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바로 써먹는72가지 심리 기술
(완자오양 지음, 이지은 옮김, 현대지성, 2021)
2부 도구
일을 잘하고 싶다면 사람의 심리를 꿰뚫어 보자
7장 빠른 시간 내에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는 비법을 익히자
19. 시소의 법칙
상호 간의 균형은 순조로운 업무 수행을 위한 기반이다.
아무리 훌륭한 사람도 반드시 조력자가 필요하듯이,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사람들은 서로 협력하는 과정에서 성과를 내기 마련이다.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는 타인을 배려하고, 낮은 곳에 있을 때는 타인에게 힘을 실어준다. 이렇게 해야 사람의 마음을 제대로 얻을 수 있다.
20. 이웃 효과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배우자
인간관계에서 익숙함은 매력을 증가시킨다. 만약 조건이 비슷하다면, 사람은 친한 사람과의 교류를 더 선호한다.
21. 사슬 효과
직장에서는 철저히 혼자일 수 없다.
사람이 환경을 바꿀 힘은 미약하다. 반면,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강력하다. 물론 주요 원인은 자신에게 있다. 환경 자체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우리에게는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이 세상에는 '진흙 속에서 자라지만 더럽지 않은' 자기 통제력이 강한 사람도 많다. 좋은 환경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자신을 끊임없이 갈고 닦으면 자기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8장 업무 보고에도 요령이 있다
23. 피드백 효과
상사를 흡족하게 하는 비법이 있다?
상사에게 업무에 관한 정기적인 피드백을 하면 돈독한 신뢰 관계를 쌓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필요한 경우에는 상사에게 업무 지도를 받을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한 때는 적절한 지원도 받을 수 있다.
23. 냉•온탕 효과
상사의 호평을 받으려면?
기대치를 통제하는 것이 본질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떤 사람이 "그 일은 식은 죽 먹기" 라고 말했다고 해보자. 그런데 그 사람이 일을 제대로 처리해주지 않으면 당신은 크게 실망하고 도와 줄 마음이 애초에 없던 것은 아니었는지 의심까지 품게 된다. 반대인 경우도 있다. 처음에는 "매우 까다롭겠네요. 그래도 최선을 다해볼게요"라고 말했는데, 성공적으로 일을 해결하면 당신은 예기치 못한 기쁨을 느끼며 고마워하게 된다. 설사 상대가 일을 완수하지 못해도 큰 실망 없이 담담하게 받아들인다.
24. 침묵 효과
실수에 침묵하면 일을 더 그르친다
* 실수를 알리지 않는 것이 더 큰 실수다
1. 실수를 제때 바로잡지 않으면 참혹한 결과를 가져온다.
2. 업무의 문제는 태도의 문제로 바뀔 수 있다.
3. 상사와의 관계가 불안정해지고 신뢰도는 떨어진다.
* 지혜로운 대처 전략
1. 변명을 늘어놓지도 무턱대고 잘못을 인정하지도 말자
2. 해결책을 내놓는 것이 핵심이다.
3. 상사의 성향에 맞춘 특별한 보고의 기술은 필요하지 않다.
9장 중용되길 바라는가?
먼저 핵심 경쟁력을 갖추자
25. 고슴도치 효과
직장에서 얻고 싶은 것을 쉽게 얻는 법
거리감이 아름다움을 만든다는 이치를 깨닫게 해준다. 현명한 사람은 사랑과 우정을 즐길 줄 알고, 그것이 아름다울 수 있도록 거리를 조절한다.
26. 안타이오스 효과
자신을 키워준 토양을 잊지 말자
어떤 조건에서 이탈되면 능력을 잃어 버리는 현상을 '안타이오스 효과'라고 부른다.
물에 물고기가 없어도 물은 여전히 물이다. 하지만 물고기는 물을 잃으면 물고기가 아니다. 많은 사람이 힘을 합치면 더 큰 힘을 만들 수 있다. 여러 명이 노를 저어야 큰 배를 움직일 수 있다.
사람은 생존하고 발전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잃어서는 안 된다. 관리자는 직원 개개인에게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 가끔씩 이라도 직원 교육을 통해 조직이야말로 비옥한 토양이며 직원 개개인은 이 토양을 발판으로 성장하고 토양을 떠나면 시들 수밖에 없다는 진리를 깨우쳐주어야 한다.
