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방

호모 콰렌스 질문하는 인간 -2/2

by 행복배터리 2024. 11. 2.
728x90
반응형

존재의 의미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때는
그 존재가 이 세상에서 사라졌을 때입니다
(마셜 골드스미스•댄 플라이스•로웨나 버드 외 지음,  허병민 기획•엮음, 서영조 옮김, 디뷰, 2017)


18. 죽기 전에 반드시 깨달아야 할 것들은

당신이 현재 95세이고 병상에 누워 죽음을 앞두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죽기 바로 직전에, 지금 현재의 자신에게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능력운 선물 받는다. 95세의 당신은 현재의 당신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겠는가?
<마셜 골드스미스>

자신의 꿈을 따르라

19. 어떻게 협력하며 살아가야 하는가

어떻게 하면 직업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잘 협력할 수 있을까?
<멜라니 스완>

'네-그리고의 협력 에너지'라는 프레임으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것이다.

20. 당신은 지금, 자신과 잘 맞닥뜨리고 있는가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나'라는 사람과 관련해, 나는 지금 무엇을 직면하거나 회피하고 있는가? 자제력과 의지력?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을 시험해보는 것? 내가 나의 성격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은 남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이 둘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 나에게 익숙한 행동과 방법에 내가 얼마나 의지하는지를 되새겨보는 것?
<나이젤 니콜슨>

* 자아의 중요한 다섯가지 기능
1. 의지력
의지력은 근육과 같다. 많이 사용할수록 강해진다.
2. 현실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보고 싶은 대로 보면 위험에 빠진다.
3. 정체성
자신에 대해 예상치 못했던 의견을 듣거나 피드백을 통해 무척 놀라운 평을 듣기도 한다. ...남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을 통찰하지 못하고 통제하지 못하여 스스로 '자신의 최악의 적'이 될 수 있다.
4. 판에 박힌 일상
어떤 습관은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변화하는 세계에서 뒤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목표
최악은 '정신이 들고 보니' 자신이 진정 원하던 삶을 살고 있지 않은 경우이다. 가끔 자신의 우선순위른 살펴보고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고, 가장 크게 실패하고, 마지막에 가서 환멸을 느끼거나 화가 나거나 슬퍼하는 사람들은 현실과 현실 속 자신의 자리를 받아들이지 못한 사람들이다.

21. 지금, 잃어버린 삶의 목적을 찾아 헤매고 있나요

당신에게 소중했던 사람이 세상을 떠난 후에도 삶은 계속될까?
<노먼 핑겔스타인>

나는 내가 왜 그토록 어머니를 사랑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22. 오늘의 나를 만든 사람들은 누구인가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나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은 누구인가? 나는 누구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해야 하는가?
<패트리샤 라이언 매드슨>

'오늘 내 삶이 있기까지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받아왔을까?' 많은 것을 받아왔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그런 깨달음은 여러분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다.

자신이 빚을 지고 있다는 걸 안다면 무언가를 돌려주고 싶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자신이 무언가를 받기까지 모든 단계에 들어가는 노고를 인정할 때, 이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건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3. 바꿔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너무 늦었다고 포기한 적은 없나요

꿈을 따라가기에는 너무 늦은 걸까?
<필 쿡>

가치 있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진정으로 자신을 안다. 자신의 강점이 무엇이고 약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안다. 어느 부분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필요한지 알고, 어떤 부분에서 성장해야 하는지 안다. 자신의 전문성이나 잠재력에 있어서 환상은 거의 갖고 있지 않다. 무엇보다도 무척 겸손하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마이클 스콧 같은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자기 삶을 완전히 잘못 알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재능이 없는데도 있다고 확신하고, 전문가라고 착각하며,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적절치 않은 상황에서 나서고, 자신이 하지 않은 일을 자신이 했다고 주장한다.

24. 당신은 누구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가요

누기 당신을 기억해줄 것인가?
<아론 마커스>

우리의 유산은 순 자산이나 사회적 지위가 아니라 우리가 도와주었던 사람들, 우리와 긍정적 관계를 맺었던 사람들이다. 그런 점에서 여러분의 유산은 어떤 것이 될까?
다른 사람들이 발전하고 성장하며 좋은 사람이 되도록 돕고 싶다면 그들이 공감하는 관계를 갖도록 도와야 한다.

