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교육 골든타임을 잡아라!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황미숙 옮김, 물주는아이, 2021)
1장 미래를 결정짓는 초등 4~6학년 생활
- 반발은 자립심을 키우는연습
- 대등한 신뢰 관계를 구축할 기회
-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이유를 설명하라
그저 강제적으로, 혹은 보상 등으로 꾀어서 지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대신, 분명한 이유를 전달하여 납득시키라는 뜻이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그것이 가능하다.
- 보호자보다 상담자가 되어라
- 고교 시절의 학력을 지탱하는 힘
1) 공부에 대한 긍정감
2)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키우는 일
3) 독서 습관을 기르고, 독서 수준을 높이는 일
4) 자기 나름대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는 일
- 독서를 하는 아이는 자신의 내면세계가 있어 주위의 영향으로부터 쉽게 흔들리지 않고 독립된 삶을 사는 경우가 많다
- 공부할 시간 있으면 책을 읽어라
2장 가정 학습으로 학력 키우기
- 스스로 해법을 풀면서 문제집을 푸는 스타일
- 국어 공부법
• 읽고 쓰기를 철저히 하기
• 반복해 읽으면 생각이 자란다.
- 수학 공부법
• 문제집에 풀지 말고 노트를 이용하라
• 도중에 계산을 암산으로 끝내 버리는 게 아니라, 실제로 종이 위에 계산해 보아야 한다.
- 과학/사회 공부법
• 교과서를 읽자
- 사고력을 키우는 독서와 작문
• 사고력은 생각을 통해 길러진다. 그러려면 자신이 흥미를 가진 일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3장 열 살부터 시키고 싶은 것, 알려 주고 싶은 것
- 일상생활에서 부모가 관리해 주던 대로 살아온 아이는 자신을 조절하기가 힘들어진다.
- 금지도 방임도 아닌 시간 정해주기가 필요하다.
- 한 번에 써 버리고 후회하는 것도 경험이다
- 가정의 일은 보상 없이 무조건 하는 것으로 정해 두는 편이 아이의 업무관을 바르게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아이들끼리 보내는 하룻밤이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 워터파크에 없는 시냇가 놀이의 매력
- 마음의 안식처가 되는 반려동물의 존재
- 아이 앞에서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 존경하는 관계여야 한다.
4장 친구관계와 학교생활
- 좋은 친구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인간이 되어야 하며, 그것이 늘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임을 알려 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뿐이다.
- 기분 나쁜 표정으로 있는 것은 자기중심적이며 주변 사람의 기분을 생각하지 않는 일이다.
- 따돌림을 당한 아이는 상대방의 고통을 이해하기 때문에 관용적인 사람으로 성장한다.
-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는 억지로 학교에 보내려 하지 말자
5장 자립을 향한 중학교 이후의 생활
- 독서는 시험공부를 하는 일주일을 제외하고 늘, 매일 하도록 해야 한다.
- 반항기에도 훈육이 필요할 때는 철저히 가르치자
반항이란 부모의 권위가 상대적인 것이 됨과 동시에 아이가 과거의 자신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자신을 만들어 가는 중간과정이므로 이를 잘 진행시켜 반항을 졸업시키고 스스로를 건설하는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쪽으로 생각해야 한다.
- 개성을 살려 일하는 어른으로 키우자
공업 제품을 중심으로 한 양적 경제 시대의 자본은 돈이었다, 문화를 중심으로 한 질적 경제 시대의 자본은 시간이다. 들인 시간이 개성이라는 자본이 된다.
- 부모가 즐겁게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성공을 거둠과 동시에 그 성공의 비결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주는 문화 창조와 문화 교육이 세트를 이루는 형태의 일이 앞으로는 늘어날 것이다.
- 아이가 부모 곁을 떠나는 것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이자
용기를 내서 행동하기 시작하면 기술도 노하우도 나중에 따라오는 법이다. 결코 그 반대의 순서가 아니다.
- 돌본다는 자각이 자립을 돕는다.
자신이 책임지고 부모를 돌봐야 하는 상황이 되면 나름대로 진지하게 생각해서 인생을 선택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