27. 사회적 배경 효과
스스로 만든 후광을 적절히 활용하자
* 배경도 핵심 경쟁력이니 충분히 활용하자
1. 가정의 자원을 활용하자
2. 신분이 가진 후광을 감추지 말자
3. 큰 나무 밑이 시원하다.
10장 부화뇌동하지 말고
개인의 고유한 이미지를 만들자
28. 웨지 법칙
독자적으로 행동할 것인가, 부화뇌동할 것인가?
'웨지의 법칙'은 뚜렷한 주관을 가진 사람도 많은 사람이 의문을 제기하면 흔들리거나 심지어 포기하는 심리를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뚜렷한 주관은 전제 조건!
2. 올바른 선택인지 충분히 논의하자
3. 자기주장만 내세워서는 안 된다
4. 선입견에 사로잡혀서도 안 되고 주관이 없어서도 안된다
5. 다양한 의견을 두려워하지 말고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자
29 폰 레스토프 효과
차별화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자
* 직장에서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는가?
1. 독특한 외적 이미지로 자신을 드러내자
2. 독자적인 업무 방식을 견지하자
3. 성과의 차이는 디테일에 있다
디테일한 부분에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면, 타인의 뇌리에 자신을 각인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부족한 부분까지 감출 수 있다.
4.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OK맨'이 되지 말자
30. 센세이션 효과
직장의 스타가 되어 값진 보상을 받자
'센세이션 효과'를 불러 일으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그저 관찰하고 있다가 기회를 제때 포착해 공개적인 장소에서 대중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면 된다. 또는 중요한 업무에서 좋은 실적을 내면 사람들은 당신을 달리 볼 것이다.
11장 매너리즘과 슬럼프에 빠졌다면
경직된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자
31. 모충 효과
발전 없는 매너리즘은 자멸의 길이다
'모충 효과'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대세에 휩쓸리지 않도록 노력하자.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고 평생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공부만이 사람의 사고 방식을 유연하게 만든다. 정체되지 않은 사고방식이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32. 패턴 효과
고착화된 사고 속에서 성실함은
오히려 질 낮은 결과물을 낳는다
경직화된 사고는 사람의 발전을 제약한다. 우리의 사유 공간은 본래 무한하다. 당신이 어려움에 봉착했다면 혹시 경직화된 사고 패턴이 원인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과감하고 혁신적인 사고만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이다.
33. 끓는 냄비 속 개구리 효과
침묵 속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침묵 속에서 죽는다
* 우리에게 진짜 위험한 것은?
1. 짧은 식견
2. 카르페디엠 숭배
3. 현실 안주
4. 작은 위기를 무시하지 말자
근심 속에서는 살 수 있고 안락함 속에서는 죽을 수 있다는 이치를 기억하자
12장 직장에서 정체기를 맞이하면
역발상이 해법이다
34. 도어 인 더 페이스 테크닉
직장생활 중 난관에서 벗어나는 법
먼저 큰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그다음 소소한 요구사항을 제안하는 방식을 심리학에서는 '도어 인 더 페이스 테크닉'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같은 사람들에게 연달아 두 번 거절하기를 꺼린다. 처음에 무리한 요구를 거절하면 상대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게 되어 다음에 좀더 쉬운 요구는 최대한 받아들이려고 한다. 이로써 상대가 거절당했다는 느낌을 갖지 않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흔히 마주하는 난관은 상사가 지시한 고난도의 업무다. 사람들은 리스크가 많은 이 '뜨거운 감자'를 회피하려고 한다. 하지만 어려운 일을 잘 해내면 보람된 결과와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수도 있다.
1. 입버릇처럼 'NO'라고 말하는 습관을 버린다
2. 객관적으로 상황을 분석한다
3. 업무를 적절히 나눈다
4. 적시에 보고한다
35. 암흑 효과
암흑은 서로의 마음을 훤히 드러낸다
어두운 밤에 나누는 대화는 사회적 지위나 신분 등으로 생성된 거리감을 낮춰 서로가 더욱 허심탄회하게 교류할 수 있다.
36. 여백 효과
역발상이 무한한 가능성을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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