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바로 써먹는72가지 심리 기술
(완자오양 지음, 이지은 옮김, 현대지성, 2021)
1부 인지
처음은 누구나 어려운 법, 첫 단추부터 잘 끼우자
1장 직장에 처음 발을 내디던 당신,
심리적 장벽을 깨자
1. 초두효과
좋은 첫인상으로 기선을 제압하자
- 면접, 사무실 출근 첫날, 엘리베이터 보고, 첫 번째정식 회의
- 믿음, 단정한 외모, 약속 시간 엄수, 미소, 예의
2. 각인효과
직업이 주는 편견을 어떻게 없앨까?
- 어떤 사물을 대할 때는 반드시 보이는사실만 믿어야 한다. 단편적인 판단은 멀리하고 한쪽 면만 보아서는 안 된다. 각인된 이미지가 실제 상황과 부합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검증해봐야 한다. '각인 효과'가 가진 마이너스적 요소에서 벗어나 사람이나 사물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3. 자기 사람 효과
마음의 벽운 허물어야 처세의 달인이 될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신경 쓰자, 대화의 기술을 갈고 닦자
- 인간은 누구나 자신과 비슷한 점이 있는 사람과 지내거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무엇보다도 신뢰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인간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역으로 내가 다른 사람이나 다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단련시키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장살벌한 경쟁에서 어쩔줄 모르는 당신
타고난 본성을 되살리자
자연의 법칙은 '적자 생존'이다. 직장 생활도 이 자연의 법칙을 따른다. 하지만 규칙과 원리만 잘 파악하면 직장 생활은 식은 죽 먹기가 될 수 있다.
4. 독수리 효과
약육강식의 직장생활을 어떻게 제패할 것인가?
일반적으로 독수리는 한 번에 4~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어미 독수리가 먹이를 물어 올 때마다 새끼 독수리 한 마리에게만 먹이를 줄 수 있다. 어미 독수리가 먹이를 주는 방식은 다른 조류와는 다르다. 평등의 원칙은 없다. 먹이를 먹으려고 무섭게 달려드는 새끼 독수리에게만 먹이를 준다. 그래서 힘없는 새끼 독수리는 먹이를 먹지 못해 결국 죽고 만다.
* 어떻게 직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1. 기업 문화를 인정하자
2. 자기 객관화
3. 흐름에 따라 행동하자
4. 단결과 협력
5. 신뢰
6. 배움을 게을리 하지말자.
7. 책임감 있는 자세
8. 보고의 기술을 배우자
9. 원칙을 고수하자.
5. 게 바구니 증후군
암투에 신물 나지 않는가?
* 어떻게 내부 분쟁을 줄일 수 있을까?
1. 협업하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2. 관리 제도는 공평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3. 성과 평가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이고 투명하게
4.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인사 시스템
6. 공생 효과
경쟁 속에서도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지혜로운 행동이다.
* 경쟁 중 성장하는 방법
1. 사회 초년생은 거목을 찾자
2. 직장생활 중반기에는 팀워크를 즐기자
3. 직장생활 후반기에는 겸손하자
4. 관리팀은 공생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늑대와 같이 생활하면 당신은 포효하는 울음소리만 배운다." 유대인 경전[탈무드]에 나오는 말이다. 뛰어난 사람과 만나면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실력자와 교류가 많아지면 당신도 실력자가 될 수 있다. 당신과 동료들이 이미 실력자라면 '공생 효과'를 통해 대단한 성과를 얻을 것이다.
3장직장의 금기를 번번이 건드리는 당신
지뢰 제거 스킬을 연마하자
7. 밴드왜건 효과
패거리 짓는 행동은 금물이다
8. 이성 효과
남녀가 함께 일을 하면 시너지 효과가 난다.
9. 그랜드마 모지스 효과
본능적인 두려움으로 자신을 망가뜨리지 말자
성공은 나이와 상관없고 어떤 일을 시작한 시기와도 관계없다. 그보다는 얼마나 노력을 기울였느냐가 중요하다. 다시 말해, 진정한 성공은 꾸준한 노력의 산물이며 조급함이나 잔꾀 따위는 성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배움을 포기한 사람은 반드시 도태된다. 잔꾀만 부리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성공에 조급한 사람은 베테랑이 될 수 없다. 길고 긴 싸움에서 온갖 두려움과 지루함을 극복하고 한 발 한 발 인생의 목표에 다가선 사람이 진정한 베테랑이다.
4장 직장의 암묵적 관행에 빠지지 않게 본질을 꿰뚫는 안목을 키우자
10. 베버의 법칙
교묘한 암묵적 관행을 조심하자
사람은 강한 자극을 받은 뒤에는 다시 가해진 자극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리적 반응을위주로 살펴보면 첫 번째 큰 자극이 두 번째 작은 자극을 중화시킨다. 이런 사회심리학적 효과를 '베버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협상 테이블의 밀당
처음부터 상대방이 거부하기 힘들 정도로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다. 협상이 일차적으로 종료되면 상대방에게 다소 불리한 세부 사항을 하나씩 제기해 상대방이 받아들이게 한다.
