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말하기 불변의 법칙
"대화의 마침표를 찍는 사람이 되지 마라!"
(류리나 지음•이에스더 옮김, 리드리드출판, 2019)
Part 7 의견이 나뉠 때는 공통점을 찾아라
이익만 따지는 것은 분열을 일으키는 폭탄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의 본질은 이익이다. 공동의 이익이 클수록 관계가 붕괴될 가능성이 적다
- 하버드대학 협상전문가 카이누 네리몬드
성공적인 대화를 위해 이야기 시작에 신중하라
화목한 분위기와 공동의 이익을 기반으로 두는 것은 협상을 순조롭게 진행시킬 수 있는 기초가 된다. 분열을 해결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서론이 제공되는 찰나의 순간에 결정된다.
성공적인 서론은 자신이 이 관계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진심으로 표현하고, 현재 쌍방에게 존재하는 문제를 성심성의껏 해결하려고 한다는 것을 전달해야 한다. 이는 상대방을 감동시켜 기꺼이 협조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공공의 적을 찾아내면 하나로 뭉칠 수 있다
1. 적의 적은 친구다
2. 공동의 적이 꼭 어떤 사람일 필요는 없다
- 이윤의 손실, 시간의 손실, 외로움, 건강이 좋지 못함, 날씨, 교통의 지연
3. 두 사람의 공동의 적은 반드시 합리적이어야 한다.
긍정적인 부분에서 통하면 대화가 즐겁다
감정은 전염된다. 긍정적인 정서는 당신과 다른 사람의 소통에서 더 많은 즐거움을 얻게 해준다. 하지만 부정적인 정서는 두 사람의 소통이 점점 이성에서 멀어지게 만든다
- 하버드대학 긍정심리학 교수 크리스토크 타키스
훌륭한 말하기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인정받는 이유는 말을 잘 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말로써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어 사람들을 대화 속으로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대화의 분위기가 긴장되어 있을 때, 그들은 끊임없이 자신과 사람들이 완성한 임무나 달성한 성과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공동의 즐거운 기억을 끌어들인다. 대치나 분열의 까다로운 상황에서도 말을 잘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지 암시해줌으로써 상대방이 계속 협상하든지 포기할 수 있게 만든다.
1.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성공을 상상하라
2. 위험한 신호를 피해라
말을 잘하는 사람은 '위험 신호'라 부르는 단어나 어구 사용을 최대한 자제해서 상황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킨다.
- 나는 너를 사랑해.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변해야 해(x)
- 나는 너를 사랑해. 그리고 우리의 사랑을 더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해(o)
3. 당신의 의견을 강제로 주입시키지 마라
정보를 흘리고 상대를 관찰하라
* 우리가 실천해볼 수 있는 떠보기 식 말하기
1. ~라는 방법이 있어요.
2. 만약 우리가 ~를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3. 만약 우리가 ~하면 어떨까요?
4.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이렇게 했다고 들었어요.
5. 00는 이런 상황에서 ~라는 생각이 들었대요.
하나를 둘로 나누면 갈등이 줄어든다
어떤 일정을 정하거나 일에서 분열이 일어날 때 그는 대화 중에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자신이 당장은 할 수 없는 것을 동시에 말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침묵은 초강력 무기다
- 절대로 당신이 아는 사람을 폄하하면서 얻게 되는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불행을 만날 것이다
- 다른 사람의 어리석음을 증명하는 것이 반드시 당신의 지혜로움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당신의 가혹함만 증명할 뿐이다.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어리석은 공격을 가하고 있고, 다른 사람들도 주목하게 되었다고 해도 당신은 반격할 필요가 없다. 이 경우에 침묵을 유지한 채 웃어 보이면 당신이 더 강력해 보이고 상대방은 어리석어 보인다.
공들일 대화는 따로 있다
성공적인 대화를 나누는 사람은 자신의 요구가 절대 충족될 수 없다고 느껴지면 아무런 미련 없이 포기한다. 아름다운 희망만 품고 사는게 좋은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Part 8 말에 논리가 있어야 지지를 받는다
논리에 맞아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다
* 논리의 세 가지 기준
1. 명확한 의견을 전달하라
2. 명확한 이유를 설명하라
3. 논리적 신호를 끌어들여라
- 요점 신호, 이유 신호, 대비 신호, 전환 신호
편견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지해서 쉽게 빠질 수 있는 오류는 '사고의 오류'이다. 우리는 자신의 경험에 따라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추측하려 한다. 하지만 결과는 실제와 완전히 다를 때가 있다.
손해를 보고 나면 편견이 더 빠르게 생겨난다. 자신이 처한 고난에 대한 합리적인 핑계를 찾는 것은 사람이 자신을 위로하는 특징이다. 스스로를 위로하는 동시에 자신의 화를 풀 수 있는 적당한 출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편견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은 '논리가 없는', 말이 안 통하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편견이 당신의 눈과 귀를 모두 막아 보지도 듣지도 못하게 한다.
삼각 대본 말하기가 답이다
말을 간결하게 하는 사람이 말을 잘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적은 말에 많은 뜻을 전달한다. 어리석은 말하기는 복잡한 생각 속에서 나오는 복잡한 말이다. 이는 모든 것을 불분명하게 만들기 때문에 오해를 불러오고 소통의 어려움을 초래한다.
* 삼각 대본의 내용 구성
1. 하고 싶은 말
2. 주요 내용, 일반적으로 세 가지 구체적인 항목이나 조항
3. 이유와 근거, 한두 가지의 구체적인 실제 사례
이해하기 쉬운 말하기 순서는 따로 있다
1. 주제는 한마디로 전해라
2. 할 말로 뼈대를 짜고 내용을 덧붙여라
3. AREA 법칙을 사용하여 사고의 논리성을 강화하라(주장-이유-증거-주장)
4. 4부 구성법을 활용하라
말을 잘하면 듣는 부담이 줄어든다
우리는 말할 때 더 정확하게 말하는 방법을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한다.
1. 대화의 신비감을 건네고 목적지를 향해 가라
2. 큰 주제를 알려주고 듣는 부담을 줄여줘라
3. 상황에 따라 정보 전달 방식을 다르게 선택하라
- 구체적인 데이터 제시, 구체적인 사실 증명
소통의 요소로 더 명확하게 말하기
말하기 능력을 높이는 목적은 상대방이 당신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나서 이를 이해하고, 피드백을 하거나 행동을 취하게 하는 데 있다. 당신의 기대에 부합하는 행동을 상대에게 원한다면 명확한 주제와 더불어 기대하고 있는 반응을 전달해야 할 것이다.
논리는 이치를 따지는 것은 아니다.
논리는 보다 적절한 방식으로 사실에 부합하는 일을 표현하는 것이다.
- 하버드대학 언어전문가 알렉산드라
논리의 서술에는 개인의 주장, 이유, 근거가 명확히 드러나고 내용 간의 순서와 배열도 고르고 질서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