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정, EBS BOOKS, 2021)
제1장. 지금 왜 문해력에 주목해야 하는가
문해력을 제때에 키우지 못한 채 성장하면 학습 부진을 겪게 되고 대학 진학에도 걸림돌이 된다.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서도 경쟁에서 뒤처져 낙오자가 될 수 있다. 문해력은 우리 삶의 전반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핵심이 되는 능력이다, 앞으로의 사회에서 문해력이 높은 사람들은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게 될 것이며, 많은 부와 권력이 그들에게 집중될 것이다.
제2장, 영유아기, 문해력 기초 단단하게 다지기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매일 조금씩 소리 내어 책을 읽어주는 12주간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는 놀라웠다. 참여한 23명 아이들 모두가 음운론적 인식 능력은 물론 이야기를 이해하는 능력에서도 의미 있는 성장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도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책 읽는 시간을 즐거워하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고무적이다.
-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말놀이 게임
단어 거꾸로 말하기, 잰말 놀이, 의성어-의태어 말놀이
- 지금 세계는 소리 내어 읽어주기 열풍
흥미를 일으켜라, 질문을 바꿔라(단답형 NO), 글보다 그림에 집중하라
제3장, 학력기, 문해력 격차를 따라잡을 골든타임
초등 2학년을 문해력 발달의 골든타임으로 보는 이유는 3학년부터 본격적인 학습을 위한 읽기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읽기 능력 격차는 공부에 대한 흥미까지 빼앗아 버린다.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진단하고 읽기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읽기 따라 잡기' 개별화 수업을 진행했다. 아이들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으면 문해력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 소릿값을 모르는 아이를 읽기 위한 읽기 교육
글자를 음소로 분절하기, 첫소리가 같은 글자 찾기, 글자 수 확인하기, 글자의 소릿값 확인하기
제4장, 청소년기, 어휘력이 늘면 공부가 쉬워진다.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이해하지 못해 선생님 설명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는 아이들. 사회, 역사, 영어 시간에 모르는 단어들을 설명하느라 정작 진도를 나가기가 어려울 지경이다. 어휘력은 학업성취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10주간 진행된 '어휘력 향상 프로젝트' 이후 아이들은 수업 이해도는 물론 공부 자신감도 부쩍 커진 모습을 보여 주었다.
- 문해력의 가장 중요한 밑거름은 어휘력이다.
- 단어의 의미와 쓰임을 정확하게 익히는 어휘 학습법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단어 넣어보기, 배운 단어를 활용한 '한 문장 쓰기' 연습, 학습에 꼭 필요한 학습도구어부터 공부하기, 유의어 반의어를 활용해 단어 의미 파악하기
제5장, 디지털키즈, 책 읽기의 즐거움 발견하기
하루 24시간 컴퓨터, 스마트 폰 등 디지털 기기와 함께하는 아이들은 책을 읽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지 않는 '책맹'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에도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문해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이다. 아이들은 '책맹 탈출 프로젝트'를 통해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하고 책 읽기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었다.
- 긍정적 독서 경험을 심어주는 '내가 읽고 싶은 책 고르기'
- 사고력을 키워주는 '교사와 학생 역할 바꾸기'
-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친구들과 함께 읽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