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내는 리더의 비밀
그 사람과 일하고 싶다
(인사혁신처 지음, 한국경제매거진, 2023)
1장 인재경영,
인간관계가 우선이다
01 조직 내 인간관계
- 인적 자원이란 조직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자발적인 협력을 일으킬 수 있는 리더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의미한다. 하지만 좋은 인적 자원을 갖추고 있어도 조직 내 인간관계가 원만한 때에야 그들이 지닌 잠재력의 최대치를 끌어낼 수 있다.
02 조직 내 인간관계 향상의 필요성
- 직장에서 인간관계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직장생활 전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
2장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01 감성 지능 "재는 도대체 왜 그럴까?"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자
- 감성지능: 자신과 타인의 느낌과 감정을 관찰하고 구분하여, 이를 생각과 행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감성지능 제고 방법
- 자기인식을 바탕으로
- 타인에 대해 개방적 태도를 견지하고
- 상대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 인간관계에 시간 할애하여
- 실천을 통해 감성 지능 제고 기능
3장 조직 내 인간관계,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
01 경청
"내 얘기를 듣는 거야, 마는 거야?"
- 귀로만 듣지 말고 마음으로 듣자
* 적극적 경청의 기본 요건
1. 관심 표명
2. 감정이입과 공감
3. 사실 확인
- 챌린저호 폭발 사고도 대형 사고를 미리 막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관심을 가지고 조직 내에서 영향력이 적은 직원들의 목소리도 편견 없이 존중하는 자세로 귀 기울여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02 의사소통
"도대체 뭐라고 하는 거지?"
- 상대방을 생각하며 말하자
* 효과적인 소통 기술
1. 메시지의 명확성을 높이는 기술
- 다양한 매체(채널) 활용, 간결한 용어 사용, 완전하고 구체적인 정보 제공
2. 말하는 사람의 신뢰성을 높이는 기술
- 정직하기(정직이 최선의 방책이다라는 말처럼 의사소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직함이다. 이때 정직하지 않음이란 올바른 정보를 감추고 왜곡하는 명시적인 거짓말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이나 믿음을 무시하는 행동까지 포함하는 의미이다), 잘 알고 말하기, 예의 바르고 친근한 태도 갖추기,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3. 듣는 사람의 피드백을 얻는 기술
- 들은 내용을 요약하고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비언어적 메세지에 주목하기, 명확히 하기 위해 질문하기
03 비언어적 의사소통
"칭찬이야, 비꼬는 거야?"
- 다른 사람의 말 이상을 읽자
4장 조직 내 인간관계,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것
01 피드백
"도움도 안 되면서 맨날 잔소리만 하네"
- 부정적인 말을 적절하고 올바르게 하기란 쉽지 않다. 듣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자.
*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1. 사람보다 특정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피드백하기
2. 관찰, 기술, 사실에 근거한 피드백하기
3. 명확한 목적에 따라 피드백하기
4. 직장, 업무와 관련된 피드백만 하기
5. 상대방 맞춤형 피드백하기
6. 때와 장소를 고려해 피드백하기
02 설득
"말만 들으면 다 해줘야 할 것 같아"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자
* 설득의 3요소
1. 에토스 - 신뢰
솔직한 태도로 상대방을 예의 바르게 대한다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신뢰감을 심어주며 설득력이 높아질 수 있다.
2. 파토스 - 감정
가장 흔하게 쓰이는 것이 상대방의 이기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내 말을 들으면 손해 볼 일이 없고 오히려 득이 된다고 설득하면 된다.
3. 로고스 - 이성
객관적이고 강력한 증거
* 효과적인 설득 방법
1. 예의 바르고 솔직한 태도로 경청하라
2. 명확하게 말하라
3.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지 말고 논쟁을 피하라
4.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그에 맞춰 다가가라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줘라
03 협상
"싸우자는 거야, 이야기하자는 거야?"
-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 같이 이기자
* 효과적인 협상 방법
1. 나_ 합리적이고 목표 중심적인 사고를 유지하라
2. 상대_상대의 상황을 고려하라
3. 나_구체적인 전략을 세워라
4. 상대_상대방의 감정에 신경 써라
5장 어떻게 다른 사람을 통솔할 수 있을까
01 목표설정과 동기부여
"아 일하기 싫다"
- 조직 관리자라면 직원 통솔까지도 자신의 역할이니 애정 어린 마음으로 직원들 각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시켜서'가 아닌 '하고 싶어서' 하자
* 효과적인 목표 설정 방법
- 구체적, 측정 가능성, 달성 가능성, 현실적, 시간 제약적
* 다양한 동기부여 방법
- 자극이나 공포에 의한 동기부여
보상에 의한 동기부여
자발적 자기 동기부여
(충분한 설명, 권한 위임, 조직 문화)
02 코칭
"왜 입으로만 이래라저래라 하는 거야?"
- 상대방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자
- 코치로서 직원이 책임감, 조직에 대한 헌신, 업무 몰입 등의 역량을 기르기를 바란다면 관리자 자신부터 솔선수범해야 자신의 코칭에 힘과 당위성이 실린다.
* 효과적인 코칭 방법
1. 이성_관찰, 분석
코칭이 필요한 직원이 현재 마주한 어려움이나 상황을 제삼자의 관점에서 먼저 분석하고 파악해야 한다. 비언어적 메세지, 개방형 질문 활용
2. 감성_지지, 인내
코칭의 기본은 답을 찾을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끝까지 듣기, 너가 아닌 우리 화법 활용
3. 실천_행동, 변화, 모범
코칭은 직원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까지 지원.
03 리더십과 권한 위임
"이것까지 내가 일일이 다 해야 하나?"
- 상대방, 그리고 상황에 맞게 지휘하자
* 효과적인 권한 위임 방법
1. 위임할 업무와 사람 명확히 하기
2. 명확한 기준도 함께 제시하기
3. 작은 것부터 단계적으로 위임하기
4. 꾸준히 피드백하기
- 평소에 손 놓고 있다가 마감이 닥쳐서야 간여한다면 수정할 시간도 없거니와 위임받은 직원은 상급자가 막판에 자신의 공을 가로채려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위임 직후 직원이 본격적으로 업무에 착수하기 전부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가 적시 적소에 피드백해야 한다.
5. 위임한 직원을 지지하고 신뢰하기
리더란 잘못된 결과는 스스로 책임지고, 잘된 결과는 그 공을 부하에게 돌릴 줄 아는 사람이다.
6장 어떻게 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01 효과적인 회의
"또 쓸데없이 모이라고 하네"
- 꼭 필요할 때 모이자
- 회의전 : 명확한 회의 목적 설정, 명확한 의제 설정, 적합한 회의 계획 수립, 회의 계획과 자료 사전 공유
02 변화관리
"그냥 하던 대로 하는 게 좋은데"
- 때로는 과감하게 혁신하자
03 갈등관리 "왜들 그렇게 싸우고 그래, 대충 화해해"
- 피할 수 없으니 즐기자
- 조직은 목표 달성을 위해 모인 집단이기에 공적으로 맺어진 관계다. 따라서 직급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동등한 조직 구성원으로서 서로를 존중하는 부드러운 화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 효과적인 갈등 관리 방법
1. 무엇_다루려는 갈등을 현명하게 선택하라
2. 누가_갈등의 주체를 파악하라
3. 왜_갈등의 원인을 파악하라
4. 어떻게_갈등 해결 방법을 선택하라
: 회피, 수용, 타협, 강압, 협업
04 창의적 문제 해결 "이게 좀 불편한데 어떻게 바꿀 수 없나?"
- 작은 불편도 다른 방향에서 접근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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