25. 조금 느리게 살아가도 괜찮지 않을까

속도를 늦추면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까?
<리처드 왓슨>

매일 혼자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

26. 당신은 오늘 만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가치 있는 일을 위해 오늘 내가 한 일은 무엇인가
<로웨나 버드>

모르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행동을 하자
지구에게 친절한 행동을 하자
일회로 그치지 않는 친절한 행동을 하자
-기부와 후원
자신에게도 친절을 베풀자

27. 끊임없이 행복을 좇느라 지쳤나요

얼마만큼 성취해야 행복해질까?
<스테판 부커>

어두운 그림자가 늘 여러분을 쫓아오는가? 아직 충분치 않다는 두려움이? 여러분이 부족하다는 두려움이? 여러분이 실망스러운 존재라는 걸 사람들이 깨달을 순간이 조금 늦춰졌을 뿐이라는 두려움이? 나는 지금도 그런 생각을 한다. 아마도 그런 생각은 영원히 나를 따라다닐 것이다.

이 세상은 아직 아름답다. 지금 이 순간 우리는 멋진 행성을 잠깐 여행하는 중이라는 걸 잊지 말자. 그 멋진 여행을 놓치지 말자!

사색함으로써 얻는 가치는 우리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_ 존 맥스웰

28. 조언, 과연 만능일까

당신이 현재 따르고 있는 조언들 중, 당장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스티븐 샤피로>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들을 때 회의적이어야 하는 이유가 (적어도) 다섯 가지는 있다.
1. 가치관이 다르다
2. 스타일과 경험이 다르다
3. 잘못된 관행이다
4. 낡은 조언이다
5. 맹목적으로 따라 할 위험이 있다

"나는 어디에 가고 싶은가?" 그리고 "내가 올바로 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은 내가 자주 반복해서 하는 중요한 생각들이다. 그리고 매일 퇴근길에 나는 "오늘 무슨 일을 했는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잘할 수 있을까?"라고 나 자신에게 묻는다.
_로드윅 J. R. 빙크

29. 믿음을 바꾸면 삶도 바뀌는가

'믿음'은 우리가 살면서 이뤄내는 결과에 어떤 영향을 줄까?
<스티브 시스골드>

바이러스 같은 믿음이 '내가 책을 쓰면 아무도 사서 읽지 않을 거야'라고 한다면, 생명수 같은 믿음은 '나는 성공한 베스트셀러 작가인 나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한다'쯤이 도ㄹ 것이다.

30. 당신은 지금,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지고 있는가

문제가 정말 문제가 아닐 때는 언제인가?
<타냐 루나>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하는 질문이 인생을 바꾼다.
_피터 드러커

31. 세상 모든 사람에게 무언가를 줄 수 있다면, 무엇을

요술 지팡이 질문
<타라 헌트>

지식, 지식에 접할 기회, 사랑, 공감...
당신은?

32. 당신은 오늘, 주변 사람들에게 무엇을 베풀겠는가

당신은 자신이 가진 쿠키 중 몇 개를 남들에게 주겠는가?
<타샤 월>

오늘 당장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작은 일로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누군가의 일손을 돕는 것이든, 시간이나 재능을 기부하는 것이든, 그 일은 다른 사람을 돕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돕는 일이기도 하다.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가 말했듯 '줌으로써 받을 수' 있으니까
여러분은 오늘 무엇을 베풀겠는가?

33. 실수나 사고를 행복으로 만드는 법

재밌다며? 언제쯤 웃길건데?
<톰 바흐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따분한 사람들과 한 공간에 갇혀 있는가? 그 상황을 묘사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며 시간을 보내라. 재정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기찻길 옆에 있는 집에서 살아야 하는가? 찰스 디킨스의 소설처럼 열약한 환경 속에서 싹트는 로맨스나 이웃을 기대해 보자. 휴가를 갈 형편이 안 되는가? 시내 산책을 해 보자. 박물관이나 콘서트에 가자. 인생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대로 펼쳐진다.

34. 나에게 도움을 준 사람만 도와야 할까

선행을 베풀어야 하는 이유가 뭘까? 나를 도와준 적이 없는 사람을 도와야 하는 이유는? 전혀 알지도 못하는 사람을 도와야 하는 이유는?
<웨인 베이커>


- 호혜의 고리 동참 규칙

1. 모르는 사람들을 도와라
2. 여러분이 필요한 것을 요청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