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육아

배움은 어떻게 내 것이 되는가

by 행복배터리 2021. 10. 13.
728x90
반응형

(박성일 지음, 모아북스, 2021)

1장 배움을 배우다

- 배움은 질문이다
배움은 질문을 나누는 것이다. 질문과 답변의 과정에서 학생들은 생각을 키우고 새로운 배움을 깨닫게 된다. 결국 질문은 학습의 시작이면서 동시에 배움의 시작이 된다.
- 배움은 관찰이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것을 보자
- 배움은 호기심이다
배움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쌓게 되면, 그 지식을 재료로 삼아 새롭게 질문하게 된다. 학생들의 생각이 확장되고 생각의 깊이가 더해지면 자연스럽게 그것을 더 깊게 탐구하고 싶어지게 된다. 결국 자신이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탐구하면 열정이 생기고 열정이 위대한 배움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 배움은 상상력이다.
• 위대한 상상력의 산물- 파인만도형, 블랙홀
• 상상력을 키우는 방법
1) 예리한 관찰력을 키워야 한다
2) 비판적인 사고를 키워야 한다
3) 열정과 끈기를 가져야 한다
4) 종합력을 가져야 한다
5) 내적 동기가 중요하다

 

 

 

2장 배움을 키우다

- 배움의 의미
배운다는 것은 가정에서 사회로 나가기 위한 과정이며, 이를 통해서 세상의 만남을 준비하는 것이다.
- 무엇이 배움을 방해하는가?
• 학습된 무기력
• 프레임에 갇힌 교육 : 교육을 지식의 전달로 한정함
• 수업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은 한가지만 있다는생각
• 표준화된 수업 모형의 틀에 갇혀 있다
- 배움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 배움은 자기 성찰에서 온다
• 배움은 자율성에서 온다
- 나의 배움이 업이 된다
나는 역사에 길이 남을 제자를 기르기 위해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소

- 배움이 아우라와 격이다
아우라나 격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배움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시간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계발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지속적인 배움만이 자신만의 아우라나 격을 만드는 길이다
2) 태도
나의 태도는 다른 사람이 나를 평가하는 기준이자 자신이 성공에 이르는 요소다. 격이나 아우라가 높은 사람은 외부의 영향으로 흔들리지 않고 항상 같은 태도를 취하게 된다
3) 절제
주변의 환경이 나의 행동을 지배하게 하지 말고, 나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 나의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내가 실천하기도 어려운 것들에 대한 희망만을 품고 있으면 이것은 단지 관념이지 행동이 아니다. 자신의 분수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실천 의지가 더 실효성이 있다. 실천 의지가 밑바탕이 되면 주변의 환경은 언제든지 나에게 유리한 환경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3배움으로 창의성을 키우다
- 여섯번째 사과
1) 이브가 사과를 먹고 에덴 동산에서 쫒겨남
(헤브라이즘의 시작)
2) 제우스는 헤라(권력), 아테나(지혜), 아프로디테(아름다운 여인) 3명의 여신 가운데 누가 가장 아름다운가를 결정할 사람으로 파리스를 선택한 로마 신화 '파리스의 심판'의 사과(헬레니즘의 시작)
3) 뉴턴의 만유인력의 사과(근대 과학의 탄생)
4) 빌헬름 텔의 자유와 독립을 상징한 사과
(근대 정치 사상)
5) 애플의 사과(혁신과 창의성을 대표)
애플사의 로고인 한입 베어먹은 사과는 바이트(bite)를 의미하지만 컴퓨터 용어인 바이트(byte)로 발음이 같다.

 

 


4장 배움으로 미래를 준비한다
- 시대가 원하는 배움의 방향
: 자율, 융복합, 소통과 협력
- 뉴노멀 시대의 배움
가르치지 말고 배우게 하라
- 배움의 궁극적인 지향점
동기 부여의 비결
1) 자기 선택 효과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에 관해서 선택권을 주면 학습에 참여하는 동기가 높아지고 학습의 참여나 결과물에서도 높은 효과를 주게 된다
2) 현실성과 관련이 있다
한 사람의 생각을 현실성이라는 우리에 가둬서 새싹이 트지 못하게 하면 안 된다. 대신에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고 필요한 것을 찾아서 연결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3) 실패와 의식적인 연습이다
살면서 만나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 앞에서 움츠러들지 않고 다시 일어나 도전하게 만드는 힘, 그것이 바로 동기의 힘이다.
4) 열정적 끈기다
그릿은 열정과 끈기로 구성되어 있고, 그릿의 4가지 요소는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다. 그릿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모든 것을 열정적인 끈기로 바쳐서 탁월성을 성취해낸 사람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분야에 뚜렷한 목적과 희망으로 동기가 부여되었다면 열정적 끈기는 발현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