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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방

영재 공부 - 1/3

by 행복배터리 2023.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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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웨브, 엘리자베스 멕스트로스, 스테파니 톨란 지음, 지형범 옮김, 매일경제신문사, 2016)


영재는 지지대가 필요한 덩굴식물과 같다. 이미 만들어진 틀에 맞춰 강제로 자라게 할 순 없다.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만 하면 된다.
- 스테파니 톨란-

Chapter 01 우리 아이, 영재인가?


영재는 가족을 따로 놓고 볼 수 없다. 가족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영재의 정서 개발이며, 이를 외면한다면 가정은 곧 어려움을 맞게 될 것이다.

정서적 안정을 최우선으로 해라


부모들이 이런 성취에 주목하고 강조함으로써 영재들은 완벽주의에 빠질 수 있다. 일단 완벽주의에 빠지면, 다른 사람들이 강요하지 않아도 스스로 완벽한 결과에 집착한다.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안달한다. 훈련과 시간이 필요한데도 결과를 즉시 얻지 못하면 스스로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사춘기 아이들은 또래 집단의 소속감과 호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재들은 그런 소속감을 얻기 위해 자신이 가진 재능을 숨기고 '시스템'에 편입하려 한다. 이 시기 아이들이라면 영재든 아니든 또래 집단의 소속감이 너무도 중요하다. 심지어 일부러 숙제를 안 하기도 한다. 학업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도 이런 문제와 연관이 있다.

좌절감과 이질감 속에서 영재는 어떤 식으로든 반항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영재가 어린 경우에는 이런 반항이 수동적인 수준에 머무른다. 그러나 10대에 이르면 좀 더 노골적이고 공격적인 양상을 띠게 된다. 학교, 가정, 사회에서 비행을 저지르는 단계로 발전할 수도 있다. 자칫 학교생활에서 낙오하고 가족들과 불화하고 전통적인 사회로부터 버림받게 된다.

영재를 위한 해결책은?

지적 자극보다 정서 발달이 중요하다.
긍정적 자아 형성을 유도한다.
자발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도록 한다.


Chapter 02
영재의 무한한 가능성에 주목하라


부모의 면역력을 키워라

아이가 영재든 아니든, 좋은 부모가 되기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그저 사랑하는 것만으론 부족하다. 부모로서 자신의 행동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Chapter 03 영재의 특성과 구별법

영재라고 해서 학교에서 반드시 좋은 성적을 올리는 것은 아니다. 영재가 잠재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 사항이 해결돼야 한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만큼 더 큰 비극은 없다. - 아서 E 모건

Chapter 04 동기 유발에 투자하라


동기 유발의 실패 원인은?

아이가 언제 어떤 경우에 강한 동기 유발이 되었는지 기억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아이와 직접 그때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다. 되도록 부드럽게 그때 일을 상기시키고, 성취감과 자긍심을 되살릴 필요가 있다. 그러면 아이가 왜 학업에 흥미를 잃게 되었는지 말할 것이다. 목표는 성적 자체도 아니고, 즉각적으로 학업에 대한 열망 되살리기도 아니다. 아이 스스로 가치 있는 성과를 지향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목표가 돼야 한다.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되도록 아이의 심정을 주의 깊게 들어주되, 별로 도움이 안 된다면, 다음 단계를 검토해야 한다.

우리의 목표는 아이가 스스로 왜 배워야 하는지 깨닫고, 동기 유발을 저해하는 요소를 찾아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진정한 동기를 갖게 된다.

동기 유발을  방해하는 원인

- 부모나 교사의 너무 큰 기대치
- 부모의 강압에 대한 반항
- 실패에 대한 두려움
- 평범한 친구와 어울리는 게 높은 성적보다 좋은 마음
- 절망감이나 우울감에 따른 결과
- 도움을 바라고 관심받고 싶은 욕구

감정 존중에서 출발해라

교사 또는 부모와 감정싸움을 벌이는 아이는 학교생활 자체를 부정하려 든다. 자기를 쓸모없는 존재처럼 느껴지게 하는 일들을 강요하는 학교와 부모를 원수처럼 여길 수도 있다..... 아이가 진졍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회라고 주장한다.....부모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이 갖는 빈곤한 철학에 대해 공감하지만 여러 가지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고려사항도 무시할 수는 없다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성취동기 높이는 세 가지 접근

어떤 영재도 이미 어느 단계의 욕구가 있다는 점이다. 단지 부모들이 원하는 수준이 아니거나 욕구의 추구 방법이 다를 뿐이다. 그 수준을 상향시키고 방법을 바꿔주려면, 아이와 심정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소통을 통해 너를 이해하고 있으며, 안전하게 보호해줄 것이며, 사랑하고 있다고 믿게 해야 한다. 아이와 신뢰가 쌓이고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게 되면, 아이의 욕구를 깊이 이해하고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단계적 성공 모델
어떤 단계이든 방향 설정만 제대로 한 뒤,  아주 작은 변화라도 보이면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격려하고, 상을  주어라. 그러면 아이도 좀 더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큰 발전도 수없이 작은 발전으로 이루어진 점진적이고 장기적인 노력의 결실임을 알아야 한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익숙해질 때까지 여러 번 보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이 놓치는 요소가 바로 이것이다. 보상의 크기보다 보상의 빈도가 훨씬 중요하고 효과적이다. ....
다음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보상이나 피드백까지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하는 것이다. 즉각적인 보상, 혹은 즉각적인 질책이 더욱 효과적이다.

목표 설정
구체적인 숫자로 된 목표가 훨씬 효과적이다.
목표 설정이란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
가치를 구체화하고 우선순위를 확고히 하기
- 큰 목표를 적절한 크기의 성취 가능한 작은 과제들로 나누어주면 아이들은 감당할 만하다고 느낀다. 작은 중간 단계의 목표를 달성하면 아이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이런 자신감들이 다시 동기요인을 강화하고 좌절을 막아준다

인간관계
주어진 과제가 감정과 정서적 동기를 가질수록 달성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게 된다

성과를 인정한다
내가 받은 성적표를 보니 자랑스럽고 기쁘구나. 너도 성적이 올라서 자랑스럽지?

시도 자체를 격려한다
아이가 현명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할 것을 믿는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

같이하는 활동을 만든다
무언가 같이 활동할 때, 아이는 당신의 의욕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당신의 열정을 느끼고 감사함을 느낄 것이다.

성취동기를 지나치게 강요하지 마라

어떻게 해야, 아이가 높은 성취동기를 유지하면서도 자신에 충족함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친밀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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