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무한한 부를 창출할 12개의 기회는 무엇인가?
(폴제인 필저, 스티븐 P. 자초 지음, 유지연 옮김, 해와달콘텐츠그룹, 2023)
3부 6개의 사회적 기둥
이제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의 가능성과 변동성에 영향을 주는 6개의 사회적 기둥을 살펴본다. 먼저 미국 인구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그들의 후손인 Z세대가 있다. 그들은 사회의 진화와 최종 운명을 결정하는 지배적인 세력이 될 것이다.
공유 혁명은 이미 삶의 방식과 관계 발전 방식을 다시 형성하고 있다. 소비자는 그저 충분한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을 제공하는 소비자 잉여가 거래 사회의 일부가 되기를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은 국민총행복 같은 윤리적 개념 안에서 우리 삶을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우리는 성공을 경제 이상의 의미로 보고 있다.
또한 우리는 중국의 도전과 러시아의 예측 불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지정학적 우려를 안고 있다. 이 두 가지는 우리 세계의 본질과 우리 세계가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9장 밀레니얼 세대의 도약
베이비붐 세대는 경제적 산출물 면에서 세상을 훨씬 더 크게 성장시킨 세대다. 밀레니얼 세대(1980~1998년 출생)는 세상을 훨씬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있는 세대다. Z세대(1999~2012년 출생)는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을 가속화하고 있다. 머지않아 Z세대가 인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당신의 고객, 공급자, 직원(그리고 아마도 당신의 고용주)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새치길를 하지 말아야 한다. 최소한 누가 보고 있을 때는 말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공정성과 타인에 대한 진심어린 배려를 훼손할 바에야 직장을 그만둘 용의가 있다.
10장 공유 혁명
공유 혁명은 기존의 틀을 벗어나거나 틀이 존재하는 것조차 믿지 않는 창의적인 기업가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시한다.
11장 소비자 잉여
'소비자 잉여'는 소비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에서 실제 지불한 가격을 뺀 값이다.
직원이든 사업가든, 당신은 소비자 잉여를 우선순위로 두어야 한다. 이는 당신의 고용주나 고객에게 훌륭한 가치, 즉 기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야말로 성공적인 관계나 사업을 구축하는 방법이다.
기존에는 판매자가 소비자 잉여를 제공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으나 오늘날에는 현실적인 목표가 되었다. 많은 제품들의 한계 생산비가 0이거나 0에 가깝기 때문이다. 영화관의 추가 영화표, 공유 우버 차량의 추가 탑승, 에어비앤비 호스트의 빈 방 등이 대표적인 예시다
소비자 잉여를 받는 고객은 그 제품, 그 판매업체, 그 제공업체의 추천고객이 된다. 소비자 잉여를 측정하는 경험적 척도를 NPS, 즉 순고객추천지수라고 부른다.
12장 국민총행복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명백한 진리로 받아들인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창조되었고, 창조주로부터 양도할 수 없는 일정한 권리를 부여받았으며, 그 권리에는 생명권, 자유권, 행복추구권이 있다.
- 미국 독립선언문, 1776년 7월 4일
1934년, 경제학자 사이먼 쿠즈네츠는 경제성과(국민총생산)를 측정하는 균일한 방법론을 처음으로 개발했다. 1976년, 부탄 국왕은 종합적인 웰빙(국민총행복)을 측정하는 보편적 기준을 제안했다.
13장 중국의 도전
세계 역사상 1980~2000년까지 중국이 이룩한 경제 기적보다 대단한 성과는 없다. 중국은 아프리카 전체 인구보다 많은 10억 명의 국민을 빈곤에서 구해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생활 여건 개선 측면에서 볼 때, 유사 이래로 국가, 자선단체, 종교단체의 노력을 모두 합해도 여기에 미치지 못한다.
중국이 이룩한 지난 30년의 경제 기적은 저개발 국가들에게 경제 연금술(막힘없이 발전하는 기술로 인해 무한해진 물적 자원과 노동)로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본보기다.
미국의 기업가와 전문가들에게 중국은 위협이 아닌 기회다.
14장 러시아 와일드카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이 2022년 전 세계 뉴스를 장악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어째서 이러한 전략을 추진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러시아의 역사와 푸틴 대통령의 목표를 이해해야 한다. 러시아는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예측할 수 없는 와일드카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거짓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역사적으로 러시아의 일부라고 여기며 소련의 붕괴를 20세기 최대의 비극으로 바라본다. 그는 자신의 문 앞에 나토 회원국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지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술 핵전쟁의 위협은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계속 남아 러시아를 두려운 와일드카드로 만들 것이다.
4부 새로운 광란의 20년대를 위한 전략
6개의 경제적 기둥과 6개의 사회적 기둥은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그것은 세계 경제뿐만 아니라 당신의 개인적 계획에 대해서도 논리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당신의 스킬, 이익, 관점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모쪼록 일에서 의미를 찾고 타인에게 공감하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15장 해고되기 전에 그만두어야 하는가?
오늘날 발생하는 신규 실업은 대부분 일시적 실업이 아니다. 특히 긱 이코노미에서 대규모 조직이 영구적으로 해체되어 더 작고, 효율적이고, 전문화된 상품 및 서비스 제공 업체가 되면서 발생한 실업이다.
전 세계 많은 직장인에게 "해고되기 전에 그만두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의 답은 예, 아니오가 아니라 "적절한 시점에"이다.
16장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사업가 및 대기업의 최대 기회 중 하나는 다른 사업가와 소규모 기업의 성공을 위한 고용 경로를 창출하는 것이다.
17장 진짜는 지금부터
당신은 기술 주도의 부와 혼란이 공존하는 변동성의 시대에 성공에 거둘 수 있다. 당신 자신에게 투자하라.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당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사업에 투자하라. 새로운 광란의 20년대는 당신의 시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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