 땅 밑으로 흘러 들어가 수맥이 끊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밝은 태양도 구름에 가려져 낮도 밤처럼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흐르는 계곡 물이 바다로 가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태양이 사라진 것도 아닙니다. 언뜻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은 분명히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영재성이 언제나 반짝반짝 빛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이 성장할 때도 일정한 속도로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대체로 급속히 성장하는 기간과 성장이 정체하는 기간이 교대로 나타납니다. 잠시 정체하는 기간 동안 아이가 성장을 멈춘 것이 아닙니다. 대게의 경우는 안에서 숙성되고 있는 것입니다. 숙성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잠시 성장이 멈춘 것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지적 능력이 충만한데도 불구하고 자신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의 통제를 받는 상황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아이에게 필요한 수준의 정당한 대우와 합리성,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제공되지 않으면 이 아이는 장차 비사회적인 인물이 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도가 지나치면 반사회적 인물이 되어 사회에 큰 해악을 끼칠 수도 있게 됩니다. 그것이 자신의 자녀라면 그런 여러가지 압박감과 부담은 상당합니다. 아이의 잠재력이 크고 두드러질수록 그런 마음의 부담은 점점 더 커지며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부담스러워집니다.
Part 02. 지능 지수에 따라서 양육 방법은 다른가?
지수 130 이상인 아이들에게는 좀 더 성격이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입니다. 1대 1로 상대하며, 각 아이에 가장 최적의 속도를 제공하고, 각자의 호기심과 관심에 초점을 맞춘 주제로 자유롭게 넘닌드는 형태가 된다면 이상적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프로그램은 상업적인 가치는 떨어집니다.
지수 130 이상의 아이들에게는 지수 120 정도의 아이들보다 대체로 2배 이상 속도의 속진이 적정합니다. 두 배 이상의 콘텐츠가 들어가고 훨씬 고급의 정보와 수준 높은 해설이 필요합니다. 교사의 수준도 필요합니다. 교사 스스로 지능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훨씬 높아야 합니다. 영재 교육을 표방하는 프로그램에서 오래 일했다는 경력으로 그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창의적인 영재개발 프로그램이 중요하다
1대 1 멘토링 프로그램이란?
자기주도적 독서 습관이 성공을 부른다
몰입 특성 보호가 교육의 효과를 가져온다
과제 선택의 자율성을 보장하라
아이에게 보다 고차원적인 대상을 발견하도록 체험의 폭을 넓혀 주는 노력은 지속하지만, 무엇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집중해야만 한다고 강요해선 안됩니다.
진도 속도와 단계는 스킨십만큼 중요하다
탐스러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줄기도 튼튼해야 하지만, 한 차원 더 깊이 내려가야 합니다. 줄기가 튼튼하려면 땅 밑에 매우 깊고 강인한 뿌리가 있어야 합니다. 챔피언이 엄청난 훈련을 감수하도록 만든 것은 그만큼 강렬한 성공에 대한 욕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강렬한 성공에 대한 의지를 아이에게 심어주기 위해서는 훨씬 깊은 철학이 필요합니다.
동기 유발, 3가지만 준비하자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아이를 움직인다.
- 애정 표현을 듬뿍
열정을 갖고 새로운 환경을 체험하게 하라
- 백문 불여일견, 체험의 힘
공적 리더십을 통해 호연지기를 가르쳐라
- 자신이 국가나 민족 또는 자신의 공동체를 대표하고 있다는 의식을 마음에 품고 그것이 마음 속 깊게 뿌리 내려야만 합니다.
Part.03 사례 모음을 통한 영재 발굴
* 부모와 자녀간 규칙협상의 효과
- 치사한 장사꾼 같은 얕은 수를 피하게 됩니다.
- 어쨋든 부모가 통제하고 자녀는 통제를 따른다는 기본적인 위계질서가 유지됩니다.
- 부모가 자녀의 인성이나 생활 습관을 훌륭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햐다는 것을 보입니다.
- 실제로 생활습관이 좋아집니다. 단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 6개월 정도면 효과를 보기 시작하는데, 잘 되면 평생 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