가격 조정
애초부터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 그러다가 적당한 시기에 대폭 가격을 인하한다. 인하 후의 가격은 여전히 원가보다 높지만, 소비자들은 마치 '득템'을 한 것처럼 받아들이고 가게도 큰돈을 벌 수 있다. 이것이 흔히 볼 수 있는 '빅 세일'이다.
일상생활에서 베버의 법칙은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예컨대, 가장 가까운 가족의 오랜 보살핌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만, 낯선 이의 작은 호의에는 큰 기쁨을 느끼기도 한다.
그래서 이 법칙을 '교활한 법칙'이라고도 한다.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인간은 무슨 일에든 적응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법칙은 인간사의 거의 모든 분야에 나타난다. 현명한 사람은 베버의 법칙을 잘 활용해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한다.
베버의 법칙에 따르면, 타인에게 도움을 줄 때도 좋은 상황보다는 힘든 상황에서 도움을 주면 상대방은 더 큰 고마움을 느낀다. 남을 돕는 일에도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혹시 내가 도움을 받는 입장이라면 주어진 상황에 무뎌지지 말고 작은 도움이라도 소중히 여기고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11. 바넘 효과
꼼수의 함정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자
포러 효과, 점술 효과
보편성을 띠는 모델을 어떤 부류의 사람에게 적용하면 그 당사자는 자신에 관해 아주 정확하게 설명했다고 느낀다.
* 아래에 자기 판단을 잃게 만드는 말 가운데 흔히 볼 수 있는 예시를 들어보았다. 별 뜻 없어 보이지만 이런 말들은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고, 포괄적이고, 모호하고, 아첨이 섞여 있다.
1. 탁월한 능력과 책임감을 겸비한 인재군요.
2. 열심히 일하면 섭섭하지 않게 해줄게요.
3. 당신이야말로 우리가 찾던 인재입니다.
*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
1. 먼저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자
2. 정보 수집 능력과 예리한 판단력을 키우자
3. 여러 방면의 사람과 자신을 비교•분석하자
4. 성공과 실패를 통해 자신을 알아가자
12. 어항 효과
사적 영역에 대한 환상을 버리자
어항 효과는 기업 관리에 활용되어야 한다. 임원이나 관리자에게 회사 법규와 제도, 업무의 투명성이 확보되도록 요구해야 한다. 그러면 관리자의 행위를 직원들이 감시할 수 있다. 자연히 권력 남용이 효과적으로 방지된다.
동시에 직원들은 감독의 의무를 이행하면서 주체성과 책임감이 크게 향상된다. 이에 따라 업무에 충실하게 되고 애사심이 생기며 혁신적인 생각이 강화된다. 투명성과 공개성은 부패를 방지하고 나쁜 기풍을 막을 수 있는 비법이라는 사실을 꼭 명심하자!
5장 직장에 갓 입사한 신참이라도
자기 수양에 신경 써야 한다.
13. 원탁 효과
원탁회의는 모든 사람에게 평등할까?
직급을 간과하는 행동은 직장의 금기다. 따라서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알고 윗사람에게 충분히 존중의 마음을 표해야 한다.
14. 앉는 자리 효과
어떻게 업무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을까?
15. 디드로 효과
목표에 맞게 행동함으로써 다각도로 개인의 소양을 높이자
1. 단정한 옷차림과 행동에서 분위기를 풍긴다
2. 방향을 조준하고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자
3. 큰 목표를 설정해 허풍을 떨어보자
4. 핵심에 초점을 맞추고 불필요한 일은 멀리하자
소크라테스는 이런 말을 했다. "사치스럽게 사느라 지쳐 있는 우리는 행복과는 점점 멀어져간다. 행복한 삶은 때로는 단순하다. 가장 좋은 집은 생활필수품을 갖추되 불필요한 물건은 하나도 없는 집이다. 사람은 만족을 알아야 한다. 다만, 일할 때는 부족함을 알아야 하고 배울 때는 만족을 몰라도 된다."
6장 진흙탕에서 구르되
오염되지 않는 인간이 되자
16. 새장 효과
직장에서 꼼수에 당해본 적 있는가?
'새장 효과'는 습관적 사고다. 사람은 습관적 사고를 활용하는 동시에 습관적 사고의 틀을 깨부숴야 한다. 그래야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17. 배추 효과
어떤 환경을 선택할 것인가?
* 내재화가 외부 환경보다 더 중요하다.
1. 배움을 지속하자
2. 과도한 모방은 삼가자
3. 자기다움을 고수하자
4. 반성하는 법을 배우자
인간의 성장에 환경의 영향은 빼놓을 수 없는 주제다. '배추효과'는 바로 '인간은 환경의 산물'이라는 논지를 잘 보여준다. 따라서 직장에서도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고 또 환경이나 주변 사람을 잘 활용해 자신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그러면서도 개인적인 수양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되며, 자기 자신에게 지금 어떤 '냄새'가 나는지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도 필요하다.
18. 후광 효과
후광 뒤에 가려진 진실이 보이는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