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잠재려과 자기주도력을 키워주는 최고의 교육 전략서
(로널드 F.퍼거슨, 타샤 로벌슨 지음, 정미나 옮김, 2019, 웅진지식하우스)
Chapter 8 아이들에겐 가끔 슈퍼맨 부모가 필요하다 -》해결사
마스터 부모는 아직 잘 모르는 것을 배워나가며 지식격차를 해결하는 동시에, 지금 알고 있는 일을 바로 행동에 옮겨 지행격차를 해결한다.
Chapter 9 아인슈타인 부모가 그에게 보여주었던 세상 -》계시자
계시자는 배움이 교실 안에서만 가능한 일이 아님을 잘 알아서 자녀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지식을 보강해준다. 자녀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깊이를 더해주고, 모르는 지식을 깨우쳐준다.
계시자 역할의 마스터 부모는 자녀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꼭대기로 데려가 언젠가 자녀가 가볼 수 있는 모든 장소를 가리켜 보여주는데, 주로 이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1. 목표로 삼은 학습 체험과 환경을 접하게 해주고, 마음이 맞는 동류 그룹과 교류시켜주기
2. 인생의 가혹한 모습 등 언젠가 자녀가 속할 어른들의 현실에 익숙해지도록 이끌어주기
3. 그것이 무엇이든 자녀가 열정을 보인 분야의 지식을 더 깊이 있게 다져주고, 자녀가 보고 미래상으로 삼을 만한 지도자를 알게 해주기
결과적으로 자녀가 해박한 지식과 함께 자신의 미래에 대한 넓은 통찰을 갖추게 함으로써 성공한 성인이 되기에 유리한 출발을 하게 해준다.
집 안에 작은 교실
또래와의 학습
자기만의 공간
자연스러운 토론 수업
10세 이전에 되고 싶은 미래를 만나다
* 미래의 자아상 그리기
- 오이서먼의 연구결과는 청소년이 미래를 더 뚜렷이 상상해볼수록 주체 의식이 더 강화되고 과업완수의 의지가 더욱 자극받는다는 개념에 힘을 실어준다. 이는 주체 의식과 과업완수 의지가 미래의 성공에서 유용한 자산임을 감안할 때 특히 더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이다.
Chapter 10 인생의 세 가지 의미를 알려주다 -》 철학자
인생철학 하나 : 깊이 있게 이해하기
누구나 다 할 수 있지만 사람마다 두뇌가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시간이 다르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지식은 여전히 그 자리에 있으니 계속 노력하면 된다.
인생철학 둘 : 가난하게 살지 않기
인생철학 셋 :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델레 박사 같은 부모들은 힘들게 얻은 유리한 조건을 자녀들에게 전해주는 것은 뿌듯하지만, 자녀들이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만큼은 용납하지 않았다. "전 산구에게 인생과 세상의 현실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이야기해 줬어요." 적나라한 세상사를 듣고 자라면서 산구는 세상이 부당하다고 느꼈고, 그러한 부당함을 개선시키는 데에 일조할 책임감도 의식하게 되었다.
Chapter 11 되고 싶은 미래와 그렇지 않은 미래 -》 롤모델
너를 이 자리에 기반을 닦으신 분들을 생각하렴. 그렇게 받은 은혜를 다른 사람들에게 되돌려주려면 네가 어떻게 해야 할까?
Chapter 12 자기주장을 펼치고 상대를 설득하는 법 -》협상가
[권위에 도전하는 방법 ]
• 벌어지는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는데도 입을 다물고 있거나 아무 행동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 권위에 도전하면 옳은 소리를 했더라도 부당한 대가를 치를 수 있다.
• 자기보다 높은 맞수가 있다면 상황에 따라 그 맞수의 윗사람, 그러니까 먹이사슬에서 더 높은 곳에 있는 사람에게 가야 할 때도 있다.
[ 협상 테이블로 유도하기 ]
마스터 부모의 협상가 역할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 첫 번째는 가정에서 자녀에게 권위와의 특정 관계를 가르치는 것이다. 마스터 부모는 자녀를 존중해주며 함께 토론해나간다. 지켜야 할 한계선을 정할 때도 독재자처럼 굴지 않으려 조심하면서 자녀가 자기 주장을 펼치게 격려해주고 선택권을 준다.
두 번째 목표는 자녀가 가정 밖의 어른들을 대할 때 협상 기술을 적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미셸이 마야에게 교사의 부당한 대우에 맞서는 최선의 전략을 도와주었던 식의 지도다. 협상가 역할자는 자녀가 가정에서 부모를 상대하면서 이미 터득한 것들을 기반 삼아 다른 사람들, 특히 힘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 앞에서 자기주장을 펼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최선의 해결책 찾기]
마스터 부모는 자녀들에게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많이 시켜준다. 확실하게 한계선을 긋기도 한다. 하지만 그 한계선 내에 드는 경우에는 자녀가 타당한 주장을 내놓는 한 기꺼이 협상에 마음을 열어 부모와 자녀 모두가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는다.
[ 중간에 그만두지 않기]
협상가 부모들은 대개 자녀에게 우선적 선택권을 주면서 탐구를 통해 자신의 열정을 발견하도록 이끌어주고 격려한다. 하지만 일단 선택을 내리면 자녀는 한동안은 그것에 전념해야 한다. 중간에 다시 합의를 벌이는 일은 용납되지 않는다.
가장 바람직한 학습 결과와 행동 결과를 낳는 양육 방식은 애정을 갖고 반응해주는 동시에 한계선을 일관성 있게 세우는 것이다.
Chapter 13 하버드 인재들은 어떻게 실패를 이겨내는가?
* 7가지 성공 마음가짐
- 발전: 열심히 노력하면 실력이 늘면서 더 발전하게 될 거야
- 회복력: 넘어져도 꿋꿋이 계속 가는 거야. 포기하지 말자.
- 소속감: 내 적성에는 이 길이 딱 맞아. 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곳이다.
- 그릿(끈기): 끝까지 버티면서 포기하지 않겠어
- 과업완수 지향성: 나만의 기준을 세웠어. 이제부터 내 목표는 할 수 있는 한 최고가 되는 거야.
- 자신감: 나는 할 수 있어.
- 의무감: 나에겐 자신이나 타인들을 위해 성공해야 할 의무가 있어.
Chapter 14 인생의 목적지까지 나아갈 길을 가리키다 =》GPS
평생 자녀를 따라다니는 부모의 말
마스터 부모는 자녀들에게 수년에 걸쳐 일관된 메세지를 들려주면서 자녀의 기억 속에 그 메시지를 영구히 심어준다.,
* 조기학습 방법부터 삶의 태도까지
하버드 프로젝트가 공개하는 액션 플랜
• 부모와 함께하는 놀이를 통해 아이의 두뇌 발달을 돕는다.
• 스펀지처럼 지식을 빨아들이는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않는다
• 또래보다 앞서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려면 '읽기'에 집중
• 초등학교 3학년이 되기 전까지는 학교생활을 세심하게 살핀다.
• 자녀의 문제에 끼어들 때와 끼어들지 않을 때를 구분하는 지혜
• 자신의 권한을 무례하지 않게 주장하는 법을 알려준다
• 10세 이전에 자신이 되고 싶은 미래를 그려보게 한다.
• 자녀에게 자기만의 공부 공간을 마련해준다
• 대화를 나누거나 토론할 때는 아이를 어른처럼 대한다.
• 소신껏 자기주장을 펼치며 상대와 협상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수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인생의 세 가지 목적인 통찰, 성공, 공감의 의무를 심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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